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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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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9. 12. 15:14 횃불/1979년

주 교사 샘터

68. 인생의 모습

(시편 90)

시편 90편은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기도라고 제목이 붙어 있는데, 그렇다면 시편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리라. 90편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인생의 생명을 적절하게 묘사해 주고 있는데 모세가 이 노래를 쓰던 당시 상황을 연상해 볼 때 더욱 흥미있는 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7절과 9절에서 주의 분노라는 말씀은 주님께서 진노하시고 맹서하사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신 대로 광야 노중에서 그들의 시체가 엎드러졌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적용할 때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17-18). “주의 목전에는 천년이 지나간 어제같다는 말씀과 주께서 저희를 흥수처럼 몰아가나이다라는 말씀은 창세기를 기록한 모세로서 거의 천년을 살았던 사람들을 기록해 주고 있는 창세기 5장을 비롯하여 노아 홍수 당시에 장수하던 사람들이 어떻게 삽시간에 멸망을 당했던 가를 연상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시편 91편은 제목이 없는데 아마 모세가 썼을 것이다. 90 1절이나 91 9절에는 거쳐라는 동일한 단어가 사용되었으며 모세의 노래에 있는 어휘들과 유사한 표현을 많이 볼 수 있다( 32장 참조).

시편 90편에서는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는 인생의 생명이 얼마나 단촉하고 무의미한 가를 보여 주고 있는 반면에 91편에서는 광야에서 갈렙처럼 주님을 의지하는 자의 안전과 장수를 말씀하신다(16).

()나 재앙이 임하여 ( 91:10/16:49)그의 좌우에서 수많은 사람이 쓰러졌으나( 91:7 / 25:9) 갈렙은 아무 일 없이 여호수아 14:10-12절에서도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어 시91 16절의 내가 장수함으로 저를 만족케 하며 나의 구원으로 보이리라 하시도다는 말씀을 입증했다.

한편으로 90편은 89 47절에서 나의 때가 얼마나 단촉한지! “라는 말씀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1대대에이 노래를 기록한 모세는 그의 열조들의 세대를 생각하게 되었으리라.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등····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아담까지 모든 주의 백성에게 거처가 되신 주님을 기억해 보았다.

다음으로 2절에서는 창세기 1장이 기록된 때로 거슬러 올라가서 땅이나 인생이 지음을 받기전을 회상하고 있다.

4 - 9절에서는 생명의 단촉함에 대해 여섯가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4 /지나간 어제, 밤의 한 경점,

5 /휩쓸어 가는 홍수, 선잠.

5,6 /아침에 돋아나 저녁이면 베임을 당하는 풀.

6 / 일식간(一息間)에 다함.

6아침에라는 단어가 14절에도 기록되어 있다. “아침에 주의 인자로 만족케 하소서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아침이 지나가고 있지만 성도들에게는 또 다른 아침이 다가오고 있다.

8절에서 죄에 대한 무서운 경고는 민수기 3223절에서 너희 죄가 정녕 너희를 찾아낼 줄 알라는 말씀을 생각나게 해준다. 아간의 범죄가 어떻게 드러났는가를 함께 생각해 보라.

12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라는 기도는 90편의 일곱 가지 주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도이다.

 

(79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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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