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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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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 11. 12:22 횃불/ 2000년

모임의 진리(7)

놀만 크로포드 지음

하나님의 역사

여기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모임의 간단한 역사를 문답 형식으로 서술하려 합니다. 우리(모임)는 어디서부터 왔습니까?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미래에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완전한 역사는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계획되어 집니다.

 

하나님의 역사(운동)

거의 200여 년 전에 성령님께서는 교파교회에 속해 있는 영적인 남자와 여자들의 마음을 움직이셨습니다. 그들 중에 몇몇은 교회에서, 정부에서, 사회에서 저명한 지도자들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사람들에 의해서 된 것이 아니고 하나님에 의해서 되어진 것이라는 중요한 근거가 있습니다

형식적인 종교는 많은 경우에 가식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구원도 받지 않은 채 교회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영적인 마음은 죽은 형식주의나 단순한 의식주의와 그리스도가 없는 성직자를 거절했습니다. 그들은 성경 말씀들을 상고하며 자주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시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발견한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함께 모여진 단순한 모임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들 마음속에 성령님에 의한 위대한 깨달음이었습니다. 이런 역사는 널리 퍼져갔습니다. 그 같은 진리들이 각각 다른 먼 곳에서도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 영국의 남쪽 지방 아일랜드, 올크네이 섬들, 구이아나 영국령, 뉴욕시, 미국 각 지역, 랑군, 인디아 등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역사라고 할 수 있었던 가장 강한 증거는 이들 믿는 자들이 서로를 알지 못했다는 사실입니다.

가장 초기는 1825년에서 28년 사이에 에드워드 크로닌(E. Cronin), 죤 넬슨 다비(J. N. Darby), 로드 콘그레톤(L.Congleton) J. G. 벨렐(J. G. Bellett), 에드워드 월슨(E. Wilson), 월리암 스토키스(W. Stokes), H. 핫친선(H. Hutchinson) 같은 사람들이 이같은 역사에 가담되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는 떡떼기(예배)를 위한 첫 모임은 핫친슨(H. Hutchinson)의 집인 드브린시의 핏즈 월리암 스퀘어 9(9 Fitzwilliam Square, Dublin)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든 교파의 체계에서 분리되었으며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함께 모여서 그들 가운데 성령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임재를 인정했습니다. 그들은 마태복음 18 20절의 진리에 깊이 감동했습니다. 나중에 에이 엔 그로버스(A. N. Groves), 월리암 켈리(Wm Kelly), 죠이지 뮬러(G. Muller), 헨리 크렠(H. Craik), R C. 체프맨(R C. Chapman), S. P. 트레갤러스(S. P. Tragelles), C. H. 맥킨토쉬(C.H. Macintoch), 로버트 맨델슨 경(Sir R Anderson),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믿는 자들과 자리를 같이 했습니다.

그러나 북미주의 모임의 시작은 드브린(Dublin)이나 프리머스(PIymouth), 죤넬슨 다비(J. N. Darby)와 같은 위대한 사람들에게로 더듬어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 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축복

죤 리취(Mr. J. Ritchie) 1630 6월경에 스코틀렌드에 있는 숏트(Shotts)라는 곳에서 한 집회에 500명이 구원을 받았다고 서술했습니다. 복음은 스코틀렌드 교회의 충성된 사람들에 의해서 전해졌습니다.

19세기 초기에는 토마스 찰머스(T.Chalmers)와 앤드류 톰슨(A. Thomson)은 성직자가 된 후에 구원을 받았으며 1800년부터 1825년 사이에 이와 같은 힘있는 능력으로 복음이 전파되었으며 많은 교인들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머리 멕체니(M. Mccheyne), 월리암 번즈(WR Bums), 브라운로우 노스(B. North), H. 보난(H. Bonar) 등은 이 축복된 그 시기에 연관된 분들입니다.

1846 12 10에 단켄 마트슨(D. Matheson)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의 구원 인증서는 너무나 명확했습니다.  주님 외에 다른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 나는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못 박히신 것이 나의 죄를 인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울었습니다. 나는 용서받은 죄인의 평안함을 알았습니다. 나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 그는 역사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 도날드 로스(D. Ross)에게 누구보다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날드 로스(D. Ross)는 교사로 일하고 있던 중에 죽어 가는 형의 옆으로 갔다가 다시 학교로 돌아온 그는 죄와 영원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후 그는 요한복음 18 8절에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 하시니의 말씀을 통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동북 해안 지방의 선교

동북 해안 선교는 아벌딘 시를 중심으로 한 종파간의 복음전도회가 1858년에 구성되었습니다. 도날드 로스(D. Ross) 34세에 총책임자에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기금이나 일하는 사람들이 없이 단지 D. 몬로(D. Munro), 죤 질(J. Gill), 죤 스미스(J. Smith), 죠지 메숀(G. Mascon), A 칼니(A Carnie)같은 몇몇 사람들뿐이었습니다. 이 담대하고 영적인 사람들은 모레스 필스와 에벌딘쉬어 해안을 통한 동북쪽의 스코틀렌드 57개 도시와 마을들의 해안 500마일을 걸쳐 복음을 전했습니다.

 

59 부흥

59 부흥은 북아일랜드의 켈스(Kells)라는 소도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필자의 할아버지께서 1859년에 농장의 창고에서 예레미아 메니리(J. Meneely)의 복음 전도를 통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축복은 세계의 여러 곳으로 퍼졌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도 이 시점에 부흥되었습니다. 피터헤드, 프레이즈 버그, 박키, 노사마우스, 굴렌, 풀티에서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났으며 오랫동안 이 해변에서 고기 잡으러 나가는 배들이 없었습니다. 수천 명의 영혼들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복음 전도는 분명하고 핵심이 있고 강했습니다. 많은 교회의 교인들이 깨달았으며 무수한 자들이 그들의 영적인 잠으로부터 깨어났습니다.

이 부흥은 구원받지 못한 성직자들로부터 크게 반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갓 믿은 자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감추어지고 그들은 용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회개에 반대한 종교계

동북 해안의 선교회는 교파교회의 기금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감정이 상한 성직자들로부터 압력이 가해지고, 경리를 맡고 있던 사람들은 기금을 보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로스(Ross)가 선교회와 연관되어 봉사하고 있던 1870년에는 벌써 이 선교회가 혼란상태에 빠지고 실망스러운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그와 같이 일하던 사람들은 기금의 보조 없이 운영하였습니다.

 

북부지방 복음 선교회

1870년 전도자들은 어디서 얼마동안 집회를 할 것인지 오직 주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자유롭게 북부지방 전도회를 결성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조직체의 보조도 없었습니다. 단지 하나님의 도우심만을 바라고 하나님은 그들을 실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이를 통하여 그들은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믿음을 배웠습니다.

 

인버루리 (Inverurie)

1869년에 도날드 먼로(D. munro)와 죤 질(J. Gill)은 내륙의 도시들에서 축복받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복음 전도자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움직였으며 뱀프쉐어, 글디스, 보함 같은 곳에 복음이 전해졌습니다. 1871년에는 인버루리, 올드래인, 오앤, 인쉬 등지에서 반대 세력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큰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많은 회심자들 중에 200여명이 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1871년 4월 2 구원받은 죤 리취(J. Richie)라는 사람입니다.

이 때까지도 복음전도자들은 새로이 믿는 자들을 교파교회에 다시 보내어 가르쳤으며 많은 경우에 구원을 받지 않은 성직자들에 의해서 양육되었습니다. 이 문제가 도날드 로스(D. Ross)와 그와 함께 한 사람들의 무릎을 꿇게 하였고 본격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되기를 간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침례, 모임의 진리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은 로스(Ross)는 새로운 회심자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기도하는 중에 그는 믿는 자들이 침례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아세례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1871 4월에 디강(River Dee)에서 침례를 받음으로 주님께 순종했습니다. 이 때에 도날드 몬로(D. Munro)는 카나다의 온타리오주에 있었습니다. 그가 다시 돌아왔을 때 로스(Ross)는 그의 반대를 우려하면서도 침례의 필요성을 말했습니다. 그러자 몬로(Munro)는 카나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중에 자기도 침례를 받는 것이 진리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습니다. 그 해 12월에 로스(Ross)는 몬로(Munro)에게 침례를 주었습니다.

그들은 그들 주위에 있는 모든 기존 교파의 형식적인 종교로부터 떨어져 나와 새로운 회심자들에게 침례를 줌으로써 주님께 순종하며 많은 믿는 자들을 가르쳤습니다. 성직자들은 복음전도자들이 잘못되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새로 갓 믿은 자들을 이용해서 어리석은 행동들을 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핍박이 복음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떡을 뗌

올드래인에 있는 샌디 스테워드(S. Stewart)가 소유한 목수의 일터에서 일군들과 새로이 믿는 자들이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기 위하여 만났습니다. 말씀을 통해서 교파의 제도로부터 분리할 필요가 있음을 배웠으며 오로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여 매주 첫째 날에 떡을 떼며 주님의 죽으심을 전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 목수의 일터에서 그들은 모임으로서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그 곳에 참석했던 죤 리취(J. Richie)는 나중에 이렇게 썼습니다. “그들은 이 세상 어느 곳에도 자기들과 같은 다른 모임이 있는 것을 알지 못했다. “ 나중에 로스(Ross)는 스코틀랜드에 애빌딘, 뉴디어, 피터해드라는 곳에서 작은 다른 세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당시에 로스(Ross)와 그 형제들은 다비(Darby)를 알지 못했고 다른 곳에서 이와 같은 모임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 날부터 모임이 스코틀랜드와 북잉글랜드의 모든 곳에 퍼졌습니다

 

해밀톤(Hamilton)

1874년에 도날드 로스(D. Ross)와 존 스미스(J. Smith)는 해밀톤에 있는 킹스트리트에 있는 방을 빌렸습니다. 관심있는 자도 참석자도 적었습니다. 그들은 매일 저녁에 길가에서 전도하며서 그들의 집회에 초청했습니다. 어느 날 밤에 19세 된 젊은 사람이 길 모퉁이에서 분명하게 전하는 복음을 듣고 마음에 요동이 왔습니다. 그는 복음전도자들을 따라 건물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다음과 같은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친구여! 당신은 영원으로 여행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하늘나라가 아니면 끝없는 지옥입니다. 어느 쪽입니까?” 잠시 후에 그는 요한복음 3 36절을 통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 젊은 사람은 T. D. W. 뮈르(T. D. W. Muir)입니다. 그는 로스(Ross)와 크리드라는 곳과 칼트에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카르니(Cmie) D. 먼로(D. Munro)와도 복음을 전했으며 도날드 로스(Ross)와 함께 미국에 있는 미시간 주의 디트로이트에서 주님을 전했습니다. 많은 어려움 중에서도 큰 믿음으로 뮈르(huir)는 디트로이트에 방을 빌리고 거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원을 역사하시고 믿는 자들에게 침례와 모임의 진리를 가르쳤습니다. 뮈르(Muir)와 다른 일군들은 디트로이트 시에서부터 시작해서 미시간 전역에 복음을 전했으며 많은 영혼이 구원을 받고 모임이 세워졌습니다. 이 책자는 뮈르(Muir)와 북 아일랜드에서 온 토마스 도빈(T. Dobbin), 존타리오에서 온 토세우(Tousseau)의 노력에 의해서 세워진 모임인 미시간주에 있는 잭슨이라는 곳에서 쓰여졌습니다.

거의 비슷한 이야기는 죤 녹스 멕웨인(J. K McEwen)의 카나다 연해주에서도 있었으며 죤 질(J. Gill)은 보스톤에서, 죤 스미스(J. Smith)의 크레브랜드에서, 도날드 로스(D. Ross)는 시카고, 켄사스시, 그리고 미국의 서부지방에서, 또 다른 전도자들은 온타리오주에서 카나다 서부에 있는 벤쿠버에서 중부지방 등에도 모임이 세워졌습니다.

죤 브래어(J. Balir)는 북 아일렌드로부터 오하이오주의 던켈톤이란 작은 마을에 왔습니다. 그는 그의 누이인 로버트 올(R. Orr) 여사가 그 곳에 살고 있는데 그녀의 영혼에 대하여 깊은 염려를 했습니다. 그는 예고 없이 그녀의 집 문을 두드리고 그녀가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전하기 위하여 아일랜드에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집에서 집회를 시작했으며 올(Orr) 여사를 포함한 몇몇 사람들이 구원을 받고 모임이 그 곳에 세워졌습니다. 브래어(Balir)는 초창기에 올리그 스미스(O. Smith)와 함께 하트스빌에서와 스토트, 그리고 다른 오하이오주의 여러 곳에서 복음을 전했으며 모임이 세워졌습니다.

이 복음의 개척자들은 하나님의 큰 일군들이었으며 우리의 유산입니다. 북미주의 모임들은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28:19,20)는 주 예수님의 명령을 완성시켜야 하며 이 사람들이나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빛을 진 것입니다. 이 모임들은 보통 불리우는 개방된 형제들의 모임이나 폐쇄된 형제모임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물론 여러 해를 통하여 세계 각처에서 믿는 자들이 북미주에 이민을 오고 이 모임들에 영접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개척자들의 노력에 의해서 세워진 모임들이 많은 열매를 맺은 그 방법으로부터 등을 돌리며 마음이 흔들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암담함이 더 깊으면 깊을수록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더 클 것입니다. 많은 곳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복음집회를 포기하고 있습니다. 연속적(시리즈)으로 하는 복음집회는 많은 곳에서 거의 사라져버렸습니다. 변명 중에 하나는 구도자가 없으며,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합니다. 또는 대부분 만난 사람들이 복음에 무관심한 것이 우리의 노력 부족에 기인한다면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진실한 노력과 그 결과를 위해서 하나님을 겸손히 의지한다면 하나님께서 크게 축복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도 복음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령님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는 만큼 이것을 들을 때 우리의 마음이 뜨거워지며 우리의 영혼이 감동되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영혼들을 위해 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우리의 힘이며 유산입니다. 그것은 역시 사도행전의 모형이며 우리 주님의 중요한 명령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28:1620,  16:1420). 사람들은 공적인 복음 전함을 듣지 않고도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원칙보다는 예외입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전한다”(‘전한다는 말은 케루쏘’<Kerusso>인데 무리들에게 외친다는 말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모든 모임의 믿는 자들은 진귀한 구원의 진리와 침례와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임을 하나님의 충실한 종을 통해서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것에 대하여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역시 우리들의 실패와 연약과 마음이 식어 가는데 대하여 깊이 반성해야 합니다. 교회시대가 끝나고 휴거가 일어날 때까지 하나님의 증거는 지속될 것이며 주님이 오실 때까지 저와 독자들 모두가 신실한 믿음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기를 빕니다. <연재 끝>

 

2000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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