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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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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4. 7. 11:44 교회진리/모임의 진리

7장 역사(歷史) - 우리의 유산 모임의 증거(1)

 

역사(歷史) 없는 사람들은 특성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 장()은 우리가 알고 있는 대로 모임(지역 교회)들에 대한 간단한 역사이며, 질문들 곧 우리는 어디서 왔습니까?,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그리고 미래에 속한 것은 무엇입니까?에 대답하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더 풍성한 역사가 세워집니다.

 

7-1. 하나님의 역사(役事: MOVEMENT)

거의 200여 년 전에 성령님께서 교파 체제의 한 부분이었던 경건한 남녀의 마음을 감동시키셨습니다. 그들 중 몇몇은 교회, 정부, 그리고 사회에서 저명한 지도자들이었습니다. 이 역사(운동)는 사람으로 말미암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았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습니다.

형식적인 종교는 많은 경우에 거의 겉치레에 가깝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 없이 교인임을 주장하였습니다. 영적인 마음의 소유자들은 죽은 형식주의, 그야 말로 의식주의 그리고 그리스도 없는 성직자를 거절했습니다. 그들은 자주 무릎을 꿇어 하나님께서 그들로 하게 하시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고 성경을 상고했습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여진 한 모임(지역 교회)의 단순함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들 마음 속에 계신 성령으로 말미암은 강력한 깨우침이었습니다.

그 역사(운동)는 광범위했습니다. 동일한 진리들이 잉글랜드 남부, 아일랜드, 오크니 섬들35), 영국령 기니36), 미국 뉴욕 시, 그리고 미얀마 랑군37)까지 서로 먼 여러 지역에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역사()이었던 가장 강력한 증거 중 하나는 이 믿는 자들이 서로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35) 스코틀랜드 북동쪽의 여러 섬.

36) 아프리카 서부 해안지방; 그 지역의 공화국. 수도 크나크러(Conakry).

37) 1948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으므로 이 시기는 영국의 식민지 인도령에 속했음. 버마(Burma)에서 1988년 미얀마 연방(Union of 'Myannmar)으로 개칭(改稱)하면서 수도도 양곤(Yangon)으로 불림.

이미 1825~28년에, 이를테면 크로닌(E. Cronin), 다비(J.N. Darby), 콘글레톤 경(L. Congleton), 벨레트(J.G. Bellett), 윌슨(E. Wilson), 스토크스(W. Stokes), 핫친슨(H. Hutchinson) 같은 이름들이 이 역사(운동)와 관련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떡뗌(만찬)을 위한 첫 모임은 더블린 피츠윌리엄스퀘어 9가 핫친슨씨 가정에서 행해졌습니다. 그들은 모든 성직 체제와 분리하였으며 그들 가운데 성령의 주권적 활동과 임재를 고백하면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함께 하였습니다. 그들은 마태복음 18:20진리에 깊이 감동했습니다. 나중에, 그로브스(A.N. Groves), 켈리(Wm, Kelly), 뮬러(G. Muller). 크레이크(H. Craik), 채프먼(R. C. Chapman), 트레겔러스(S. P. Tragelles), 매킨토시(C. H. Macintoch), 앤더슨 경(Sir. R. Anderson),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지역 모임(지역 교회) 안에 있는 믿는 자들로서 그들의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북미에 있는 모임(지역 교회)들로서 우리의 유산은 더블린(Dublin)이나 플리머스(Plymouth)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없으며 그 이름이 존 넬슨 다비(J. N. Darby)와 관련되는 위대한 사람들에게로도 거슬러 올라 갈 수 없습니다. 우리의 역사는 다른 기원(시작)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7-1-1. 스코틀랜드의 축복

리치(Mr. Ritchie)씨는 1630 6 21 스코틀랜드 쇼츠(Shotts)에서 있은 한 집회에서 500명이 구원을 받았다고 기록했습니다. 복음은 스코틀랜드 교회에 속한 충성된 사람들에 의해서 전해졌습니다.

19세기 초에 찰머스(T. Chalmers)와 톰슨(A. Thomson)은 성직자가 된 후에 구원을 받았으며 1800년에서 1825년까지 그러한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였으므로 교인이었던 많은 사람들이 깨우침을 받고 구원받았습니다.

맥체니(M. Mccheyne), 번즈(Wm. Burns), 노스(B. North), 보너(H. Bonar) 그리고 많은 다른 이름들이 그 무렵 축복의 시기와 관련됩니다.

1846 12 10에 던컨 매더슨(Duncan Matheson)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의 구원에 대한 설명은 매우 분명합니다. 나는 주님 외에는 아무도 보지 않았습니다. 나는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나의 죄 때문에 울었습니다. 나는 용서 받은 죄인의 평온함을 알았습니다. 나는 구원 받았습니다. 아무도 매더슨(D. Matheson)보다 로스(D. Ross)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이어지는 역사에서 널리 두각을 나타냅니다.

도널드 로스(D. Ross)는 학교 교사 일에서 죽어 가는 그의 형 곁 집으로 불려갔습니다. 그는 다시 그의 학교로 되돌아 갔으며 그의 죄와 영원에 대하여 완전히 깨닫게 됩니다. 그 후에 얼마 안 있어 그는 요한복음 18:8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를 통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7-1-2. 동북 해안 선교회

애버던(Aberdeen) 시에 있는 그 본부와 함께 동북 해안 선교회는 초교파 복음 전도 협회38)로 형성되었습니다. 1858년 나이 34세에 도널드 로스(D. Ross)는 그 감독자로 지명되었습니다. 그는 기금이나 일꾼들 없이 있었으나 디 먼로(D. Munro)를 택하였고 존 질(J. Gill), 존 스미스(J. Smith), 조지 매슨(G. Masson), 에이 카니(A. Carnie) 그리고 그 밖의 사람들이 그와 함께 일할 이들이었습니다.

38) an inter-denominational evangelical society를 초교파 복음 전도 협회로 옮겼음을 밝힘.

이 겁 없고 경건한 사람들은 머레이 퍼드(Moray Firth)와 애버딘셔(Aberdeenshire) 해안 곧 57개 도시들과 마을들이 딸린 동북 스코들랜드에 있는 심하게 들죽날죽한 해안선 804(500마일)를 따라 복음전파를 책임졌습니다.

 

7-1-3. 59년 부흥

59년 부흥은 북아일랜드 켈스(Kells) 소도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나의 할아버지는 1859년 창고에서 예레미야 메니리(J. Meneely)의 전도를 통해서 구원 받았습니다. 그 축복은 세계 여러지역으로 퍼졌습니다.

스코틀랜드는 이 각성(覺醒)의 시기에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피터헤드(peterhead), 프레이즈버그(Fraseburgh), 버키(Buckie), 로시마우스(Lossiemouth), 칼렌(Cullen) 그리고 풋디(Footdee)에서 하나님의 능력이 너무 분명해서 여러 주 동안 고기 잡으러 나가는 배가 없었습니다.

수천 명의 영혼들이 구원 받았습니다. 그 전도는 분명했고 핵심을 찔렀으며 그리고 강력했습니다. 많은 교인들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이 각성은 회개하지 않은 성직자들의 큰 반대로 귀착되었습니다. 갓 믿은 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모든 것이 그들을 훼방하고 낙담시키게 되었습니다.

 

7-1-4. 초교파주의39)에 대한 뉘우침

동북 해안 선교는 교파적으로 기금을 공급받았습니다. 화가 난 성직자들에 의해 압력이 가해졌을 때 자금 줄을 잡은 사람들이 기금 지불을 보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벌써 이 협회 안에 있는 혼합으로 말미암아 실망하고 있었으므로 1870년 로스(Ross)씨는 그 선교회와 관계를 끊었습니다. 그것은 그와 그의 동역자들이 기금 없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39) inter-denominationalism를 초교파주의로 옮겼음을 밝힘.

 

7-1-5. 북부 복음 전도 협회

같은 해(1870)복음 전도자들은 그들이 이끌 집회 장소와 기간에 대해 인도하심 받을 자유가 있는 북부 복음 전도 협회를 형성했습니다. 그들은 아무런 조직적인 후원을 가지지 않았으며 그들의 후원에 대해 하나님만 의지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실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은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가운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7-1-6. 인버루리(INVERURIE)

1869년에 도널드 먼로(D. Munro)와 존 질(J. Gill)은 내륙 소도시들에 있는 축복을 보았습니다. 복음 전도자들은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움직일 수 있었으므로 밴프셔(Banffshire), 로더즈(Rothes) 그리고 보함(Boharm) 같은 곳에 복음을 전하려고 돌아왔습니다. 1871년 인버루리(Inverurie), 올드레인(Old Rayne), 오인(Oyne) 그리고 인쉬(Insch) 안에 있는 많은 반대 가운데서 하나님께서는 강력한 능력으로 역사하셨습니다. 그 많은 회심자 중에는 200명의 젊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적어도 그들 중 한 사람의 이름은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1871년 4월 2 존 리치(J. Ritchie)가 구원받았습니다.

이때까지 복음 전도자들은 새로 믿는 자들을 교파로 다시 보내 많은 경우에 구원 받지 않은 성직자들에 의해 가르침 받고 양육 받게 했습니다. 이 문제는 도널드 로스(D. Ross)와 그의 동료들로 하여금 그들의 무릎을 하나님의 말씀께 꿇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게 했습니다.

 

7-2. 침례와 모임(지역 교회) 진리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있던 도중에 새 회심자들을 가르치는 방법 알기를 구하던 로스(Ross)는 믿는 자로서 그가 침례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의 유아 세례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Dee)강에서 1871 4월에 그는 침례를 받음으로 겸손하게 주님께 순종했습니다.

이 때에 도널드 먼로(D. Munro)는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에 있었습니다. 그가 돌아왔을 때 로스(Ross)씨는 반대를 예상하면서 그의 침례 받을 필요성을 가지고 그와 맞섰습니다. 그러나 먼로(Munro)씨는 캐나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동안에 믿는 자로서 침례 받는 진리에 대해서 깨달았다는 것을 그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 해 12월에 로스(Ross)씨는 먼로(Munro)씨에게 침례를 베풀었습니다.

그 후에 그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새 회심자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수백 명이 그들 주위에 있는 모든 기존 교회의 형식적인 종교로부터 더 멀리하게 하는 침례로 주님께 순종했습니다. 성직자들은 복음 전도자들의 잘못에 관하여 꾸짖었으며 오류의 좋은 본보기로 새로이 믿은 자들을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의 경우처럼 그 핍박은 오히려 복음을 촉진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