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3. 9. 13. 10:51 횃불/1994년

그리스도의 재림(2)

필립 하딩

요한복음 14:1~3에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하는 단순하고도 위엄있는 말씀을 대합니다.

 

아버지의 집과 어린양의 혼인잔치

1. 위로의 말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주님께서는 앞에 있는 일을 온전히 아시는 가운데 사랑으로 인해 자기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하셨습니다. 제자들 중 하나가 그분을 배반하고 잠시 후 그분이 그들 곁을 떠날 것이라는 주님의 말씀으로 인해( 13:21,33) 근심에 잠겼을지 모를 제자들에게 주님은 확신과 평강을 전하고자 하셨습니다( 14:27).

 

2. 권고의 말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주님은 그들이 자연적인 눈으로는 더 이상 자신을 보진 못할, 자신이 아버지께로 가는 때를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그들은 볼 수 없는 하나님을 믿었으며, 이에 주님께서는 자신이 아버지께로 돌아가더라도 마찬가지로 자기를 믿으라고 권고하십니다(벧전 1:8).

 

3. 계시의 말

2절에서 주님은 완전히 새로운 사실을 밝히십니다. 제자들은 지상적인 일에만 몰입되어 이스라엘의 구속과 나라의 회복을 고대했으나( 24:21, 1:6) 주님은 하늘이 그들의 거처가 될 것이라고 밝히십니다. 주님은 앞서 하나님의 백성이 그곳에서 그분과 사귐을 가진 까닭에 성전을 가리켜 내 아버지의 집이라고 일컬으셨으나, 여기 요한복음 14장에서는 하늘을 아버지의 거처이자 아버지의 가족의 거처로 말씀하고 계십니다. 많은 거할 곳을 가진 아버지의 집은 이 현 세대 신자들을 위한 집, 즉 무한한 사랑과 영광 및, 영원한 축복과 기쁨이 있는 곳을 말합니다. 이 아버지 집에 들어갈 때 모든 슬픔과 눈물과 고통이 끝나고 우리는 그분을 온전히 섬기고 범죄하지 않은 입술로 그분을 찬양할 것입니다. 얼마나 영광스런 전망인지요! 아버지 집에서 안식하기를 우리가 얼마나 고대하는지요!

처소를 예비하실 것을 말씀하시면서 주님은 아버지께로 갈 것을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주 예수님은 갈보리에서는 한 백성을 예비하셨으나 승천시에는 한 장소를 예비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선구자로서 하늘에 들어가사 우리를 위한 장소를 그곳에 마련하셨습니다.

 

4. 소망의 말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주님께서 공중에서 일어날 그 놀라운 만남을 위해 몸소 오신다는 것은 우리를 위한 그분의 측량할 수 없는 사랑, 즉 모든 생각이나 비교를 뛰어넘는 사랑을 말해줍니다(살전 4:16). 그분은 우리를 아버지 집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친히 오십니다. 우리는 그 영광스런 순간을 간절히 사모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5. 마감의 말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한 그 하늘 집에는 아드님만 계실 뿐 아니라 성도들을 위한 넓은 거처도 있습니다. 그분의 마음의 소원은 우리를 곁에 두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그분은 요한복음 17:24에서 기도하십니다. 그리고 여기에 아버지 집에 대한 확실한 보증이 있습니다. 또한 주 예수님께서 우리를 그곳에 데려가고자 친히 오신다는 복스런 소망과, 우리가 그분과 영원히 함께 있을 것이라는 보배로운 약속이 있습니다(살전 4:17).

 

그리스도의 심판대

1. 주님의 주재자로서의 권리

우리는 주 예수님께서 우리의 삶과 봉사의 방법을 우리에게 지시하실 주권적인 권리를 가지고 계신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19~20). 이 구절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값으로 산 바 된 것을 실제로 소유하고 그가 속한 분의 기쁘신 뜻을 위해 그를 배타적으로 사용하시기 위해 신자 안에 거처를 취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으로서 우리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으며, 따라서 무엇을 하든지 우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긴다는 것을 기억하고 그분께 하듯 마음을 다해 해야 합니다( 3:23,24). 우리의 삶에 대한 평가는 그분의 주재권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좌우될 것입니다.

 

2. 시험의 확실성

신자에게 있어 죄인으로서의 심판은 지나갔고( 5:24, 8:1), 아들로서의 심판은 현재 진행중이나( 12:6~12), 종으로서의 심판은 미래에 있습니다. 모든 신자는 그리스표의 심판대에 설 것이며 아무도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14:10, 고후 5:10).

1) 시험 장소

신약성경에는 심판대 로 옮겨진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선고를 내리는 법정을 뜻하는 크리테리온이고, 다른 하나는 평가와 시상을 하는 연단을 뜻하는 베마입니다. 로마서 14:1과 고린도후서 5:10에 사용되어 있는 단어는 두번째 단어입니다. 이 단어에는 위엄, 영예 및 상급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결코 형벌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심판대가 하늘에서 펼쳐진다고 믿습니다.

2) 시험하시는 분

고린도후서 5:10은 주 예수님께서 신자의 삶을 평가하실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5:22 참조). 우리의 삶의 주재자되신 주님께서 그분을 거절하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았는지를 우리에게 드러내 보이실 것입니다.

3) 시험 시기

누가복음 14:14에서 상급은 부활과 관련이 있으며, 데살로니가전서 4:16,17에서 부활은 휴거와 관련이 있는데(적어도 교회에 속한 성도들에게는), 이로 보아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휴거가 있기 전에는 일어날 수 없습니다. 이는 고린도전서 4:4과 계시록 22:12에서 더욱더 확증됩니다. 그러나, 계시록 19:6~8에서 우리는 성도들의 의로운 행실을 가리키는 깨끗한 세마포로 단장한 어린양의 신부, 즉 교회를 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심판대가 지나갔음을 암시하는데, 이로써 우리는 그 사건이 휴거와, 그분께서 혼인예식을 갖기 위해 신부와 함께 나타나는 때 사이에서 일어나야 한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4) 시험의 대상

구원받기 전의 신자의 삶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의 대상이 아닙니다. 고린도후서 5:10에서 나타나다는 단어는 드러나지다, 즉 완전히 빛으로 인도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다음 사항에 대해서 드러나질 것입니다:

(1) 다른 사람과의 관계( 14:10~12)-우리가 서로를 어떻게 대하고 서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느냐는 문제. 동료 신자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완전히 드러날 것입니다.

(2) 우리의 봉사 뒤에 숨은 동기(고전 4:5, 고후 5:10) -우리의 말과 행동 뒤에 숨은 동기가 빛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3)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딤후 2: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일치되게 살고 봉사하는지 여부가 드러날 것입니다.

(4) 우리가 사용하는 물질(고전 3:8~15)-물질이 주님의 일에 유용하긴 합니다만 얼마나 드리느냐 보다는 어떤 태도로 드리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5) 시험의 원리

주님께서 말씀하신 다음 세가지 비유 속에서 우리는 세가지 시험의 원리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1) 귀인의 비유( 19:12~27) –각 사람에게 한 므나씩 주어진 것은 동등한 책임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모두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주님의 일에 수고할 동일한 책임이 있으며, 이 책임을 수행하는 정도에 따라 상급을 받을 것입니다.

(2) 달란트의 비유( 25:14~30) -각인이 능력에 따라서 적게 혹은 많이 받은 것은 다양한 능력과 다양한 은사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그리스도의 심판대를 지배하는 요소는 은사 그 자체가 아니라 받은 은사를 얼마나 충성되이 사용했느냐 입니다.

(3) 품꾼의 비유( 25:1~16)-선한 주인이 자기 뜻대로 나눠준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산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신자들은 그들 자신의 평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님의 의로운 평가에 의해 상급을 받을 것입니다

6) 시험의 실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이러한 심판대에 대한 실례를 볼 수 있습니다.

(1) 사무엘하 23-다윗의 용사들의 목록은 거절당한 왕이신 주님에 대한 신자들의 봉사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2) 에스라 8-여행이 끝날 무렵 기명의 수를 세고 중량을 달아본 것은 하나님께 속한 것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3) 느헤미야 3-성벽 건축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하나님을 위한 건축에 있어 맡은 역할을 얼마나 잘 감당했느냐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3. 시험의 결과

우리는 그 날에 상급을 받거나 아니면 그것을 잃을 것입니다. 잠언 11:24,25, 고린도후서 9:6, 그리고 갈라디아서 6:7에 나타난 원리로 보아 상급에는 여러가지가 있음이 분명합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3:15와 디모데후서 2:12는 상급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자기 야망이나 자기 발전, 혹은 사람의 영광을 위해 행해진 일은 아무 상급도 주어지지 않을 것이며,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으로 행해진 모든 일은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4. 결론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하나님의 의를 드러낼 것이며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이상의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우리 모두는 마땅히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으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일생은 쉬 지나가지만, 그리스도를 위한 수고는 영원히 남습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라는 우리의 깊은 확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어떤 주저함도 있을 수 없습니다. 에베소서는 교회를, 해체될 수 없는 음으로(1), 파괴될 수 없는 건물로(2), 그리고 별리될 수 없는 신부로(5) 밝힙니다.

 

1. 교회의 신부로서의 관계성

에베소서 5장은 이 점에 대해 네가지 개념을 보여줍니다.

(1) 그리스도께 대한 복종(23,24)-이것은 그리스도께 대한 교회의 절대적인 충성을 나타내며,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철저한 복종을 통해 각 신자들에 의해 표현되어야 합니다.

(2) 그리스도께 대해 안정됨(25,26)-주 예수님은 교회를 안정되게 하셔야 했는데 이는 교회를 이루고 있는 이들 스스로는 전혀 불안정했기 때문입니다. 주 예수님은 교회가 하나님의 온전히 성취된 목적 안에 반영된 것을 보셨습니다. 그 목적은 가까이할 수 없는 빛 안에서 이루어졌으나 그 댓가는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어둠 속에서 치러졌습니다.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충족함(28,29)-마침내 영원한 영광 가운데 그 목적에 이르를 때까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교회의 모든 필요를 넉넉히 채우실 것입니다.

(4) 그리스도와 함께 할 때의 그 뛰어난 아름다움(27) -그 날에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는 영광스런 교회가 절대적인 완전함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2. 교회의 신부로서의 나타남

그리스도께서 공중에 임하시는 것은 혼인예식을 통해 앞서 서약한 관계를 완성하시기 위해 자신의 신부를 친히 취해가시고자 함입니다.

(1) 언제 그 일이 일어날까요? 계시록 19:7에는 부정과거시제가 사용되어있습니다: “어린양의 혼인기약이 이르렀고(····is come)”. 그러므로 이 혼인예식은 주님의 지상재림 전에 일어납니다. 계시록 19:8에서 우리는 신부가 이미 단장을 끝내고 세마포를 입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그 혼인예식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후에 있게 될 것을 암시해줍니다. 우리는 지금 그 때 입게 될 옷을 짜고 있습니다. 어린양의 혼인예식은 그리스도의 심판 후에, 그리고 그리스도의 지상재림 전에 일어납니다.

(2) 어디서 그 일이 일어날까요? 그 혼인예식은 그리스도의 심판대 후에, 주님의 지상재림 전에 있을 것이므로 반드시 하늘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교회는 그 부르심과 속성상 천상적이므로 그 예식을 위해 하늘 외에 더 적합한 곳이 없을 것입니다( 2:6).

(3) 누가 그곳에 있을까요? 여기서는 혼인잔치가 아니라 혼인예식 자체만을 다루는 까닭에 그리스도와 교회만이 그곳에 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회가 그곳에 있게 되는 것은 그 자신의 의로운 행위 때문이 아닙니다. 물론 그러한 행위를 지닌 채 그곳에 있게 될 것이지만. 이제 여행이 끝나고 광야를 저 뒤로 한 채 교회는 신부의 영광의 충만한 전시(展示)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3. 교회의 신부로서의 위엄

교회는 하나님의 불변하는 목적과 교회의 시들지 않는 아름다움을 말해주는 어린양의 신부로 불리웁니다( 19:7, 21:9). 교회는 신부의 영광 가운데 나타날 것이며, 영원토록 그리스도와 친근히 지낼 것입니다. 교회의 신부로서의 위엄은, 교회가 영원히 그리스도와 함께 하며 그분과 결코 헤어지지 않고 영원한 젊음 가운데 나타나고, 영원한 사랑의 신선함을 세세토록 누리는 것입니다.

 

,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놀라운 신부여,

모든 영광이 그 속에 있고

시들지 않는 아름다움으로

찬란히 빛을 발하도다.

 

(1994 9월호)

 

'횃불 > 1994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물 중심 성경공부-베드로  (0) 2013.09.17
더 나은 본향  (0) 2013.09.17
요한계시록 강해(19)  (0) 2013.09.17
나아만 장군의 구원  (0) 2013.09.17
비판  (0) 2013.09.1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0) 2013.09.13
내 일생에 최고의 기쁨의 날을 감사하며!  (0) 2013.09.13
나실인의 서원(3)  (0) 2013.09.13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