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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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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9. 7. 10:59 횃불/1979년

성경해석의 원칙(7)

2. 상징에 관한 해석④

7. 요나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속에 있으리라”( 12:40).

삼페이(John. R. Sampey)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요나 선지자는 두 가지 면에서 우리 주님을 상징하고 있다( 12:38-41, 11:29-32, 16:4). 주님께서는 요나가 사흘 동안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처럼, 사흘 동안 무덤에 묻혀 계셨으며, 요나가 니느웨의 회개를 외쳤던 것처럼 세상에 계시면서 불신 세대를 책망하셨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육신적으로 보호를 받았던 기적과 니느웨가 도덕적으로 회개했던 기적은 상징이나 비유 이상으로 확실하게 우리 주님을 묘사해 주고 있다

케네디 (J. Kennedy)는 이를 설명하면서 요나서의 기록이 그저 단순한 비유일진대 이를 기록한 사람은 한 선지자를 모독하는 죄를 범한 것이며, 아울러 그러한 자가 그 선지자의 주님의 감동을 입었을 리 만무하다라고 말했다.

(1) 요나는 전도하라는 하나님의 분부를 받았다( 1:2). 그리스도께서도 하나님께로서 복음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다( 1:21). 요나는 니느웨에 가서 그 성읍의 죄악상을 정죄하고 경고했다. 주님이 전파하신 요지는 회개였다. 우리 주님께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을 얻게 하려는 전도의 목적으로 세상에 오셨다. 우리가 주님을 찾은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우리를 찾아 주셨다. 주님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오신 것만은 아니었다. 주님은 친히 복음의 화신(化身)이 되셨다. 주님은 복음이 전파하는 죽음과 부활의 실제성을 몸으로 친히 증명하셨다.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은 주님의 구령사업에 있어서 2대핵심 (二代核心)이었던 것이다.

(2) 요나는 전적으로 자신을 버렸다( 1:9,10,12, 2:2,3).

그리스도께서도 자신을 스스로 버리셨다( 26:50, 고후 5:21).

배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요나가 주님께 순종치 아니하고 도망함으로 그처럼 파도가 흉융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요나는 그로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자신을 제물로 내어주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멸망 중에 있는 인생을 구원하기 위하여 스스로 그 생명을 버려 주셨다. 요나서 2:2,3과 시편 88:6,7을 비교해 보라. 하나님의 진노가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는 독생자 위에 쏟아졌다. 주님께서 자원하여 목숨을 버리셨다. 아무도 주님에게서 목숨을 빼앗을 사람은 없다. 죄를 알지도 못하신 주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셨다. 요나는 하나님의 분부에 순종하지 못한 죄로 사형을 당해 마땅했다. 우리 주님께서는 요 나와 같은 우리의 죄를 자원하여 담당해 주신 것이다. 바로 우리가 받아야 마땅할 형벌을 받아 주셨다.

(3)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안전하게 보호를 받았다( 2:7). 그리스도께서는 기적적인 방법으로 보존되셨다( 12:40). 밤낮 사흘동안 요나는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다. 마태복음 12:40과 누가복음 24:6,7에서 이를 말씀하셨다. 예비되었던 물고기는 요나를 요리하여 소화해버릴 수가 없었다. 무덤은 영생 주시는 이인 주님을 가두어둘 수 없었다. 십자가에서의 패배 사이셨던 주님은 부활로 말미암아 승리자가 되신 것이다.

하나님은 구원의 복음을 전파하게 하시려고 그를 다시 살려주셨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것도 복된 소식이 전파되게 하기 위안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만으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실 수 없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전파해야 할 뿐 아니라 부활하셔서 이제도 살아계신 주님을 전파해야 한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지 못했다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며 우리의 믿음도 무의미할 것이다.

(4) 유대인이었던 요나는 이방인에게 복음의 사신이 되었다 ( 1:9, 3:4,10). 그리스도께서도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에게 구원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셨다( 2:32, 9:15).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씨를 통하여 천하만민이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물려받게 된 데에는 유대인의 숨은 공로가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요나는 베드로처럼 애국자였다. 그는 어째서 이방인도 구원의 반열(班列)에 참여하게 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주님께서는 베드로에게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고 책망하셨다( 10:15).

 

8. 도피성( 35, 20:6)

히브리서 6:18에는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이사야 선지자는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 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시리로다라고 노래했다( 26:1). 시편 기자도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고 고백했다.

(1) 도피성은 쉽게 달려갈만한 곳에 있었다. 도피성에 관하여는 민수기 35장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국내 어디에서든지 하룻길 밖에 되지 않았다. 도피성은 골짜기가 아닌, 언덕 위에 있었기 때문에 잘 보였다. 우리 주님은 죄인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 이제 가까이 나아가서 구주를 쳐다보고 진심으로 믿는 사람은 누구나 구원을 받을 것이다.

도피성의 성문은 항상 열려 있다. 지금은 죄인들에게 은혜와 구원의 시대이다. 누구든지 원하기만 하면 들어올 수 있도록 은혜와 구원의 문은 활짝 열려 있다.

(2) 도피성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거주하기 훨씬 이전에 이미 정해져 있어서 미리 따로 젖혀 놓았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약속하셨다. 사람이 범죄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즉시 구주를 약속하셨다( 3:15). 그러나 사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범죄하기도 전에, 물론 구주를 약속하기 이전에 이미 구주를 예비하셨다(벧전 1:20, 13:8). 때가 이르렀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예비하신 구주를 보내셨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가장 적절한 시간에 이루신다( 4:4,5).

(3) 도피성에는 절대적으로 안전이 보장되어 있었다. 무죄한 사람은 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성에서 보호를 받았다. 그 후에 그는 그가 사랑하는 처자에게로 돌아갈 수 있었다. 우리 대제사장이신 주님에게는 죽음이 없다. 그러기에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속을 받아 그리스도 안에 숨어있는 성도는 영원토록 안전한 것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 함이 없다. 구약 성경에 나타난 제사장 직분은 일시적이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의 제사장 직분은 영원 불변하다. 살아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중보 해 주실 제사장은 죽음을 맛보셔야만 했다( 9:16,17).

(4)도피성은 그 지명이 뜻하는 대로 완전무결한 곳이었다.

① 가데스는 거룩하다’, 또는 의롭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의가 되신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입혀 주시는 겉옷을 입기 위해 우리의 더러운 누더기를 벗어야 한다. 그 옷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며 만족히 여기실만한 그런 의의 옷이다. 인생에게는 이러한 의로움이 없다. 오직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의가 되어주셨다.

② 세겜은 어깨란 뜻이 있다. 어깨는 힘의 상징인 동시에 짐을 질 때에 긴요한 부분이다.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 갈 때에 그의 양 어깨에는 이스라엘 열두지파의 이름이 있었다. 목자가 잃어버린 양을 찾았을 때에도 어깨에 메고 갔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짐을 완전히 져주시는 분이시다. 우주 만물을 붙들고 계시는 주님의 능력의 팔은 지극히 연약한 성도일지라도 능히 붙들어 일으키실 수 있다.

③ 헤브론은 교제를 의미한다. 헤브론은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과의 화목이 깨어진 이래 그리스도를 통하여 회복된 교제를 상징한다. 주님은 우리를 친구로 삼으시려고 홀로 하늘로부터 내려 오셨다.

④ 베셀은 요새’(要塞)란 뜻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요새이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는 안전하기 이를데 없다. 사단은 강하지만 우리 주님은 사단보다 훨씬 강하신, 전능하신 분이신다.

⑤ 라못은 존경을 받는다’,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천사보다 낮게 여김을 받으시며 심지어는 벌레와 같은 취급을 받으셨다. 그러나 후에 주님께서는 모든 천사들 보다 높임을 받으셨다. 우리 의 중보자는 하나님의 보좌우편에 앉아계신다.

⑥ 골란은 기쁨을 뜻한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큰 기쁨을 주셨다. “주의 앞에는 기쁨이 충만하고”( 16: 11).

이상 도피성과 그 이름의 의미를 상고해 볼 때 도피성이 되시는 우리 주님은 완전무결하시며 하나님과 모든 인생들에게 만족할만한 분이심을 깨닫게 된다( 17: 1). 주님은 엘 샤다이 (EL Shaddai), 즉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어떠한 부족도 채우실 수 있는 분이시다.

 

(79 2월호)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