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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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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2. 13. 21:36 횃불/1999년

말씀의 올바른 해석(26)

죤 필립스

성경의 상징들(1)

성경에서 사용된 주요 상징들을 성경구절과 그 의미를 함께 모아 놓았다. 궁국적으로 상징의 의미는 문맥을 따라 결정해야 한다.

 

가라지: 사단의 종교적 모조품( 13: 25).

가슴: 감정과 느낌의 자리( 6:18, 6:45, 24:25, 12:40).

가시: 저주를 상징. 심판의 도구. 무가치한 것( 3:18, 33:55, 12:13).

가죽: 외모. 구약 제사에서 가죽은 제사장에게 주었다. 사람이 보고 알아볼 수 있는 그리스도의 외적 영광을 가리킨다. 이는 하나님만이 아시는 그리스도의 내적, 숨겨진 온전함과 대조된다( 7:8).

가증한 것: 모든 종류의 우상숭배를 총칭하여 사용하는 단어임. ‘미운 물건( 9:27)은 짐승(사단의 메시아)의 거대한 우상을 의미함. 이는 예루살렘에 유대인의 성전이 재건될 때 거짓 선지자의 선동으로 세워질 것이다(왕상 11:5-7, 8:5,6, 9:27, 11:31, 24:15).

간음: 배우자에 대한 불성실 행위. 상징적으로 사용될 때는 하나님께 영적으로 신실치 못함을 가리킴. 특히 이스라엘이 민족적으로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숭배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말함. 또한 그리스도인이 세상적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3:8,9, 23:36, 37, 4:4).

간음: 종교적 배교. 영적인 죄악. 우상숭배. 가나안 종교가 항상 이스라엘의 올무가 되었으며, 창녀들을 성전의 여사제(女司祭)로 고용했다는 사실에서 나오는 상징임( 19:29, 43:7, 5:3, 17:1).

갈고리: 금이나 은으로 만들어 성막에 쓰였음. 안전을 상징함. 믿는 자의 안전은 그리스도의 인격(), 그분의 완성된 사역(: 항상 구속을 나타냄)과 연결되어 있음( 26:6, 36:13,18)

갈대: 연약. 변덕. 무가치함, 특히 부러진 갈대( 36:6, 11:7). 예수님은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시고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음. 꺼져가는 심지는 한 때는 쓸모 있었으나 이제는 훼손되어버린 것, 상한 갈대는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실족한 자와 죄인들에게 긍휼을 베푸셨다.

감람나무: 그리스도 재림 후 이스라엘 국가의 위대함. 하나님을 향한 풍성한 열매( 9:8,9, 11:16, 11:17-24).

: 영적인 축복. 성령( 1:3, 7:38, 22:1,2).

: 경멸의 표현. 유대인이 이방인을 욕할 때 부르는 칭호. 더러움. 감정이나 양심이 없는 사람. 사단( 22:16, 26: 11, 15:27, 3:2).

검정: 괴로움. 도덕적 죄. 기근( 4: 28, 6:5).

겨자씨: 그 자체로는 매우 작고 무의미한 것. 마태복음 13:31,32의 겨자씨 비유는 그렇게 작은 것에서 나무 크기의 나물이 나오는 겨자씨의 을 말하고 있다( 17:20과 비교).

경주: 그리스도인의 삶. 경기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수고가 허사가 된다(고전 9:24, 21:1).

고기: 믿는 자의 새로운 성품을 위한 음식으로서의 그리스도의 힘과 충만함. 육신적이며 영적으로 성장치 못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이렇게 알아보지 못한다( 6:27,55, 고전 10:3).

고삐: 사람의 본성 속에 있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도덕적인 제한( 32:9, 30:28, 3:2).

곡과 마곡: 에스겔 38,39장에 나오는 미래의 러시아의 지도자들과 그 나라. 사단의 그리스도에 대한 최후의 반역시() 사단 편에 속하는 사람을 가리키기 위해 상징적으로 쓰인 표현이다. 러시아가 하나님께 반역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하고 또 전쟁에서 패하게 될 것은 그 후로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다. 곡과 마곡은 반()유대주의, 하나님의 미워하심, 재앙의 동의어이다.

: 강력하고 파괴적인 원수, 특히 페르시아 제국을 상징한다. 몸 한 편을 든 곰은 페르시아가 우세한 메데 ― 페르시아 동맹을 상징한다( 7:5).

공기(공중): 인류에게 미치는 도덕적, 영적 영향. 사단이 공중 권세 잡은 자로서 활동하는 영역( 2:2, 9:2, 16: 17).

과부: 처량함( 1:1, 18:7).

광야: 세상. 패배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상징. 갈등과 황량함을 상징하기도 함. 이스라엘의 광야 여행은 믿는 자들이 이 세상에서 하늘 집으로 가는 길에 겪는 경험을 나타내준다. 광야 길은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였으나 광야에서의 방랑은 가나안으로 들어가기를 거절한데 대한 심판이었다( 3:6, 12:6,14).

구름: 하나님의 영광이 가리운 채 임재하심( 24:15-18, 9:35).

: 사람이나 하나님의 주의력. 히브리 노예의 귀를 뚫는 것은 헌신적인 순종과 복종을 나타냄( 21:1-6, 34: 15, 2,3).

그룹: 하나님의 창조적, 그리고 구속적 권리와 연결되어 있는 초자연적인 존재. 정의나 심판으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통치의 도덕적 특성을 상징함( 3:24, 37:7, 왕상 6:28, 10:5).

그물: 함정( 9:15, 1:17, 1:16).

: 성막과 성전을 지을 때 광범위하게 쓰였다.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또한 하나님의 의(), 예수님의 신성, 예수님의 아들되심을 가리킨다( 25:11,18, 24).

기둥: 힘과 안정성. 받쳐주고 붙들어 줄 수 있는 능력( 2:9, 딤전 3:15, 3: 12).

기름부음: 성별하여 능력을 부여한다( 29:7, 8:10-12, 10:38, 고후 1: 21, 요일 2:27).

꼬리: 거짓 선지자나 그들의 가르침( 9:14,15, 9:10).

: 자연의 달콤함. 제물에 포함되어서는 안됨. 자연의 애정( 2:11, 119: 103, 10:10).

나귀: 보통 짐을 싣고 다니는 동물. 나귀의 첫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하든지 죽이든지 해야 했다. 나귀는 본질상 완고하고 부정하므로 사람을 가리킨다( 13:13, 11:12).

나무: 왕이나 통치자. 뛰어난 사람( 9:8, 4:10, 7:1, 9:4).

쓴나물: 유월절에 먹은 쓴 나물. 죄악의 심판과 그 쓰라림을 상징한다( 12: 8, 11:10).

나팔(전쟁나팔): 심판. 전쟁. 경고. 소집( 51:27, 고전 15:52, 살전 4:16, 8: 6).

낙원: 즐거움의 동산. 어원상 페르시아인. 전도서 2:5의 동산이 낙원 즉 공원, 즐거운 곳이다. 동양의 왕들은 이같은 동산을 만들었다. 그래서 에덴동산이 보통 낙원이라 불리운다. 낙원은 하늘’, ‘하나님의 집을 상징한다( 23: 43, 고후 12:4).

날개: 신속한 움직임. 보호( 7:4, 6:2, 1:6).

: 악을 심판함( 15:10, 5:7,8).

넙적다리: . 야곱의 넙적다리가 빠진 후 그는 더 이상 천사와 씨름할 수 없었다. 주님의 칼은 그 넙적다리에 있다( 5:21, 45:3, 19:16). 느부갓네살의 환상에서 넙적다리는 그리스 제국을 가리킨다( 2:32).

(): 놋 제단(그리스도께서 갈보리 심판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담당하신 것을 상징함)에 사용된 재료. 따라서 놋은 심판을 의미함. 또한 힘과 인내를 상징함.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제를 가리키기도 함. ‘구리로도 번역됨( 36:38, 107:16, 2:39, 6:1, 4:13).

누룩: 성경에서는 비밀리 활동하는 부패시키는 죄악의 상징. 도덕적, 교리적인 죄. 마태복음 13:33-35의 누룩을 복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잘못 보는 사람도 있다( 16:6, 고전 5:5-8, 5:9).

(): 순수함( 1:18, 4:7).

: 지성. 인식. 방향. 인도( 10:31, 대하 16:9, 123:2). 어린 양의 일곱 개의 눈은 그리스도의 전지(全知)하심을 말하고 있음( 5).  

 

 (1999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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