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23. 12. 28. 21:13 말씀 안으로/제물의 영광

제임스 피터슨, 스코틀랜드

서원 이행과 관련하여

서원이 완성되는 날에 그는 “… 번제 헌물로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숫양 한 마리와 죄 헌물로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화평 헌물로 흠 없는 숫양 한 마리와 누룩 없는 빵 한 바구니와 고운 밀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납작한 빵들과 누룩을 넣지 않고 기름을 발라 만든 얇은 과자들과 그것들의 음식 헌물과 음료 헌물을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들을 주 앞에 가져가서 그의 죄 헌물과 번제 헌물을 드릴지니라”( 6:14-16).

 

다시 한 번, 헌물에 대한 모든 기록에서와 마찬가지로, 헌물의 질서와 세부 사항이 흥미롭습니다. 흠이 없는 일년 된 어린양, 일년 된 암양, 숫양 외에도 그에 상응하는 음식과 음료 헌물을 드려야 했습니다. 이러한 헌물 추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민수기 15:1-12에 나와 있지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년 된 흠 없는 수양 한 마리의 번제에 밀가루 1/10, 기름 ¼ 힌, 포도주 ¼ 힌을 곁들인다.

• 일년 된 흠 없는 암양 한 마리의 속죄제, 밀가루 1/10, 기름 ¼ 힌, 포도주 ¼ 힌을 곁들임

• 흠 없는 숫양 한 마리와 밀가루 2/10, 기름 1/3 , 포도주 1/3 힌을 함께 드리는 화목제.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며, 모든 것이 정돈된 번제를 드리는 모습에서 그 본을 볼 수 있습니다: “제사장 아론의 아들들은 제단 위에 불을 두고 불 위에 나무를 가지런히 놓을지니라. 아론의 아들들인 제사장들은 그 조각들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가지런히 놓을 것이나”( 1:7-8). 우리는 항상 헌물이 그리스도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그분의 인격, 행적, 사역, 희생 및 미래의 영광에서 완전한 질서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나실인의 서원의 완성과 관련된 이 헌물들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인격을 보고 그분 안에서 기뻐합니다:

•번제 헌물 - 하나님에 대한 그분의 완전한 헌신
•죄 헌물 - 그분은 우리를 위해 죄가 되셨음.
•화평 헌물 - 그분은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심.
•음식 헌물 - 그분의 거룩하고 완전한 삶
•음료 헌물 - 죽음으로 자신을 쏟아 부으심.

 

번제 헌물

부정해져서 드리는 헌물에 관해 위에 기록된 내용 외에 다음과 같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본 필자는 '모임 증거' 간행물 “주님의 죽으심의 영광”에서도 번제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서원을 완성할 때 가져온 첫해의 어린양은 “흠이 없는”( 6:14) 것이어야 했습니다. , 어떤 이상이나 기형이 없어야 하고, 질병이나 멍이 없어야 했습니다. 유월절 양을 고를 때처럼, 헌물을 드리는 사람은 가장 좋은 양을 골라야 했는데, 그 양은 '그 종류 중 가장 좋은 것'이어야 했습니다. 이것은 죄로 인한 어떤 흠도 없으신 우리 주 예수님의 인격을 대표합니다. “그분 안에는 죄가 없으시니”(요일 3:5). 사도 베드로는 그분이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과 같다고 기록합니다(벧전 1:19). 우리는 일반적으로 번제 새에서 주 예수님의 낮아지심과 가난함, 한결같은 애정을 보지만, 어린양에서는 온유하고 온화하며 복종하는 그분의 성품을 봅니다. 그분은 아버지의 뜻에 온전히 복종하시고 보복 없이 고난을 받으신 분이십니다. “그는 압제를 당하고 고난을 당하였어도 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였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어린양같이 끌려갔고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같이 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는도다”( 53:7). 그리스도께서 기뻐하신 것은 하나님의 마음이었고, 그래서 그분의 죽음은 최고의 질서와 품격이었습니다. 그분 안에는 악의 흔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분은 하나님께 향기로운 향을 풍기며 받으실 만한 희생물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은 아버지에 대한 그분의 영원한 사랑과 헌신의 궁극적인 증거이자 표현이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자발적인 희생적 죽음은 하나님께 달콤한 향기를 가져다주는 “향기로운 냄새의 헌물과 희생물로 하나님께 드리신 것같이”( 5:2)입니다. 나실인 서원을 마친 사람은 번제물로 양을 가져와 “번제 헌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1:4)고 했습니다. 이것은 번제를 드리는 사람의 일반적인 행동이었으며, 번제를 드리는 사람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 사람은 흠 없는 헌물과 동일시했고, 헌물의 특성이 헌물을 드리는 사람의 특성이 되었으며, 그 결과 하나님께서는 그 헌물을 기쁘게 받으셨던 것입니다. 번제에서 헌물을 드리는 사람은 받아들여지기 위해 헌물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헌물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신자는 하나님 앞에 그리스도의 인격, 즉 우리가 그분 안에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우리가 받아들여짐으로써 하나님의 임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받아들여지는 것은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무엇을 했는지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희생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기쁨입니다. “그를 대신하여 그것을 내가 받으리라”( 1:4).

 

죄 헌물

서원이 더럽혀져 조기 종료된 후 서원을 회복하는 날, 그 사람은 새 한 마리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그는 더 값진 헌물, 즉 흠이 없는 일년 된 암양 한 마리를 가져와야 합니다. '단맛이 나는 헌물'로 알려진 번제, 소제, 화목제와 달리 속죄제는 죄의 속죄를 위해 드려진다는 점에서 '단맛이 나지 않는 헌물'로 불렸습니다. 속죄제는 자유의지로 드리는 헌물이 아니라, 지은 죄에 대한 용서를 표현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헌물이었습니다. 죄를 지었을 때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사람은 제사장, 이스라엘 회중, 통치자, 일반인 등 네 가지로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나실인과 관련하여 그는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암양 한 마리를 가져왔습니다. 5:1-13에 따르면 헌물을 바치는 사람에 따라 헌물을 바치는 절차가 달랐지만, 어떤 헌물을 바치든 헌물의 종류와 바치는 사람의 계급에 관계없이 동일한 절차가 있었습니다.

 

모든 경우에 헌물은 성막 문으로 가져와야 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죄인들 사이에 구별이 없습니다: “이는 그 의에 차별이 없기 때문이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3:22-23). 모든 경우에 다음과 같이 규정되었습니다:

•헌물 위에 손을 얹고 헌물과 동일시하는 행위
•번제물이 죽임을 당한 곳에서 헌물을 죽이는 것
•제단 뿔에 피를 바르고 놋제단 바닥에 잔여 물을 붓습니다.
•놋제단에서 기름을 태우는 것.

 

죄를 지은 사람에 따라 절차에 차이가 있었지만, 위의 내용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나실인이 서원을 마치고 가져온 죄 헌물에도 적용됩니다.

속죄제는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이미 보호받은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공급책이었습니다. 그분은 범죄자에게 유죄를 선고하시면서도 헌물을 통해 그 죄가 소멸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이 말씀을 적용하면 신자가 예배를 드리거나 하나님을 섬기기 전에 그리스도를 죄 헌물로 인정해야 할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죄인이 처음에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회심 이후 저지른 죄에 대한 그리스도 안에서의 마련을 보여줍니다. 구약에서는 죄를 지은 모든 사람이 헌물을 가져와 놋제단에서 죽여야 했으므로 모든 신자는 오직 한 가지 죄 헌물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모든 죄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느니라”(요일 1:7)에만 의존합니다.

 

화평 헌물

주석가들은 이 헌물에 '평화', '교제', '찬양', '감사' 등 다양한 제목을 붙였는데, 그중에서도 '화목', '교제', '찬양', '감사' 등의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케일-델리츠쉬3는 가장 정확한 번역은 '구원의 헌물'이라고 말합니다. 조디아테스4 '감사의 제사'라는 뜻의 쉐렘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구약의 율법에 따르면 이스라엘인이 화목제를 드리는 이유는 감사제, 서원제, 자원 헌물 등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 감사는 하나님이 주신 복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자원함으로 터져 나오는 것입니다. 서원은 받은 복과 관련하여 엄숙하게 약속하거나 나실인의 서원에서와 같이 특정한 방식으로 주님을 섬기겠다는 다짐을 엄숙하게 서약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감사제와 유사한 자발적인 헌물입니다. 이 세 가지 헌물의 기본 주제는 모두 헌물을 드리는 사람이 기쁨으로 자원하여 드린다는 것입니다. 나실인은 서원을 마칠 때 그러한 헌물 하나를 가져와야 하지만, 여전히 기쁨과 감사, 그리고 자유 의지의 측면을 담고 있습니다. 이전에 헌물을 바치고 서원이 완료된 후 나실인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화목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간행물 5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내용을 우리 시대에 적용한다면, 순전히 주님에 대한 사랑과 주님을 통해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로 주님의 사업에 참여하거나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에 해당할 것입니다.

3 케일-델리치, 같은 책.
4
조디아테스. “완전한 말씀 연구 구약”. AGM 출판사. 채터누가, 1994.

 

일상적인 화평 헌물에서 가져오는 헌물은 무리( 3:1)나 양떼( 3:6)가 될 수 있지만, 나실인의 화평 헌물의 경우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화평 헌물로 흠 없는 숫양 한 마리”( 6:14). 그러나 중요한 지침은 “흠 없는 것을 주 앞에”( 3:1)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흠 없는 희생물은 “…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벧전 1:19)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그리스도 안에는 흠이 없고, 모든 것이 순수하고, 모든 것이 거룩하고, 모든 것이 의롭습니다. 흥미롭게도, 그 동물은 “주님 앞에” 흠 없이 드려져야 했는데, 이는 주님의 심사를 통과해야 함을 암시합니다. 이것은 번제물을 죽일 때 사용된 표현과 동일한 표현입니다( 1:4). 하나님의 눈은 헌물을 주시하고 계셨고, 그분은 아들에 대한 이 예표에서 기쁨을 찾고 계셨습니다. 사람 앞에서 그분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것도 놀라운 일이지만, 그리스도께서 아버지 앞에서 그분의 거룩한 완전함을 보여 주신 것은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헌물은 흠이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죽인 후에 바쳐진 살은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무엇이든 부정한 것에 닿은 고기는 먹지 말고 불로 태울지니라. 고기에 관하여는 정결한 모든 자들이 그것을 먹을 것이나 만일 부정함을 지닌 혼이 주께 속한 화평 헌물 희생물의 고기를 먹으면 바로 그 혼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요, 또한 무엇이든지 부정한 것 즉 사람의 부정함이나 부정한 짐승이나 무엇이든지 가증하고 부정한 것을 만지고 주께 속한 화평 헌물 희생물의 고기를 먹는 혼, 바로 그 혼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지리라”( 7:19-21). 화평 헌물의 고기를 먹는 사람들의 정결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 구절에서 알 수 있습니다. 화평 헌물을 먹는 모든 사람은 의식적으로 정결해야 하며, 이 지시에 불순종한 사람은 파문당하여 하나님의 백성의 특권을 잃어야 합니다. 헌물의 이러한 측면은 더럽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강조된 나실인의 경우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계속 교제하고자 할 때 엄숙한 경고입니다.

 

제사장은 성막 문에 헌물을 바치고 그 헌물의 머리에 손을 얹었는데, 이는 헌물과 자신이 동일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행위였습니다. 제사장은 거기서 동물을 죽이고 그 피를 가져다가 제단에 뿌렸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의 행동은 번제의 절차와 비슷했습니다. 그러나 동물은 하나님, 제사장, 헌물을 위한 부분으로 나뉘어졌습니다.

 

하나님을 위해 제단 위에 놓인 부분은 주로 동물의 기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여기서 기름을 뜻하는 단어인 케흘렙은 '가장 부유하거나 선택된 부분'으로 번역됩니다. 이 부위는 “그는 그 화평 헌물 희생물 중에서 주께 화제 헌물을 드릴지니 즉 그는 내장을 덮는 기름과 내장 위의 모든 기름과 두 콩팥과 그것들 위의 기름 곧 옆구리 곁에 있는 것과 간 위의 꺼풀을 콩팥들과 함께 떼어 낼 것이요”( 3:3-4)라고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네 부위는 동물의 모든 기름을 포함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은 양을 가져올 때 꼬리의 기름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개정역 “기름진 꼬리와 …모든 기름과”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명확할 수 있습니다( 3:9). 그러므로 이 헌물에서 하나님께 드려진 기름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내적인 탁월함을 말합니다. 그것은 그분이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헌신하셨고, 그 안에서 하나님은 큰 기쁨을 얻으셨음을 상기시켜 줍니다. 하나님만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내면의 완전함과 풍요로움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 기름을 요구하셨습니다.

내장의 기름이 제공된 것 외에도 콩팥도 하나님을 위해 동물의 일부에 포함되었습니다. 알버트 레키는 신장의 의미를 '완전한 것, 완성된 것'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어근에서 유래한 것으로 설명합니다.5 이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 즉 그분의 손이 닿은 모든 일을 완전하고 완성하신 분의 완성된 사업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5 레키, 앨버트. “성막과 헌물”. 소중한 씨앗 출판물, 2012.

 

헌물의 일부는 제사장과 헌물을 드리는 사람에게 주어졌지만, 기름은 헌물이나 일상적인 식생활에서 결코 먹어서는 안 되었습니다( 7:23).”모든 기름은 주의 것이니라”( 3:16).

다음으로 헌물자는 헌물의 오른쪽 어깨를 집례하는 제사장에게 주었습니다. “아론의 아들들 가운데서 화평 헌물의 피와 기름을 드리는 자가 그 오른쪽 어깨를 자기 몫으로 가질 것이니라”( 7:33) 오른쪽 어깨는 봉사의 힘을 나타내는데, 이는 제사장에게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는 주 예수님을 다시 말하며, 하나님을 위한 봉사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힘은 오직 종만이 알기 때문입니다.

 

제사장 가족은 집례하는 제사장에게 주어진 부분 외에도 동물의 가슴을 받았습니다( 7:31). 성경 전체에서 가슴의 의미는 항상 애정과 사랑을 나타냅니다. 제사장 가족은 신자를 예시하므로 우리는 희생물의 가슴을 먹는데, 이는 “교회를 사랑하사 교회를 위해 자신을 주신 것같이”( 5:25) 그리스도의 사랑을 말합니다.

 

감사와 관련하여 드리는 헌물의 경우, 그 고기는 제사 당일에 먹어야 하고 이튿날에는 먹지 말아야 했습니다. 나실인의 서원을 포함하여 서원과 관련하여 드리는 헌물의 경우, 그 고기는 둘째 날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셋째 날에는 먹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인의 헌신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첫 번째 경우, 헌물을 드리는 사람은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감사로 드릴 수 있는 최소한의 감사의 표시를 하는 것이므로 고기를 먹을 수 있는 기간이 짧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서원과 자원하는 헌물은 하나님에 대한 더 큰 감사의 표시이므로 이스라엘 사람은 자신이 드린 헌물을 즐길 수 있는 기간이 더 길어집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든 셋째 날에는 고기를 먹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위험은 제사 후 고기를 오래 보관할수록 감사가 줄어들고, 제사의 결과로 소유하게 된 고기가 그저 평범한 식탁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나친 친숙함으로 인해 하나님의 것을 흔한 것으로 여기게 될 가능성을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이 장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화평 헌물로 드려진 숫양은 아론의 봉헌( 29:26)에서도 드려져 봉헌의 숫양이라고 불렸지만, 제사장들의 봉헌( 9:4,18), 제단 봉헌( 7), 나실인의 서원 완성 시 드려진 화목제 외에도 위와 같이 화평 헌물로 드려졌습니다. 숫양은 완전한 분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헌신과 헌신적인 봉헌을 말합니다.

 

제사장이 의식을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상징적인 행위는 성막 문에서 나실인이 머리를 깎는 것입니다. “또 나사르 사람은 회중의 성막 문에서 자기를 구별한 머리를 밀고 자기를 구별한 머리털을 취해 화평 헌물 희생물 밑에 있는 불에 놓을 것이며 나사르 사람이 자기를 구별한 머리털을 띤 뒤에 제사장은 그 숫양의 삶은 어깨와 바구니에서 누룩 없는 납작한 빵 한 조각과 누룩 없는 얇은 과자 한 개를 취해 그 사람의 손에 두고 주 앞에서 그것들을 흔들어 요제 헌물로 삼을지니 이것은 그 흔드는 가슴과 들어 올리는 어깨와 더불어 제사장을 위한 거룩한 것이니라. 그 뒤에야 나사르 사람이 포도즙을 마실 수 있느니라. 이것은 서원한 나사르 사람에 관한 법이요, 또 그가 자기를 구별한 것으로 인해 주께 드리는 헌물에 관한 법이니라. 이 외에도 그는 자기 손이 얻는 대로 드릴 것이나 자기가 맹세한 서원에 따라 자기를 구별하는 법대로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니라”( 6:18-21). 나실인은 헌신과 분리의 표시인 봉헌한 머리카락을 깎아 화평 헌물이 끓는 가마솥 아래 불에 태웠습니다. 서원에서 이미 봉헌된 머리카락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 머리카락을 태웠고, 그 태움으로 참 거룩하신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졌습니다. 나실인이 머리를 깎아 화평 헌물로 바치는 이 행위는 다른 성경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것입니다. 또한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단 불 위에 올려놓는 유일한 경우이기도 합니다. 나실인의 서원 내내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은 것은 그 사람이 분리의 서약을 받고 있음을, 즉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표시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원을 한 여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당연히 그녀의 머리카락은 잘리지 않았을 것이므로 많은 주석가들은 서원 기간 동안 그녀의 머리카락이 '방치'되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 모두 서약이 끝나면 머리카락을 자르고 불 속에 넣었습니다. 케일과 델리츠쉬는 나실인은 “주님을 기리기 위해 기르고 있던 머리털을 주님께 넘겨 드리고 희생해야 했다”고 말합니다. 6 이 행위는 주님께 드리는 헌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헌물은 나실인의 분리가 특별한 방식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헌물이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화목제와 동일시되어 신자들의 분리가 우리의 친교와 교제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머리카락에 관한 서원의 가시성에 관한 주제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하나님께서는 머리카락에 관한 그분의 가르침과 관련하여 그분의 백성이 여전히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기대하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머리되심의 진리를 가장 잘 드러내는 표식 중 하나입니다. 여성에게는 “여자가 긴 머리를 가지면 그것은 그녀에게 영광이 되나니 여자의 머리털은 덮는 것으로 여자에게 주어졌느니라”(고전 11:15)라는 지시가 내려집니다. 남자에게도 마찬가지로 “만일 남자가 긴 머리를 가지면 그것이 그에게 수치가 되는 것을 본성 그 자체도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라고 분명하게 가르칩니다(고전 11:14). 나실인 서원하는 때에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머리카락은 그 사람이 분리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는 표식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위험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므로 바울은 “그러나 어떤 사람이 논쟁하려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교회들에는 그런 풍습이 없느니라”(고전 11:16)고 말합니다.

6 케일-델리취, 앞의 책.

 

결론

우리는 성도로서 그리스도를 소유한 것을 감사하고 묵상하면서 하나님과 거룩한 교제를 나누는 특권을 누립니다. 우리의 경우 분리와 구약의 나실인의 서원은 하나님과의 교제의 기쁨을 가져다줍니다. “그 뒤에야 나사르 사람이 포도즙을 마실 수 있느니라”( 6:20); 구약성경에서 포도주는 기쁨의 전형입니다. “…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내 포도즙을…”( 9:13). 이 언급은 나실인의 서원을 마친 사람의 기쁨에 관한 것이며, 와인이나 독주를 마실 수 있는 허락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서원의 날이 끝나면 율법의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으므로 나실인은 기뻐합니다.

 

* 히브리어 단어와 번역에 대한 모든 참조는 조디아테스, “완전한 단어 연구 구약성경”에서 발췌했습니다. AGM 출판사, 채터누가, 1994.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