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3. 7. 9. 16:12 횃불/1993년

다림질

계경자

 

다림질을 했다. 두 아이들을 다 재우고, 여느 저녁 때와 다름없이 책을 읽고 있는 남편 곁에서, 낮에는 아이들과 함께 지내야 하기에 할 수 없었던 다림질을 하기 위해 몇가지 옷들을 꺼내어 다리기 시작했다. 아이들을 재우기 위해 그들 결에 누워 있다 보면 하루의 피로가 한꺼번에 온 몸으로 밀려든다. 그냥 이대로 내쳐 꿈의 나라로 빠져들고 싶지만 꼭 해야만 하는 일이 있기에 그냥 쉴 수 만은 없었다. 전원을 꼽고, 다리미가 뜨거워지기를 기다리는 동안 다림질할 옷들을 살펴보았다. 모두가 남편의 옷이다.

결혼 초에도 이렇듯 남편의 옷가지를 챙기며 오늘처럼 옷들을 다렸었다. 그런데 그 때의 나의 마음은 풍선처럼 부풀었었다. 나를 사랑하는 이를 위해 나도 뭔가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마냥 기뻤고, 즐거웠고, 또 행복했었다.

왜 날 사랑할까?

재물, 학식, 외모, 가문····?

오늘날의 그 어떤 조건 좋은 신부감이 전혀 아닌데, 누가 보아도 어느 것 하나 사랑 받을 것이 없었다. 게다가 자타가 인정하듯이 난 서른이 넘은 노처녀가 아니었나. 그런 나를 사랑한다며 결혼하여 함께 살자고 그렇게 조르는 그와 나는-나는 그때 인하의 남자는 무슨 일이 있어도 결혼 상대 자로는 안된다고 얼마나 힘주어 열강(?)을 하고 다녔던가! -결혼을 했다. 나의 꿈과 나의 상식과 나의 이론, 그리고 나의 모든 고정관념을 벗고 연하의 상대와 결혼한 것이다.

사랑받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즐겁고 행복하고 신나는 일이다. 또 사랑 받고 있음으로 인해 그 사랑에 답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행하는 모든 일들은 더 즐겁고 행복하게 했다. 그를 위한 모든 일들 속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했다. 그 중에서도 남편의 하얀 와이셔츠를 다리면서 나를 사랑하는 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서 좋았다. 나의 수고로 그가 기뻐할 것을 생각하면 또 기뻤고 즐거웠다. 깨끗이 다려진 옷을 입고 거울 앞에 의젓하게 섰을 그를 생각하면 멋졌다. 또 멋진 그의 곁에 함께 섰는 나를 바라보는 모든 이들이 나를 복 있는 여자라며 부러워하겠지라고 황홀경에 빠져 자기 도취에 젖어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결혼한지 6년이 지났다.

다른이들이 얘기하는 권태기일까?

며칠간 우리 두 사람 사이엔 긴장감이 있다. 내가 부족한 탓이겠지. 음식을 해도 땀을 흘려가며 정성껏 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은 짰고, 어느 날은 싱거웠다. 아이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잘 양육해야지 하고 여러 모양으로 신경을 했지만, 어느 날은 소란스럽게 또 어느 날은 어수선하게 하루가 짜증과 신경질 섞인 잔소리로 이어지는 날이 많아졌다. 생각해보니 오늘도 여느 날과 같은 하루였다고 여겨졌다. 이렇게 하루하루를 보내서는 안되는데····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계속 옷을 다렸다.

이 바지와 어느 셔츠가 어울릴까? 몇벌 안되는 옷들을 머리 속으로 맞춰보다 부질없는 생각이다 싶어졌다. 나의 이런 생각들이 남편의 생각과 일치되어야 될텐데 요즈음은 내 생각과 많이 다르다. 난 그를 잘 모르는 것 같다. 난 그를 기쁘게 해 주기보다 이 무더위에 그를 더 짜증나게 해주고 있는듯한 느낌이 든다 다림질하는 중에 계속되는 이런 생각들이 나를 더 우울하게 했고, 다리미에서 뿜어대는 열기로 그렇잖아도 후덥지근한 여름 밤은 더욱 후끈거렸다.

조용히 눈을 감았다.

눈물이 핑 돈다.

그를 즐겁게 해 주고 싶었는데, 그를 즐겁게 해 주기는커녕, 그를 즐겁게 해 주려고 애쓰는 내 모습이 편지 초라하고 애처롭게 비쳐져 버렸다.

생각을 떨어버릴 양으로 머리를 흔들며 눈을 떴을 땐, 변함없이 나의 곁에는 조용히 책을 읽고 있는 남편이 있었다. 아무것도 변한 것은 없다.

마음을 스스로 가라앉히며 다 다려진 옷들을 챙겨 옷걸이에 걸었다.

도마도 쥬스 한잔 드실래요?” 물었더니 그이는 고개만 끄덕였다. 한 여름 밤의 무더위에도 꼼짝않고 책을 읽고 있는 그가 위대해 보이기도 했지만, 무심해 보이기도 했다. 말랑말랑하게 잘 익은 도마도 몇개로 쥬스를 두 잔 만들어 그이 앞에 놓으며, 지금 다림질을 하면서 느낀 나의 기분을 푸념을 하듯 얘기했다.

····전에는 당신을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도 그냥 당신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을 느낌으로 만도 행복했었는데, 지금은 왜 애써 당신을 위해 일을 하고 있는데도 행복한 느낌은커녕 씁쓰레한 마음만이 가득하죠? ····가슴이 뭉클하고 눈시울이 다시금 뜨거워졌지만, 애써 감추면서 얘기하고 있는 내 기분과는 아랑곳 없이, 그이는 안경너머로 두 눈을 껌뻑이며 , 당신 그 내용을 글로 쓰면 참 좋겠는 걸. 아주 멋진 작품이 나오겠는 걸!” 하는 것이었다. 그이에겐 요즈음 좋은 글, 좋은 잡지, 좋은 책, 좋은 출판사. 이런 것 외에는 다른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우리는 동문서답을 하는 것이었을까? 나는 말대꾸하기를 포기하고 자리를 정리했다.

잠자리에 누우며, 여느 때와 다름없이 그이는 나를 꼭 끌어 안았다.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이런 저런 생각들로 복잡하게 변하고 있는 것은 나의 마음

 

순간 매일의 일과 속에서 짜증나고 귀찮고 별 하찮은 얘기들을 여전히 고개를 끄덕이며 묵묵히 그리고 진지하게 들어주며 대꾸해 주는 곁에 있는 나의 남편이 얼마나 멋지고 듬직해 보였든지!

 

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실과는 내입에 달았구나”(아가서 2:3).

 

(1993 7,8월호)

 

'횃불 > 1993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보험증서  (0) 2013.07.12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나이다(1)  (0) 2013.07.12
인간의 상태에 대하여(2)  (0) 2013.07.09
고뇌하는 사역자  (0) 2013.07.09
요한계시록 강해(7)  (0) 2013.07.09
소녀 아김  (0) 2013.07.09
전도지를 통해 구원받은 바크씨  (0) 2013.07.09
해답은 있는가?  (0) 2013.07.09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