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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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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 11. 20:08 주 예수님의 재림과 미래

데이비드 길리랜드

소개

황금 시대에 대한 열망은 고대 국가들의 열망의 일부이자 일부였습니다. 그것은 종종 이방인 선지자들의 예언에 등장했으며 시인들의 문학에서 이상화되었습니다. 네 번째 목가(牧歌)에서 다가오는 목가적 국가를 묘사한 라틴 시인 버질을 고려하든, 보편적 평화와 풍요를 가져올 사오샨의 도래를 예언한 조로아스터의 글을 고려하든, 고대인들의 글에는 다음과 같은 희망이 자유롭게 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희망은 오래 전에 증발하여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영감받은 성경의 보물들 가운데 에덴과 같은 탁월함과 낙원적 번영의 시대에 대한 약속을 가진 나라가 있습니다. 이러한 약속은 세계의 번영을 예언할 뿐만 아니라, 그 빛나는 그림의 실제적인 부분은 이스라엘 민족의 운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족장들과 선지자, 아들들은 약속의 수혜자가 되았습니다.

다가오는 메시아 시대와 천년왕국의 행복이 이스라엘에게 의미하는 바는 구약성경의 여러 페이지를 가득 채우는 주제이며, 여기서 열거하기에는 너무 많고 복잡하여 여기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는 선지자의 글을 주요 본문으로 삼고, 그 과정에서 다른 본문도 간략하게 언급할 것입니다.

예레미야서를 주의 깊게 읽은 독자라면 이미 “날이 이르리니”라는 표현이 반복되는 것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이 표현은 구약 성경 전체에서 21번 등장하지만, 그중 15번이 예레미야의 예언에 등장합니다. 이 시간 공식은 종종 심판의 맥락에서 사용되지만 예레미야서의 중심 부분에서는 큰 복의 때를 나타냅니다. 이 공식은 확실성을 강조하고 그 날이 반드시 올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수세기에 걸친 방황과 피곤함, 전쟁으로 지친 나라가 하나님이 정하신 운명을 깨닫고 마침내 정당한 소유와 지위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 표현이 등장하는 7개의 장은 예레미야 23장과 예레미야의 위로서라고 불리는 31-33장에 있습니다. 이 장들을 읽으면 이스라엘의 천년 희망의 여러 특징에 대한 개요를 알 수 있으며, 다음 10개의 제목 아래 그 시대가 이스라엘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은혜

렘 31:2의 말씀처럼 광야의 경험에서 남은 자들을 구원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칼에 남은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찾았으니 이스라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회복의 은혜는 3절에서 “내가 영존하는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였기에”라고 확신하는 것처럼 여호와의 사랑과 친절에서 비롯됩니다. 이 사랑의 친절은 많은 사랑을 받는 히브리어 dseje(2617, 헤세드)로, 언약에 대한 충성심에서 나타나는 자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의 언약에 따라 무조건 약속하신 땅에 대한 약속을 은혜롭게 성취하시고, 다윗의 확실한 자비를 행하기 위해 다윗의 왕좌에 참된 왕을 주실 것입니다.

2.     모임

다가오는 왕국은 또한 이스라엘 민족이 다시 모이는 위대한 날을 의미할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수천 명의 유대인들이 이 땅으로 이주해 왔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불신앙에 빠져 있지만, 그 날에는 민족을 조상들의 땅으로 다시 모으는 신성한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이전 역사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분산과 흩어짐의 현저한 역전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예레미야 31:10절은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이 그를 모으실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방 나라로 흩으실 때 이방 민족을 사용하셨던 것처럼, 이스라엘 민족을 진정한 고향으로 돌려보낼 때에도 이방 민족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이 민족의 재집결에는 통일도 포함될 것입니다. 이사야 11:13절에 따르면 에브라임은 유다를 괴롭히지 않을 것이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히지 않을 것입니다. 에스겔 37:17은 유다의 지팡이와 요셉의 지팡이가 하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르호보암 시대부터 존재해 온 깊은 분열이 치유될 뿐만 아니라 민족의 초기 역사를 망치고 종종 내란으로 번졌던 고대 부족들의 질투가 완전히 사라질 것입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예레미야 31:31절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이 맺게 될 새 언약을 상기시켜 줍니다.

3.     영광

또한 연합된 민족에게는 전례 없는 영광의 때가 될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내가 또한 그들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30:19). 슬픈 과거를 많이 가렸던 수치와 암울했던 어두운 날들이 지나고, 이사야가 “일어나라, 빛을 비추라. 네 빛이 왔고 주의 영광이 네 위에 떠올랐느니라. 보라, 어둠이 땅을 덮으며 짙은 어둠이 백성들을 덮을 것이나 주께서 네 위에 떠오르시고 그분의 영광이 네 위에 보이리니”(사 60:1-2)! 에스겔은 예언의 마지막 장에서 자신의 책 앞부분에서 마지못해 떠났던 세키나의 영광이 장엄하게 돌아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다시 오실 왕은 회복된 나라에 광채를 가져와 예루살렘의 재건된 성전과 이 땅을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채울 것입니다.

4.     기쁨

이스라엘만큼 역사상 눈물이 많았던 나라도 드물 것입니다. 수많은 이산과 함께 박해와 학살을 생각하면 통곡의 벽이 국가 유산의 중심이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과거의 슬픔은 천년 시대의 풍성한 기쁨에 의해 반전될 것입니다. 예레미야 31:13절은 그 시대의 최고의 환희를 묘사하는 많은 예언 구절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그 때에 처녀가 젊은이와 노인이 함께 춤추며 기뻐하리라: 이는 내가 그들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고 그들을 위로하며 그들의 슬픔에서 기뻐하게 할 것임이니라. 다시 33:11절에서는 회복된 예루살렘의 거리가 축하의 소리로 진동하는 것을 듣게 하십니다. 모든 연령과 계층이 그 화창한 날의 흥겨움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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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