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22. 11. 23. 06:03 말씀 안으로/교리적 표현

존 미킨

신약경에 제시된 모든 교리적 표현 중에서 예정과 택함의 주제는 신자들에게 가장 혼란스러운 주제에 속합니다. 이것에 대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개혁주의 신학의 가르침과 관점에 의해 조건 지어져 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부들의 기록이나 조직 신학의 체계에 따라 제시된 대로가 아니라 성경에서 제시된 그대로 주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정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성경 용어, 주로 택함과 미리 아심(예지)으로부터 그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택함

신약에서 택함(ejkloghv G1589, 에클로게)이라는 용어는 “선택되거나 선택된 자”를 의미하며, 항상 하나님의 복 안에 있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 받은” 이 교회 시대의 사람들에 대해 말합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찬송하리로다. 그분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처소들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으로 우리에게 복을 주셨으니”(엡 1:3). 윌리엄 켈리가 말했듯이 택함은 “하늘의 복을 위한 성도들의 선택”입니다.

 

미리 아심

미리 아심(provgnwsi" 4268, 프로그노시스)은 “이전에 알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미리 아심을 말합니다. 단어는 그리스도의 인성과 사역(벧전 1:20), 이스라엘(롬 11:2)과 신자들(롬 8:29)에 관해 하나님의 미리 아심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회심하기 이전에 바울과 그의 삶의 방식을 알고 있었던 자들에게도 사용됩니다(행 26:5). 이것은 베드로가 거짓 교사들에 의해 제기될 오류에 대해 신자들에게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경고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벧후 3:17).

 

예정

예정(proorivzw 4309, 프로오리조)은 택함과 미리 아심 둘 다와 구별되며, 두 헬라어 단어 파생된 프로를 의미하는 “이전”과 호리조를 의미하는, “한계를 긋다”에서 파생됩니다. 따라서 그 단어는 어떤 것에 대해 사전(事前)에 있는 것과 어떤 것은 끝이나 종료시점에 있는 것의 개념을 전달합니다. 예정은 하나님께서 사전(事前)에 제한, 경계, 또는 종말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어 단어는 라틴 벌게이트의 번역자들에 의해 사용되었던 라틴어 프래데스티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헬라어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6번 나옵니다(행 4:28, 롬 8:29,30, 고전 2:7, 엡 1:5,11).

 

이 기사의 길이는 사도행전 4:28과 고린도전서 2:7에서 참고문헌을 다룰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합니다. 사도행전의 구절은 정치적, 종교적 힘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책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랑하는 주님의 죽음을 결정하셨던 분은 하나님께서 신성한 계획에 있었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고린도전서 2:7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지혜를 알 수 있는 시대를 정하셨고, 그분은 모든 시대 이전에 이 경계를 지정하셨습니다.

 

예정이라는 주제를 생각할 때, 우리의 첫 번째 반응은 “누가 예정될 것인가?”입니다. 성경의 다른 세 구절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예정의 강조점은 사람들이 아니라 그들이 예정된 대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W.E. 바인은 미리 아심과 예정 사이의 차이에 대해 논평하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미리 아심은 하나님이 미리 아신 사람들과 특별히 관련이 있습니다. 예정은 그분의 미리 아심의 대상이 예정되어 있는 것과 특별히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중요한 구절을 고려할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예정하신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아들의 자리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그분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신의 아들들로 입양하도록 예정하셨다”(엡 1:5, NASB)고 말합니다. 에베소서를 읽으면서 우리가 “불순종의 자녀들”(엡 2:2, NASB)이었다는 것을 상기하게 됩니다. 신약성경에서 “자녀들”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성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 때 죄와 사탄을 섬기면서 불순종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신뢰했던 사람들이 그분의 자녀들로서 신분이 될 것을 표시하셨습니다. 우리의 영광과 존귀는 어떠한 것입니까?

 

같은 장에서 아들들로서의 우리의 지위가 우리에게 상속 유업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모든 것을 자신이 뜻하신 계획대로 이루시는 분의 목적에 따라 우리가 예정되어 또한 그분 안에서 상속 유업을 얻었으니”(엡 1:11).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위치는 영원한 상속 유업에 우리를 연결합니다. 이전에 우리의 위치는 지옥과 불 못만이 있었습니다. 예정의 목적은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찬양하기 위해” 있을 것입니다(엡 1:14).

 

바울은 또한 우리에게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29)고 말합니다. 이 본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들”입니다. 하나님은 이 사람들의 경계를 나타내거나 결정하셨으며 그분은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될 것을 작정하셨습니다. 존 넬슨 다비는 그의 아름다운 찬송가 구절에 마음이 사로잡혔습니다.

 

그러한가? 우리는 주의 아들같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그분이 우리를 위해 얻은 은혜입니까?
영광의 아버지, 모든 생각을 초월한 생각
영광 안에, 그분 자신의 복된 형상을 가져왔고,

오 주 예수님, 누가 주님처럼 우리를 사랑했습니까?
주님의 수고의 열매, 주와 함께, 거기서도 보기 위해
주님 영광, 주님, 끝없는 시대가 흐르는 동안,
주의 성도들, 주의 혼의 수고와 상급입니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분의 아들이 많은 형제들 중에서 맏아들로서의 지위와 영광과 존귀에 으뜸이 될 것입니다.

조직 신학의 학교들은 예정의 주제를 특정한 사람들을 구원과 영원한 생명으로 구별하는 하나님의 신성한 섭리로 제시합니다. 이 선택하는 택함의 대상이 아닌 사람들은 영원한 형벌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이것은 성경이 이 교리를 제시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예정에 대한 성경적 묘사는 죄인들과 영원한 생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그분의 성도들인 사람들을 위해 미래의 복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목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그분의 자녀들의 신분이 될 것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러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공동 상속자이며(롬 8:17), 궁극적으로 하늘의 형상을 입을 것입니다(고전 15:49).

 

- 연재 끝 -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