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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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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9. 7. 11:11 횃불/1979년

성경해석의 원칙(8)

2. 상징에 관한 해석⑤

9. 멜기세덱( 110:4)

(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창세기 14:17-24, 시편 110편과 히브리서 5-8장에 살렘 왕, 의의 왕,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묘사되어 있다(멜기는 ’, 세덱은 ’()라는 뜻임).

왕과 제사장의 직분을 겸하고 있던 사람은 그리스도와 멜기세덱 두사람 뿐이었다.

(2) 히브리서 7:4에서 멜기세덱 을 사람이라고 말씀하시고 히브리서 7:3에 멜기세덱 은 예수 그리스도와 방불하다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어떤 이들은 멜기세덱이 필경 예수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는데 사실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던 멜기세덱과는 우리 예수님은 어머니가 있었다.

(3) 멜기세덱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제사장이었다. 그에게는 부모가 없었고 아울러 혈통적으로 제사장이 된 것이 아니었다. 일반적으로 제사장은 혈통을 따라 되는 것이다. 멜기세덱에게도 제사장의 직분을 이어갈 혈통적 후계자가 없었던 것처럼 예수님 역시 그러했다.

(4) 제사장과 왕을 겸직한 사람은 역사적으로 멜기세덱 뿐이다. 그런데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겸하게 되실 분은 예언상 예수 그리스도뿐이심을 볼 수 있다( (6:9-14, 23:5, 8:8, 4:2).

(6)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은 아론의 반차를 좇은 것이 아니었다. 다만 아론이 모형으로 행하던 제사장 직분을 실현하셨다. 주님은 우리를 기가 막힐 웅덩이에서 끌어내셨고 흑암에서 빛으로 이끌어 내셨다. 레위지파의 제사장 직분은 죽음으로 바뀌는 것이었지만, 주님의 제사장 직분은 결코 갈리지 아니할 것이다.

(7) 멜기세덱은 의의 왕인 동시에 평강의 왕이었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의가 되시며 우리의 화평이 되신다. 우리 주님께서 통치하시는 날이 오기 전에는 이 세상에 진정한 평화란 없을 것이다.

(8) 아브라함은 세상을 상징하는 소돔왕과 하나님을 상징하는 멜기세덱을 동시에 만나게 되었다. 아브라함이 승리한 순간에 이러한 유혹이 찾아올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섰다고 생각하는 순간에 넘어질까 조심하여야 한다.

(9) 멜기세덱은 하나님을 송축했다. 그는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중보자였다.

(10) 멜기세덱은 또한 아브라함에게 축복했다. 그리스도께서도 멜기세덱처럼 우리를 축복해 주신다. 주님은 주님의 모든 소유를 우리에게 은혜로 거저 주신다.

(11)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다. 아브라함은 소돔왕이 주는 뇌물을 거절한 동시에 멜기세덱에게 오히려 십일조를 바쳤던 것이다.

 

10. 여호와의 절기(거룩한 절기, 23)

(1) 요약

① 여호와의 절기로는 유월절, 무교절, 오순절, 나팔절, 속 죄일, 초막절 등 일곱 절기가 있다.

② 이상의 절기들은 정월에 세번, 삼월에 한 번 칠월에 세 번 있었다.

③ 절기의 주인은 여호와이시며 손님은 백성들이었다.

④ 유윌절에 관해 교훈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첫 유월절을 7월에 지키도록 하시고 7월을 새해의 시작, 곧 정월이 되도록 달력을 다시 제정하셨다.

⑤ 이상의 절기는 모두 종교적인 것이었다. 이 절기에 관하여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 광야에 있는 동안에 교훈하셨다.

⑥ 연중 절기표

 

⑦ 유윌절, 오순절, 초막절은 그 중에서 특히 성대했으며 초막절은 기쁨이 충만한 절기였다.

⑧ 유대인들의 달력은 1 29, 2 30, 3 29, 4 30일····등으로 음력과 비슷하며 매 삼년마다 윤달이 있다.

(2) 유월절

① 레위기 23:4,5, 고린도전서 5:7의 말씀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유월절 양이 되셨다.

② 첫 유월절은 애굽에 있을 때 지켰다. 출애굽기 12장에서 이를 보게 된다.

양들이라 말씀하지 않고 으로 말씀하신 것은 그 것이 주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④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종살이를 하고 있었고 고역에 시달렸다. 그들은 부르짖었고 주님은 들으셨다. 그들은 죄인이었다. 여기에서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곧 죄의 종임을 보게 된다. 로마서 6:16죄의 종이란 말씀이 기록 되어 있다. 죄의 종에서 해방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 내가 보고, 내가 듣고, 내가 내려와서, 내가 건져내고, 내가 인도하리라고 말씀하신 대로( 3:7,8) 죄에서의 해방과 자유는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말미암는다. 1,900여년 전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내려 오신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은혜이다.

⑤ 주님께서 구원하신 방법

모든 초태생(初胎生)은 사람이나 육축을 무론하고 죽음이 언도되었다. 죽음에서 구출을 받으려면 우선적으로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했다. 모든 사람이 죄인이었기에 모두에게 죽음이 선고되었지만,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태도 여하에 따라 구원받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나뉘게 된다. 가인과 아벨이 그러했고 세리와 바리새인의 경우가 그러했으며 누가복음에 기록된 두 행악자가 그러했다.

• 어린양

가족들이 먹기에 충분해야 한다. 흠이 없어야 한다.

수컷이어야 한다.

반드시 초태생이어야 한다. 반드시 죽임을 당해야 한다. 반드시 불에 구워야 한다.

날로나 물에 삶아서 먹으면 안된다. 끊임없이 불에 구워지는 어린양은 우리 주님의 고난을 잘 그려주고 있다.

⑥ 어린양의 피를 인방과 좌우 설주에 발라야 했듯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영접해야만 한다.

피는 심판에서 구원을 얻으려는 집의 문에 두었다. 모든 집에 죽음이 찾아왔다. 애굽인의 가정에는 초태생이 모두 죽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의 가정에서는 어린양 이 죽었다.

어린양의 죽음은 절대적인 안전을 의미한다.

밤중에 심판이 닥쳐왔다. 어린양은 3 죽임을 당했다. 그 어간에 언제든지 인방과 설주에 피를 바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밤중까지 머뭇거렸다면 그때는 아주 기회를 놓쳐버린 것이다.

(3) 무교절( 23:6-8)

이 절기는 유월절에 이어( 23:6-8, 12) 일주일 동안 지켰다. “이레란 완전한 반복을 의미한다. 그런데 무교절에는 오직 유대인으로 태어난 자나 값을 치르고 유대인이 된 자가 이 절기에 함께 참여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로서 난 자나 하나님께서 속량해주신 자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있다.

 

(79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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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