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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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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2. 12. 16:12 횃불/1988년

순전하고 신령한 젖(7)

7장 교회와 성경

많은 사람들은 교회라는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너무나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감리교회라든지, 장로교회라든지, 침례교회라든지 하는, 신교의 여러 갈래나 천주교가 교회인 줄 알고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교회가 그리스도인들이 모이는 건물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교회라는 단어를 결코 이와 글은 의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이 주제에 관하여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회로 번역된 헬라 원어는 에클레시아”(ecclesia)인데 이 단어는 사람들 가운데서 밖으로 불러 내어진 무리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경적인 의미로 볼 때 교회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세상에서 밖으로 불러 내심을 받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교회라는 단어는 결코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이나 건물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이 교회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로 이루어진, 몸된 교회. 이것을 성경은 그리스도의 몸이라 부릅니다( 1:18,24).

2. 구원받은 사람들이 일정한 지역에서 모이는 지역 교회.

그렇다면 교회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누가 교회에 속할 수 있는지, 그리고 교회가 장차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교회의 시작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구약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교회는 오순절날 성령님이 하늘로서 내려 와 믿는 자들 안에 거하실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교회를 세우려는 계획을 오래 전부터 가지고 계셨지만 이 계획은 그 때까지 감취어 왔던 비밀이었습니다( 3:9~11, 1:24~26). 교회라는 말은 마태복음 16:18에서 우리 주님에 의해 처음으로 언급되었습니다. 거기에서 그분은 자기 교회를 나중에 세우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이 말씀은 교회가 그 당시에는 세워지고 있지 않았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4복음서에서 교회를 언급하는 구절은 마태복음 16:18 18:17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신후에 사도행전 2장에서 우리는 성령님의 오심에 관한 기록을 읽을 수 있습니다(33). 교회의 머리 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 전까지는 이 땅에 그리스도의 몸이 없었으며, 이것은 교회의 생일이 오순절이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1:20~30 참조).

 

교회의 지체

교회는 회사나 정부와 같은 조직이 아닙니다. 교회는 지체된,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로 이루어진, 살아 있는 몸입니다. 이 진리는 에베소서에서 충분히 설명되어 있는데, 거기에서는 교회가 몸과 건물과 신부에 비유되어있습니다(1:23, 2:20, 5:25). 몸은 우리에게 생명을 생각나게 하고, 건물은 거주지, 신부는 사랑을 생각나게 합니다. 성령님께서도 교회를 형성하셨으며 (고전 12:13), 그것을 하나 되게 하셨습니다( 4:3). 그리스도께서는 이 교회의 머리시며( 1:18), 하나님의 말씀은 교회가 해야 할 바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바울의 서신들은 교회에 관하여 특히 중요합니다.

 

교회의 장래

하나님께서는 교회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영원한 영광을 함께 나누도록 계획 하셨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이 교회를, 아무런 흠이 없는 아름다운 교회로 자기 앞에 세우실 것입니다( 5:27). 이 일은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서 일어날 것이며, 그 때 하늘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기뻐할 것입니다. 그 때서야 비로소 주 예수 그리스도, 하늘의 신랑께서는 자신의 모든 고난에 대한 열매를 거두실 것이며, 만족하실 것입니다( 19:7~9).

 

지역교회

교회라는 단어는 또 일정한 지역에서 모이는 그리스도인들에 관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예를 들면, “캐나다 교회와 같은, 국가교회의 개념이 전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또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 1:2),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살전 2:14)이란 표현은 읽어 볼 수 있지만 갈라디아 교회라든지 유대 교회라는 표현은 읽어볼 수 없습니다(고전 11:16, 16:4,16 참조, 이 말은 갈라디아 지방에나 유대 지방에 있는 여러 지역교회들을 통틀어 갈라디아 교회 또는 유대교회라고 부르지 않았다는 뜻으로서 소위 지방 교회의 개념을 부인하는 것으로 분별됩니다-역자주).

이와 같은 성경의 교회들은 명령권을 가지고 있는 어떤 조직에 속해 있었던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한결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동일한 머리로 모시고 있었습니다. 오늘날의 지역교회들도 역시 동일한 성령님으로 인도를 받으며, 동일한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전파함으로써 이세상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2:15~16).

 

지역교회의 구성

빌립보에 있는 교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여기에는 교회의 인도자들과 집사들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1). 이 구절과 다른 성경말씀들은 어떤 지역에 있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교회에 포함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처음에 같은 지역에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함째 교제를 나누었으며, 이것을 성경은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와 같은 모습을 보기 힘든 실정입니다. 그 까닭은 많은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예배 방식이나 그밖의 방식이 각기 다른 여러 단체나 교파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럴지라도 어떤 일정한 지역에 있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그 지역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집에서 모이는 적은 무리의 그리스도인들이라 할지라도 교회라 불릴 수 있습니다(고전 16:19, 4:15). 교회는 어떤 장소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모입니다. 심지어 그분은 두 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모인 사람들 가운데에 계십니다( 18:20). 참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이며, 우리가 성경에서 읽어 볼 수 있는 지체들은 오직 이것 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만찬은 이 몸이 하나 됨을 잘 보여 주는 그림입니다(고전 10:16~17). 성령님은 지역교회의 지체들이 드리는 예배를 인도하실 수 있으며, 그들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기도 합니다. 지역교회의 장로들은 지역교회의 제반 사항들을 규모 있게 인도하며, 죄 가운데 빠진 성도를 판단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지역교회의 목적

요한계시록 1:20에 나와 있는 금촛대는 지역교회의 그림입니다. 여기에서 금은 하나님의 의를 가리키며, 촛대는 지역교회의 참된 목적이 이 어둡고 악한 세상을 비추는 빛으로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지역교회는 자기 주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선한 간증을 나타내어 그들도 구원을 얻게 해야 하며, 또한 일군들을 다른 지역으로 보내어 구원의 복음을 전하게 해야 합니다.

 

지역 교회의 능력

지역 교회는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제시된 원칙들을 따르기 위해 성령님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3:3, 4:31, 13:2, 고전 3:16).

다음 구절들을 찾아 읽으시고 각 구절이 말하는 바가 지역 교회를 가리키는지, 총체적인 교회를 가리키는지 공란에 적어 보세요.

고린도전서 1:2_

에베소서 3:10

골로새서 4:15

고린도전서 14:23

골로새서 1:18

 

(1988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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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