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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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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헤이

소개

우리가 고려할 기본 구절은 예레미야 31:31-34이다. 분명히 새 언약은 연합된 이스라엘을 위한 미래의 축복에 대한 약속이다. 그것은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31) 만들어질 것이다. 율법의 언약이그들의 조상들과 맺어진 것과 같이 이 새 언약은 그들의 후손에게 적용될 것이다. 첫 번째 언약은 그들의 순종을 필요로 하는 쌍방적 협정이었으며, 순종은 오지 않았음을 주님은 말씀하신다내 언약을 깨뜨렸느니라”(32). 이 새 언약은 복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일방적인 약속이다.

 

복 주시는 하나님

중요한 사실은 이 구절에서 나온다 - 표면적인 진리지만 강조할 필요가 있다. 문자 그대로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이 통일될 것이다. 르호보암의 치세에서 분열된 나라는 그리스도에 의해 통일되고 관리될 것이다. 그분은 사도들에게 열두 왕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재판”( 19:28)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별들이 빛을 내지 않거나 조수의 패턴이 방해를 받을 가능성이 많은 것처럼 이스라엘이국가로서의 지위를 회복하는 것을 그친것이 많다. “이스라엘의 씨의 존재가끊어지는”( 31:35-37) 것만큼이나 우주를 측량할 가능성이 많다.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그 연합 왕국과 함께 하나님께서 이 새 언약을 세우실 것이다.

 

언약의 시기

이스라엘은 현재 하나님께서 이방인들 가운데서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한 백성”( 15:14)을 취하실 때 소외되어 있지만, 그들의 현재 눈 머는 상태가 완전하지도 영구적이지도 않다. 그것은일부가”,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를 때까지이다( 11:25). “구원자시온에서 나와”(26) 개입할 때 민족적 구원이 이루어질 것이며,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며” “그들의 죄를 제거할 때”, “그들을 향한 내 언약새 언약이 역사하게 될 것이다(27). 그 언약은 주님의 재림 때에 이루어질 것이다.

 

언약의 조항

예레미야 31장의 당면하는 문맥에 따르면 새 언약의 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의 법이 그들의 중심에 있고 그들의 마음에 기록될 것이다. 함축된 의미는 천년왕국 동안 십계명의 요구는 여전히 유효할 것이지만 하나님은 수행할 능력을 무상으로 제공하실 것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옛 언약이 부족했던 바이다. 그것은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능히 하지 못하는 것”( 8:3)이었다. 율법은 그 자체로했지만(딤전 1:8), 그것의 결핍은 죄 많은 육신이 그 요구를 들어주지 못하고 충족할 수 없다는 사실에 있다( 8:7). 새 언약은 이스라엘을 위해 그것을 고칠 것이다. 다시 태어나면 마침내 백성이 힘을 얻어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수행하고 순종할 것이다.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행하고 순종하리이다”( 24:7).

 

둘째,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으로서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존엄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31:33). 그들의 우상숭배 시대의 꼬리표인로암미”, “내 백성이 아니라는 제거될 것이다( 1:9).

 

셋째, 그들은 그분과의 친밀한 관계의 달콤함을 즐길 것이다. 아무도 그들에게 그분과의 관계에서 누리는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들의 가장 작은 자로부터 그들의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다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라”( 31:34). 하나님과의 영원한 교제는 일반적일 것이다.

 

넷째, 특히 그들의 복된 무리 안에서 용서될 것이다. 그들의 오랜 반역의 역사는 신성한 기억에서 지워질 것이며 결코 그들을 정죄하기 위해 파헤쳐지지 않을 것이다. “다시는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34).

 

언약의 피

옛 언약이 세워질 때 그 언약에는 희생물의 피( 24:4-8)가 수반되었으며, 그 피로봉헌되었다( 9:18). 마찬가지로 새 언약은 흘린 피를 근거로 하여 비준될 것이다. 그 피는 그 계약을 지지하고 신성한 공의를 범하지 않고 그 복이 의롭게 시여 될 수 있는 건전한 기초를 제공한다.

 

주의만찬을 제정하실 때 구주께서는 자신의 피 흘림을 새 언약과 연관시키셨다. 상징되는 잔은이것은 죄들의 사면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린 나의 피 곧 새 상속 언약의 피니라”( 26:28). 따라서 그분은 자신의 피를 흘리심으로써 언약을 승인하는 희생의 피를 제공함과 동시에 죄의 용서와 같은 규정들을 정당화하고 있음을 나타내셨다.

그분은새 언약의 중보자라고 하며,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 수혜자들이영원한 상속 유업의 약속을”( 9:15), “이미 일어난 죽음은 이것을 가능하게 하셨다.

 

그분이 중보자로 나선 언약은더 좋은 언약”( 8:6)이다. 옛 언약은흠이 없는것이 아니었다(7). 언급한 대로 수행할 능력이 주어지지 않았다. 새 언약은더 좋은것으로, “더 좋은 약속 위에 세워졌”(6)기 때문에 약속된 복은 무조건적이고 더 광범위하다.

 

첫 언약은사라질 것이며( 8:13) 쓸모없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율법의 기능은 오직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훈육 선생”( 3:24)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ESV); 그분이 오셨을 때, 그것은 불필요해졌다. 대조적으로, 새 언약은영원한 언약”( 13:20)이며, 회개하는 이스라엘에게 보증된 영원한 복을 강조하는 에스겔의 메아리이다( 37:26).

 

언약의 수혜자들

우리는 예레미야가 언약이 이스라엘과 유다와 맺어질 것이며 그 수혜자들은 미래에 회개하는 이스라엘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약속된 영적인 복은 교회시대 성도들의 현재 체험인 것으로 보인다. 바울은 자신을새 언약의 사역자()”(고후 3:6)로 묘사했는데, 이 진술은 여러 장에 걸쳐 확장되는 주제인 복음을 전할 책임이라는 주제를 발전시키는 출발점이 되었다.

 

언약의 네 가지 주요 조항이 이 장들에 증거되어 있다. 복음을 믿는 사람들은 살아갈 힘이 있다. 그들에게는자유”(고후 3:17)가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삶에서 일하시고 그들에게 그분의 영을 주셨기 때문이다(고후 5:5). 둘째,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고후 6:16). 그러면 그들은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고후 4:6) 받았기 때문에 주님을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화해를 받았기 때문에 용서를 받았다(고후 5:19).

 

이상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모든 약속이 교회에 옮겨졌다는 것이 아니라 언약의 피로 말미암아 회개하는 민족이 장차 누리게 될 복이 지금 우리에게 선이 된 것은 사실이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