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23. 7. 25. 15:57 말씀 안으로/성막연구

시드니 맥스웰

덮개(출 26:14; 빌 2:5-11)

덮개의 두 세트와 앙장의 두 세트가 있었습니다. 덮개는 오소리(또는 바다표범, 해달-개역) 가죽으로 만든 외부덮개와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만든 내부 덮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앙장의 바깥쪽은 염소 털로, 안쪽에는 청색, 자주색, 주홍색을 가진 고운 세마포로 만들어졌습니다. 앙장(염소의 털)의 바깥쪽은 장막이라 칭했고 안쪽(고운 세마포)은 성막이라고 칭했습니다.

 

오소리의 가죽(출 26:14)

1. 일반적인 사양:

a) 색상 - 흐릿한 청색, 회색이나 진한 갈색

b) 치수 - 지정되지 않음

c) 목적 -태양의 뜨거운 광선과 사막 폭풍에서 보호하기 위해.

 

2. 상징적인 의미: 굴복 - 빌 2:7-8

a) 가죽은 땅에 속했지만 물에서도 살아가는 양서류 동물에 속했습니다. 따라서 그 가죽은 부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그것을 보호했습니다.

b) 에스겔 16:10에서 신부인 이스라엘에게는 이 가죽으로 만든 신발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그녀를 위해 땅과의 접촉으로부터 보호가 제공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죄 없으심을 즉 그분 안에나 위에 더럽혀진 것이 없음을 말해줍니다.

c) 가죽의 색상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사 53:2; 요 1:10). 오직 세상은 그리스도를 거절된 한 사람으로만 봅니다. 그것의 견해는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다”는 것입니다.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출 26:14)

1. 일반적인 사양:

a) 색상 - 빨강

b) 치수 - 지정되지 않음

c) 목적 - 장막을 위한 덮개. 출애굽기 26:1에 “너는 열 개의 앙장으로 성막을 만들지니”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성막을 뜻하는 단어는 “미쉬칸”입니다. 7-13절에서 염소의 털 앙장을 추가한 후에 14절에는 “장막의 덮개를 만들지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장막을 뜻하는 단어는 “오헬”이다. 그 차이점은 중요합니다.

2. 상징적인 의미: 죽음으로 봉헌 – 히브리서 10:5 -7

a) “숫양”은 “강한 자”를 의미합니다. 힘과 활력이 넘칩니다(시 114:3-4).

“숫양”의 몇 가지 사건에 주목하세요:

대속의 숫양(창 22장).

신분을 나타내는 숫양(레 1장 - 번제).

화목의 숫양(레 3장 - 화목제).

보상의 숫양(레 5장 - 속건제).

헌신의 숫양(출 29장).

 

숫양은 희생물과 관련되며, 특히 출애굽기 29장에서 제사장의 봉헌에서 가리키는 것처럼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의 헌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오직 하나님만을 위해 살아가며 십자가에 의해서만 측정되는 절대적인 헌신으로 자신을 내어 주시는 완전한 삶의 활력 속에 있는 우리의 복된 주님을 암시합니다(눅 2:49; 22:42; 요 2:17; 9:4; 12:27; 18:11).

 

b) 이 덮개를 얻으려면 동물이 죽어야 했습다. 가죽은 창세기 3장에서 무화과 잎을 대체했습니다. 덮개는 죽음을 통해 제공되었습니다(요 10:18; 빌 2:8). 제물에서 가죽은 동물의 죽음 후에 제사장의 몫이었습니다(레 7:8). 그리스도는 신자의 의(義)의 덮개입니다(고전 1:30).

 

c) 붉게 염색되거나 붉게 물들었습니다. 이것은 가죽이 도살되었던 희생물에게서 취해졌던 것을 나타낼 것입니다. 혼을 위해 속죄를 하는 것은 피입니다. 또한 요한일서 1:7을 참조하세요; 히브리서 9:13,14, & 26. 이사야 63:1(염색된 옷)과 계시록 6:4(붉은 말)에서 피 흘림에 대한 암시를 주목하세요.

 

앙장(출 26:1-13)

염소의 털 - 출 26:7-13

1. 일반적인 사양:

a) 색상 - 검정; 장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거친 천으로 짠 것(출 35:26).

b) 치수 - 길이 44규빗, 너비 30규빗, 각 4규빗 길이의 11개의 앙장이나 부분으로 구성되며 5와 6개의 2세트로 묶여 있음.

c) 목적 - 성막의 고운 세마포 앙장을 덮기 위해.

 

2. 재료의 상징적인 의미: 죄를 위한 속죄(벌금을 지불)(계 1:5-6).

a) “염소”는 특히 민족적 집회에 죄를 위한 희생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염소는 다음의 명절 동안에 속죄 제물이었습니다: 무교절(민 28:22), 오순절(레 23:15-19), 나팔절(민 29:1-5), 속죄일(레 16), 초막절(민 29). 염소는 레위기 4장에서 속죄제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염소털 앙장이 그분의 백성들의 죄악에 대한 위대한 속죄 제물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는 결론을 내립니다(사 53:10; 고후 5:21)

 

b) 털실로 꼬고 천으로 짠 것은 털이었습니다(출 35:26). 동물에게 털은 비, 더위와 추위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바깥쪽을 덮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동물과 동물의 주변 환경 사이에서 오는 무언가로 분리를 나타냅니다. 나실인의 긴 머리는 더럽혀질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이 분리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민 6:5). 그리스도는 참된 나실인이었습니다.

c) 그것은 검은 색이었습니다. 색상은 특별히 죄를 슬퍼하고 비통해 함과 관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마 11:21; 계 6:12).

 

d) 앙장 양쪽에 고리 50개와 고리를 연결하는 놋걸쇠 50개로 연결했습니다. “놋”은 심판과 관련이 있습니다: 놋뱀(민 21:9, 이스라엘의 죄 때문에 하늘이 놋이 된 것(신 28:23). 계시록 1:15도 참조하세요. 그 결과로 놋걸쇠는 죄에 대하여 신성한 심판의 부으심을 겪은 십자가의 구주를 생각나게 합니다(사 53:10; 슥 13:7). 따라서 염소털 앙장 안에서 우리는 죄와 죄인에게서 구별되시고 죄를 짊어지고 그 심판을 짊어지신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3. 앙장의 배치

a) 너비: 30규빗. 앙장은 완전히 기구를 덮고 양쪽 땅에 닿을 정도였습니다. 구주께서는 우리를 위한 죄가 되시기 위해 “우리가 궁핍과 부끄러움에 처한 곳에 우리를 보셨고 그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b) 길이:

i) 첫 부분은 각 4규빗씩 5개의 단면으로 만들었고, 성막의 서쪽 끝(10규빗)을 덮고 “지성소”를 지나 휘장(또 다른 10규빗)까지 넘어왔습니다.

ii) 두번째 부분은 각 4규빗 6개의 단면으로 만들었고, 성소(20규빗)를 덮었고 한 면은 성막(출 26:9,12)의 문 위에 매달아 덮었습니다. 이 부분(4규빗)은 문 위로 다시 두겹으로 늘어져 염소털 앙장에서 유일하게 볼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성막에 오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사람과 함께하는 거처를 정하셨던 복된 목적 즉 사람의 죄를 처리하기 위한 목적을 나타내는 역할을 했습니다(사 53:6; 벧전 3:18; 롬 5:20).

 

고운 세마포(출 26:1-6)

1. 일반적인 사양:

a) 색상 – 흰색, 청색, 자주색과 주홍색으로 수를 놓음.

b) 치수 - 너비 28규빗 x 길이 40규빗, 각 4규빗 길이의 앙장 또는 부분 10개로 구성되고 5장씩 두 세트로 묶여 있습니다.

c) 장식물 - 그룹들은 흰색 바탕에 다양한 색상으로 수 놓았습니다.

d) 목적 – 제사장의 가족만 볼 수 있는 성막 안쪽의 “천장”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2. 상징적인 의미: 의의 표현(계 19:8).

a) 고운 세마포 –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입음(레 16:4). 이것은 하나님의 임재 앞에 완전한 순결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모든 행동, 말과 생각에서 나타내었던 주 예수님의 흠없는 거룩함과 의를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b) 청색 – 하늘의 색(출 24:10; 요 3:13; 요 6:58).

c) 자주색 – 왕의 색(요 19:2).

d) 주홍색 - 적어도 2가지를 상징합니다:

 

i) 그것이 코치닐 벌레에게서 분쇄를 통해 얻게 되기 때문에 고통과 헌신을 암시합니다(눅 22:44). 이것은 시편 22:6에서 언급된 벌레입니다.
(코치닐염료 – 연지벌레를 건조하여 만든 선홍색 색소)

 

ii) 영광의 상징(계 17:3-4)

요약하면, 고운 세마포는 누가복음에서 설명된 그리스도의 거룩하고 흠없는 인간성을 말해줍니다; 청색은 요한복음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분의 하늘 성품이나 신성한 성품을 가리킵니다; 그분의 왕적 특성인 자주색은 마태가 그의 복음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홍색은 마가의 기록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분의 수치와 그에 따른 영광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청색, 자주색, 주홍색과 한 천으로 형성된 가늘게 꼰 세마포 같이, 복되신 한 분 안에서 함께 혼합되었습니다.

각 앙장의 각 가장자리에 50개의 청색 고리들은 금색 고리로 연결되었습니다. 청색과 금색에는 그분에게서 하늘의 영광과 신성한 능력이 완전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권위를 상징하는 그룹들은(창 3:24) 죄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모든 심판이 “사람의 아들(인자)”(요 5:22, 27)되신 그분께 맡겨졌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기억나게 하기 때문에 여기서 모순되지 않습니다.

 

이 앙장은 성막의 천장을 형성했으며 제사장들이 위의 아름다움을 묵상하고 감사하도록 위를 바라보아야 했습니다; 여기에는 하늘에서 아버지의 오른편에 계신 그분의 죄 없으신 완전함과 모든 영광을 모두 갖추신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그분을 보라, 한번 죽임당한 어린 양,
우리의 죄 없고, 흠없고 의로우신;
위대하고 변함없이 “스스로 계신,”
영광과 은혜의 왕.”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