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2. 12. 21. 13:37 횃불/1988년

지역 교회의 인도자들(2)

교회 인도자들이 하는 일

1. 목자(牧者)

성령님께서는 사도행전 20:28과 베드로전서 5:2에서 뭐라고 가르치실까요? 그분은 인도자들에게 마치 목자가 양을 치는 것처럼 믿는 자들의 무리를 치고 인도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스도인은 양으로 일컬어지며, 성경은 이 양의 무리를 양떼(양무리)라고 부릅니다. 모든 양떼는 목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양무리 인데, 우리 가 참된 목자의 일을 공부한다면 교회의 인도자들이 왜 목자로 불림을 받는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목자는 날마다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목자는 일요일에만 일하지 않습니다. 만일 목자가 일요일에만 일한다면 양떼는 몹시 주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의 인도자들은 항상 부지런히 일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기 때문에 일요일 아침 설교만으로는 각 사람들을 충분히 도울 수가 없습니다. 인도자들은 방문하고, 조언하고, 개인적으로 증거하는 등 평일에도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오직 일요일 아침에만 양떼를 위해 일하는 목자는 양떼를 개인적으로 돌보지 못합니다. 이것은 교회 인도자들에게도 동일하게 해당되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해 날마다 신실하게 일해야 하는데 실제의 활동으로뿐만 아니라 기도로도 일해야 합니다. 기도 없이는 일이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며, 일이 없이는 기도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스스로 성경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에야 비로소 그리스도인들은 참으로 성장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이 스스로 성경을 공부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은 장로들의 책임입니다.

세상에는 거짓 교리들과 거짓 종교들을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같은 거짓 신앙을 전파하려고 열심히 애쓰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교회의 인도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 무서운 거짓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물론 성경을 가르치는 사람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자기가 먼저 알고 있어야 하며, 성경을 사용하여 거짓 종교가 왜 잘못 되었는지를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목자는 양들이 음식을 잘 먹고 있는지 살펴야 하며, 그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주님이 요한복음 21:15~16에서 베드로에게 명하신 말씀은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내 어린 양을 먹이라····내 양을 치라.”

 

2. 다스리는 자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말씀들을 살펴봄으로써 장로가 하는 두 번째의 일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디모데전서 3:5, 5:17, 히브리서 13:7,17,24). 이와 같은 말씀들이 각각 다르게 번역되었다 할지라도 그 근본 개념은 인도자의 임무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13:17).

따라서 장로는 권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로는 교회의 인도자이기 때문에 교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12:8, 살전 5:12, 딤전 3:4~12, 5:17). 하지만 장로가 이와 같은 인도자의 직분을 가졌다고 해서, 교회의 일을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장로는 합당치 않은 태도로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해서는 안되고, 목자장 되시는 그리스도의 대표자로써, 대표자답게 사랑의 보살핌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장로는 참을성 있고 온유해야 합니다.

 

3. 경성(警醒)하는 자

히브리서 13:17은 인도자를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는 자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가까운 장래에 각 교회의 장로는 큰 목자 앞에 서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어떻게 돌보았는지에 대해 자기 입으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그의 보살핌 아래에 맡겨졌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 자리에 함께 있게 될 터인데 그들의 삶은 장로들이 자기 일을 얼마나 잘 했는지를 드러낼 것입니다.

 

4. 가르치는 자

인도자가 인도하는 일과 가르치는 일을 하는 한 그가 무엇이라 불리든지 상관없습니다. 자기 양들을 사랑하시는 주님께서는 대개 여러 명의 인도자들을 지역교회에 주십니다. 어떤 인도자는 교사의 은사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어떤 인도자는 사람들을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은사를 가졌든지 간에 인도자들은 자기 은사를 사용하여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인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딤전 3:2). 모든 인도자들은 성경을 잘 이해하여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인도자라고 해서 꼭 많은 사람들 앞에 서서 훌륭한 멧세지를 나누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적(公的)으로 가르치는 것은 또 별개의 은사입니다. 하지만 장로는 개인적으로든지, 방문해서든지 잘 가르침으로써 사람들의 영적인 문제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인도자들은 강하고 견고하며, 열심히 일하며, 다른 사람들을 격리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거짓 교훈에 강하게 맞설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교회의 장래의 능력과 헌신이 바로 장로들의 가르침과 인도에 달려 있다는 사실입니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인도자들의 수고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강하여지지 않는다면 교회는 장래에 인도자들과 교사들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이 말은 인도자들이 아주 중요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 합니다.

 

5. 수고하는 자

장로는 또한 수고하는 자입니다.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딤전 5:17).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살전 5:12).

이 구절에서 수고한다는 말의 의미는 기진맥진할 정도로 일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장로의 일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장로는 열심히 일해야 하며, 자기 일을 떠나 격려가 필요한 그리스도인들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장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목자의 예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양들은 항상 주의를 요()하기 때문에 목자는 날마다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디도서 3:8,14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 선한 일에 힘써야 한다는 말씀을 읽을 수 있습니다. 하물며 인도자들은 얼마나 더욱 부지런히 힘써야 하겠습니까! 바울은 로마서 12:8에서 교회의 인도자들이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또한 주 안에서라는 표현에 주목 하시기 바랍니다(살전 5:12). 인도자의 사역은 주님의 권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모든 인도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고 힘써야지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또 장로들은 사람들의 생각을 두려워해서도 안됩니다( 6:6). 인도자들이 하나님의 뜻을 부지런히 행한다면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강건해질 것이며, 그리스도의 원수인 사탄에게 대항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1988 12월호)

 

'횃불 > 1988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 가지 면으로 살펴 본 주님의 목자 사역  (0) 2012.12.21
복음에 관한 오해들(5)  (0) 2012.12.21
은혜로 받은 구원  (0) 2012.12.21
그리스도의 형상  (0) 2012.12.21
선한 사마리아인  (0) 2012.12.21
무엇을 기다리고 계십니까?  (0) 2012.12.21
침소봉대(針小棒大)  (0) 2012.12.21
순전하고 신령한 젖(11) - 면류관과 상급  (0) 2012.12.21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