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13 지역교회 간의 교제

 

3) 지역교회 간의 교제의 한계

경건한 장로들은 그들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두신 지역교회 안에서 참된 교제를 증진시킬 것이며, 다른 지역교회들과 상호 유익을 위하여 교제를 유지시킬 것이다. 그러나, 그 장로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책임이 있는 것이지 다른 지역교회나(그 지역교회의 처신을 위한)지역교회들의 그룹에 대하여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예루살렘에서 장로들이 모였을 때, 그들의 책임은 그들의 지역교회에서 나간 형제들에 대한 것이었지, 먼 이방인 지역교회들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고 우리들은 강조했다( 15). 요한계시록 1-3장에는 또한 상호관계를 보이는 지역교회들의 독립에 관한 아름다운 그림이 있다. 요한은 그에게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하여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1:12-13)를 보았다. 요한은 이 일곱 촛대들이 2장과 3장에서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이었다는 것을 알았다(1:20). 각각은 합금이 아닌 순금이라는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각각은 그들 자신의 기초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구약에 그 한 받침과 한 중심 줄기와 여섯 가지를 가진 성막에 있는 그 촛대와는 같지 않았다.

주 예수님 자신은 일곱 촛대 사이에 다니셨다. 그래서 그 중에 각각은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주님에게 빛을 비추었다. 그러나 물론 각각 촛대 위에 주님은 주님의 축복된 하나님의 빛을 비추셨다. 그들은 공통된 중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각각은 중심에 계신 주님과 같은 연결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또한 서로간의 연결이기도 했는데, 그것은 가운데 계신 주님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한 좋은 예로써 바퀴 중심에서 방사되는 각각의 살을 가졌으나 바퀴에 타이어가 없는 살을 가진 바퀴를 생각할 수 있다. 가운데 계신 주님을 통하지 않고서는 한 촛대와 다른 촛대 사이에 연결은 없다. 주님은 이 지역교회들 각각을 살피신다. 그러나 주님은 결코 다른 지역교회의 죄와 실패에 대하여 책임을 지우지 않으신다. 각각은 주님 자신에 직접 회계(會計)해야 할 그들 자신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도 지역교회에 대해서는 마찬가지다.

각 지역교회는 각자 자신의 금() 기초에 서 있는 개별적인 증거(간증)이다.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한 지역교회는 다른 지역교회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다른 지역교회의 일(다스림)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 어떤 지역교회가 다른 지역교회보다 주님께 더 가깝거나 더 권위를 가지는 입장에 있지 않다. 왜냐하면 모든 지역교회는 주님 자신에게 같은 연결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 이 그림이 신약성경의 진리를 가장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은 촛대 사이의 연결에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늘 바깥 주위에 타이어를 붙이려고 한다. 더 크게, 더 좋게, 더 단결하기 위하여 한 무리를 다른 무리에 연결시키려 한다 세상이 결국 우리가 그렇게 작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하여라는 것이 흔히 표현되는 이유들이다. 조직에 있어서 그러한 모든 인간적인 시도들은 성경으로부터 이탈이며, 우리들로 하여금 우리들 자신이 만든 조직을 가진 또 다른 종파적인 그룹을 만들게 할 따름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외의 공통된 이름을 붙이려는 그러한 노력들이나, 어떤 종류의 공통분모 아래서 함께 합치려고 하는 노력들은 모두 주의하라.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이 노력이 맨 처음에 교파를 발생시켰다. 지역교회들 자체가, 그 조직이 어떠한 모양을 하고 있든지, 이 체제에 대한 반대하는 항의 그 자체이다.

구원 받은지 얼마 안 되는 믿는 자가 성경적인 지역교회를 어떻게 확증할 수 있겠느냐고 물을지 모른다. 여러 해 전에, 나는 친한 친구가 다음과 같은 예를 사용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그리스도인 가정에 저녁식사 초대를 받았는데, 그 집을 찾는 방법에 대한 지시도 주어졌다. 그 집은 집들에 번지가 없는 동네에 있었다. 그래서 그 그리스도인은 자기 집은 초록 지붕에, 흰 벽에, 갈색 정문 그리고 검정 덧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 친구가 정확한 거리를 발견했을 때, 그는 흰 벽을 칠한 집 몇 채와 초록 지붕을 한 집 한 채를 보았다. 그러나 거기에는 검정 덧문이나 갈색 정문은 없었다. 그가 천천히 거리로 차를 몰고 내려오자, 초록 지붕에, 흰 벽, 갈색 정문과 검정 덧문을 한 집에 이르렀는데, 그는 바로 그 집을 발견했음에 틀림이 없었다. 이것은 매우 단순하다. 그러나 참된 지역교회를 확증하는 방법에 대한 아주 적절한 설명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부합의 정도는 다양하다. 우리는 어떻게 부합의 정도의 필요를 정할 수 있을까? 한 촛대가 특정 지역에서 빛나고(타고) 있는 것을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때를 어떻게 우리가 알 수 있을까? 놀라운 것은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그러한 판단을 하도록 결코 요청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지 아니하셨음에 감사드린다. 왜냐하면 우리는 무서운 큰 실수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각자 믿는 자의 책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도록 개인적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하나님께서 주신 모본을 따르는 지역교회에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신 대로 모본을 따르지 않는 무리는 어떤가?라는 질문이 나온다. 그런 사람들은 더 완전하게 가르칠 기회가 좀처럼 없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한번도 가르침을 받아 본 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한번 귀하게 가졌던 진리에서 떠난 경우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이탈이 진전이라고 주장하는 데까지 너무 멀리 떠나가 버렸다. 그들은 성경적이지 않은 많은 사람들과 그들의 교제 안에서 사랑으로 동기가 부여되었다고 고백한다. 교파 간의 제휴를 실행하는 것과, 지역에 일인 목사를 두는 것 같은 교파의 잘못을 지역교회(모임)라고 고백한 지역교회들에 도입하는 것은 지역교회의 모본으로부터 심각한 이탈이다(9장을 보라). 그러나 이탈과 실패에 대하여 말하더라도, 그들에게 영적으로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들을 주님께 맡겨야 하며, 우리들이 그들의 이탈에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바로 이 지역교회 교제라는 전후 관계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죄에 참여하는 데 대한 경고를 받았다(딤전 5:22).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