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천거서를 가지고 가다

 

천거서의 의의

천거서란 어느 한 지역 모임에서 주님을 섬기고 있던 어느 한 형제나 자매가 자기가 살던 모임을 떠나 새로운 다른 지역 모임으로 옮겨 가게 될 때, 그가 속해 있던 모임으로부터 받아가지고 가는,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신분을 확인하는 서신을 뜻하는 것입니다.

어떤 신자가 이사를 간다거나 여행을 한다거나 볼 일이 있어서 잠시 혹은 오래 다른 곳으로 가서 머무르게 된다거나 시집을 간다거나 직장을 옮기게 된다거나 전도인으로 다른 지역에 복음을 전하러 간다거나, 그밖의 어느 경우에 한하여 자기 자신이 어떤 그리스도인인가를 새로 가는 그곳 모임에 소개하기 위해 써 가지고 가는 편지요, 그 사람을 인도해 주는 안내장과도 같습니다.

성경에 천거서(薦擧書)란 말이 나와 있는데( 16:1, 고후 3:1, 4:2, 18:27) 다른 말로는 보통 추천서 라고 말합니다. 어떤 인재를 들어 쓰기 위해 그가 어떤 신분과 어떤 이력을 가진 인물인가를 상대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서신을 의미합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천거서를 letters of commendation 이라고 쓰고 헬라어 성경에서는 sustatikov" 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칭찬할 만한 진실한 믿음 생활을 하고 있는 성도를 천거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천거의 필요성

천거서를 지참하게 되면 어느 모임으로 옮겨가게 되던 간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신분을 인정 받게 되고 또 구원을 받은 성도로서 그 교회에 영접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만찬 예배에 참석하게 되고 그곳 성도들에게 소개를 받게 되고 서로 믿고 사랑의 교제를 할 수 있게 되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모든 특권을 잃지 않고 함께 누리게 됩니다.

가령 겐그레아 교회의 뵈뵈 자매가 로마 교회로 갈 때 필히 사도 바울의 천거를 받음으로써 주님 안에서 성도의 합당한 예절로 영접을 받을 수 있었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움 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16:1,2). 자매 뵈뵈가 분명히 구원을 받았고 또 비록 여러 사람과 사도 바울의 보호자역할까지 하는 신실한 믿음과 헌신하는 사랑의 봉사를 아끼지 않은 성도일지라도 만일 천거를 받지 않고 로마교회로 그냥 갔었다면 그녀는 전혀 성도로서, 자매로서 인정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비록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아볼로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더라도( 18:24~28) 만일 천거가 없었다면 그가 에베소를 떠나 생소한 아가야 지방으로 갔을 때 그곳에 있는 성도들이 그를 전혀 모르고 있기 때문에 그를 성도로서 형제로서 영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확실히 구원 받은 믿음이란 나 혼자 마음으로만 믿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 앞에서 시인하고 간증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하는 것처럼,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확실히 믿고 서로 사귈 수 있는 것도 자기 혼자 자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성도들이 나를 믿고 그리스도 안에서 천거해 줄 수 있을 때 비로서 서로 거리낌 없는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천거서를 지참하고 제시하고, 요구하며, 또 거기에 의거하여 영접여하가 좌우될 때 신자와 비신자가 구분되고, 지역 모임에 속한 자와 속하지 아니한 자가 구별되고, 그리고 문제를 일으키거나 출교(黜敎) 받은 자들을 분명히 가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신자와 불신자를, 의인과 악인을, 성도와 타락자를, 순종하는 자와 불순종하는 자를, 빛 가운데 사는 자와 어둠 가운데 사는 자를 엄히 구분하고 계시고 그들과 계속적으로 사귀지 말 것을 분명히 증거하고 있습니다( 23:12,13, 고후 6:14~16, 5:5~8, 18:4).

물론 불신자가 주님을 믿으려고 예배당에 나올 때에는 그가 무슨 큰 죄를 지었더라도 그의 영혼이 구원 받기 위하여 무조건 환영하고 사랑으로 선한 복음적인 교제를 나눕니다. 그러나 그들은 구원 받은 성도들이 신령과 진정으로 주님께 드리는 거룩한 예배에는 동참할 자격이 없고 같이 떡과 잔을 마실 특권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예배당에 오랫동안 열심히 나와 성실히 섬기고 있다 하라도 거듭나지 않은 경우에는 그로 하여금 만찬 예배에서 떡과 잔을 나누게 하거나 교회의 직분을 주어서는 결코 안되는 것입니다. 구원받지 않은 교인의 교회 봉사나 예배 참석이나 성령의 역사에 동참시키는 것은 도리어 주님의 몸을 더럽히고 교회의 거룩과 질서와 존엄성을 저해하며 끝내는 누룩과 올무와 쓴 뿌리가 되게 하고 대적하는 결과를 초래케 합니다.

그리고 어떤 그리스도인들이 비록 구원을 받았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어느 지역 모임에 속하여 있으면서 믿음과 순종과 봉사의 생활을 하지 않고 규모없이 무질서한 생활 속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자들이라면 그들을 모임과 예배시에 받아드릴 때 조심스럽게 분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특히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고린 5:1~13과 요한 2 7절부터 11절에서 엄중히 다루고 있는 출교 받은 자들과의 친제는 절대로 금하고 있습니다. 성서의 교훈대로 분명한 태도를 보일 때 지역 모임은 진리와 거룩과 질서를 유지케 되고 아울러 모든 이들에게 교훈을 주게 되고 심지어 성전을 더럽혀 출교 받은 자들을 엄히 벌 받게 하고 그 후 진심으로 회개케 하여 회복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공의로운 진리와 거룩한 사랑이 함께 역사하고 병행하여 지켜질 때 모든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불신 영혼들을 영접하는 것이나 범죄한 신자들을 출교 시키는 것이 모두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영혼의 구원과 참된 회복을 위해서 하는 일입니다. 진리의 사랑(살후 2:10) 거짓 없는 사랑( 12:9) 거룩하고 경건에 속한 사람으로 서로 교제하고 섬길 때 하나님의 교회는 영적인 평강을 누리게 됩니다.

진리의 말씀대로 순종하신 초대 교회처럼 반드시 천거서를 지참케 하고 그것의 유무를 확인하여 접수하고 거기에 준하여 교제하고 돕는다면 오늘날과 같은 마지막 시대의 불신앙과 불순종, 온갖 무질서와 타락의 증세는 하나님의 교회 안에서 많이 지양 되었을 것입니다.

 

 

'교회진리 > 지역모임의 실행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의 지체됨과 교회와의 교제  (0) 2008.05.02
여자의 너울과 하나님의 영광  (0) 2008.03.30
여성의 성직수임?  (0) 2008.03.17
하나님의 교회-분리  (0) 2008.03.11
과연 성경적일까요?  (0) 2008.03.04
목회자를 고용하는 문제  (0) 2008.02.25
아첨하는 호칭 사용  (0) 2008.02.20
모임의 새로운 중심  (0) 2008.02.20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