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이크 녹스

디도서 1:10-16 복음 관리자로서 장로들

사람은 언제나 나쁜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앞의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디도에게 보내는 이 아름다운 서신이 있는 이유는 어떤 그레데인들이 나쁜 믿음과 행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에게 성경 구절은 단순한 요약문으로는 성취할 수 없는 방식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번영을 위한 경건한 지도력과 복음의 가르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의 유익을 위해 악한 모든 것을 뒤집을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8:28).

 

신자들의 건강을 위한 장로들의 두 가지 일(1:10-11)

지난 글에서 바울은 디도에게 잠재적 장로가 갖추어야 할 특정한 인격적 자격을 상기시킨 후, 건강한 가르침에 대한 교훈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사역과 이에 반하는 사람들을 책망하는 부정적인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복음에 충실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추가했습니다(1:9). 마지막 단락(1:10-16)에서 바울은 거짓 교사들이 그들의 가르침으로 신자들을 해치고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역이 필요한 이유를 디도에게 상기시킵니다.

 

"제멋대로 행하는 자들과 헛된 말을 하는 자들과 속이는 자들이 많은데"(1:10). 바울은 먼저 그들의 반항적인 성품에 주목합니다. 좋은 성품과 건강한 가르침을 가진 지도자가 필요한 이유는 해로운 가르침을 퍼뜨리는 나쁜 성품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무정부주의자들이 배신하는 것처럼 리더십 공백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도력이 임명되지 않으면 지돌격이 가정됩니다. 이 경우 장로에게 규정된 것과 반대되는 행동과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그들은 "헛된 말을 하는 자들"입니다. 이것은 3:9 및 디모데전서 1:6에서 율법과 관련하여 관련 형용사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거짓 가르침이 율법주의의 한 형태라는 첫 번째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 가르침은 바울이 그들을 "속이는 자들"이라고 부를 정도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합니다.

 

이 단락의 나머지 부분은 그들의 율법주의적 신념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할례파"(, 유대인, 1:10)이며, "유대인 꾸며낸 이야기"와 사람들의 명령(1:14)을 순결법의 형태로 홍보하고(1:15),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1:16). 그들의 동기는 돈이며("부끄러운 이득", 대조 1:7), 그들의 사역은 "온 가족을 화나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런 피해를 입힐까요? 그들의 메시지를 통해: "가르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침으로써..." 성도들의 건강을 위해 "그들은 침묵시켜야 합니다"(1:11).

 

잘못되고 해로운 가르침은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삶에서 잘못된 삶을 낳습니다. 마찬가지로 참되고 건강한 가르침은 건강한 삶을 낳습니다. 장로들에게는 건강한 가르침은 받아들이고 해로운 가르침은 배제해야 하는 두 가지 임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장로들은 해로운 가르침이 들어올 수 있는 바로 그 장소로 들어가야 합니다: "가족" 또는 "가정". 친애하는 목자 여러분, 그 뒤에 사는 사람들의 번영을 위해 현관문으로 나오십시오. 우리는 여러분이 우리의 안녕을 원하는 만큼 우리 가정에 들어오기를 원합니다.

 

거짓 선생의 건강을 위한 장로들의 두 가지 일(1:12-14)

바울은 이제 일반적으로 크레타 사람들에 관한 에피메니데스의 속담을 인용하여 특히 거짓 교사들에게 적용합니다. 개역개정판은 시적 운율로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쟁이라 하니"(1:12)라고 번역합니다. "거짓말쟁이들" "속이는 자들"(1:10)과 연결되며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는"(1:2) 하나님과 대조됩니다. "악한 짐승" "배만 위하는 게으름쟁이"라는 말의 두 번째와 세 번째 부분은 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적인 생활과 많은 주민들이 자제력이 전혀 없음을 지적합니다. 바울은 "이 증언은 참되도다"(1:13)라고 말하면서 인종적 비하를 지지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1) 그는 그레데인들이 존경하는 권위자 중 한 사람의 말을 인용하고 있고 (2) 일반적으로 그레데인을 폄하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미 보았듯이 대부분 유대인이었던 거짓 교사들에게 이 말을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일부 이방 민족에 대한 편견이 아니라, 특정 반대자들을 공격하기 위해 고안된 신중한 비판입니다. 유대인의 순결 의식을 부추기는 이들은 부정한 야만인이며, 그들의 아비처럼 거짓말을 합니다( 8:44).

 

디도는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장로의 일의 부정적인 부분이며(1:9), 여기서 디도가 이 일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은 사람이지만, 이 구절을 감독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여전히 옳습니다. 디도는 장로와 마찬가지로 책망하는 일(1:13; 3:9-11)과 말씀과 모범으로 가르치는 일(2:1,7-8; 3:1,8)의 두 가지 사역을 수행해야 합니다. 두 가지 측면이 모두 2:15 "이것들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꾸짖고"로 요약됩니다. 디도의 일회성 역할은 장로의 영구적인 역할의 모델이 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책망은 장로가 하는 일의 부정적인 측면일 수 있지만, 그 목표는 항상 긍정적입니다: "그들이 믿음 면에서 건전한 자가 되어"(1:13). 거짓 선생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1:11) 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을 위해서도 침묵해야 합니다(1:13, 딤후 2:25 참조).

 

복음의 관리자로서 장로들의 이중 사역(1:15-16)

거짓 선생들의 야만적인 행동의 뿌리에는 병든 교리가 있습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마음과 약속에서 비롯되지만(1:2), 거짓 선생들의 메시지는 "유대인의 꾸며낸 이야기"와 사람들의 명령일 뿐입니다(1:14). 장로의 역할은 규칙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런 사람들로부터 신자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이러한 인위적인 규칙은 순결 규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순수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순수하나 더럽혀지고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아무것도 순수하지 아니하며"(1:15). 우리 주님께서는 외적인 정결은 우리 안에 있는 "탐욕과 악"이라는 더 깊은 문제를 건드릴 수 없다고 친히 지적하셨습니다( 11:37-44). 거짓 교사들은 복음에 식이 제한과 금지를 더하고 싶어 하지만, 율법주의적 불순물이 제거된 순수한 복음만이 우리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오직 복음에 대한 믿음으로만 우리의 마음이 깨끗해지고( 15:9, 1:15 "믿지 않음"과 대조) 더러워진 마음과 양심이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1:15; 2:14, 9:14; 10:22).

 

행동 수정을 위한 규칙 기반 전략은 인간의 문제를 강조하며, 이는 우리 부모들이 잘 기억해야 할 교훈입니다. : 학교, 할리우드, 인터넷 등에는 많은 더러운 것들이 있으며, 우리 모두는 우리가 가장 잘 판단하는 방식으로 자녀를 보호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보호해도 자녀의 마음속에 있는 더러움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1:15). 진흙은 이미 더러운 것이기 때문에 더럽게 만들 수 없습니다.

 

율법주의가 잘못되었다고 해서 경건한 삶을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을 안다고 고백하나 행위로는 그분을 부인하니"(1:16). 오히려 율법주의는 거짓말쟁이를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을 반영하는 빛의 전달자로 만드는 종류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1:2).

 

순수한 복음만이 우리를 정결하게 할 수 있다면, 장로들은 관리자와 같아서 사람들이 듣는 복음이 사람들을 죄에서 자유케 할 수 있는 사도적 '가르침의 표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6:17-18). 여기에는 주일 밤 복음 집회도 포함되지만, 우리는 가르치고 권면할 때 복음을 더하는 경향이 더 많습니다. 사람이 만든 규칙으로 구성되거나 그리스도인의 행동의 근거를 자기 자신에 두려는 가르침은 그 자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리"(2:10)를 설교함으로써 침묵해야 합니다. "기독교 선포에서 율법과 복음 사이의 투쟁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순결의 해방 교리가 성취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롭게 싸워야 합니다."

 

1세기 그레데 섬의 문제는 거짓 선생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모든 곳에서 해결책은 복음을 가르치는 복수의 장로들입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