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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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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브핫의 딸들과 순수한 믿음

 

이치카와 토시히사

민수기 26:33,34

"33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라 그 딸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니 34 이는 므낫세의 종족들이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오만 이천칠백 명이었더라"

27:1-7

"1 요셉의 아들 므낫세 가족에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나아왔으니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2 그들이 회막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족장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가로되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스려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에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 가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품하니라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비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얻게 하되 그 아비의 기업으로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36:10-13

"10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11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 아비 형제의 아들들에게로 시집가되 12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가족에게로 시집간 고로 그 기업이 그 아비 가족의 지파에 여전히 있었더라 13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여호수아 17:3-6

"3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 므낫세의 현손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요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방백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사 우리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라 하셨다 하매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들에게 기업을 그 아비 형제 중에서 주므로 5 요단 동편 길르앗과 바산 외에 므낫세에게 열 분깃이 돌아갔으니 6 므낫세의 여손들이 그 남 자손 중에서 기업을 얻은 까닭이었으며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에게 속하였더라"

 

민수기와 여호수아에 기록된 슬로브핫의 딸 다섯 명에 대한 기록을 통해서 교훈을 얻고자 읽지 않았지만 역대상 7:15절을 빼면 슬로브핫의 딸들의 관한 기록이 네 번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방금 읽은 네 곳이 그것입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들이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민수기 1:1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와서"라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민수기 전체의 토대입니다. 민수기 내용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을 향한 40년 동안의 광야의 여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태반은 불신앙의 기록입니다. 민수기를 기억하는데 중요한 것 하나가 민수기 1:1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것은 민수기에서 중요한 요점으로써 민수기 내에서 반복해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1, 9, 26, 33장 등에서 "애굽에서 나온 후"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온 것은 일 년 전입니다. 이 여정이 민수기 33장에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애굽을 하기 전날 밤에 애굽에서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아시는 대로 유월절 어린양의 구속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는 유월절 어린양의 구속으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어린양의 구속으로 말미암은 이스라엘의 출발은 상태적으로는 불완전했지만 신분적으로는 완전했습니다. 민수기 23장에서 발람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야곱에게서 불의를 찾지 못했다"고 발람을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의 40년 동안에는 불신앙의 생활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 가운데서 불의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이것은 민수기 내에서의 진리일 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에서의 진리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 받은 우리도 상태적으로는 불완전하지만 그 신분의 입장은 완전한 것입니다. 따라서 민수기의 주제는 구속이 아닙니다. 신약적인 표현으로 말하면 구속 받은 사람들이 하늘나라를 갈 때에 믿음의 생활이 얼마나 축복될 수 있는가를 보이기 위해서 기록된 것입니다.

민수기의 출발은 이스라엘에 있어서 인구조사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민수기 전체적인 흐름은 이스라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민수기의 기록은 시간적인 순서로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장과 9사건을 생각하면 이 두 장은 민수기 1장 이전에 있어야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민수기 7장과 9장은 성막이 완성된 이후의 약 2주 후의 기록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 40여 년 동안의 여정을 간단하게 더듬어 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것은 1년 전 정월 15일이었습니다. 14일이 유월절이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출발한 날이 민수기 33장에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내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정에 대한 날짜와 장소가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으며 이것은 우리들에 대한 교훈입니다. 주님의 은혜를 우리의 마음 속에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을 나타내는 교훈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이 있었던 그날 밤이 지난 다음에 겁내지 않고 애굽을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 민족의 최초의 여행이었습니다. 애굽을 출발해서 3월 초하루 약 한달 반 만에 시내광야에 도달했으며 이것은 19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내광야에서 일어났던 최고의 사건은 율법이 주어진 것입니다. 율법이 주어진 이후에 다음 해 1 1일에 성막이 세워졌으며 출 40장에 그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민수기 1장에서 인구조사를 명하신 것은 성막이 세워지고 한달 후인 2월 초하루였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한 이후 일년 반이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그 사이에 율법이 주어지고 성막이 세워졌습니다. 드디어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들어갈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 이년 2 1일에 인구조사를 실시한 목적이었습니다. 인구조사를 하는데 약 20일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 이년 2 20일부터 그 여정을 출발했으며 민 10:11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 성령은 민수기를 인구조사로부터 기록을 했을까요? 민수기는 등록(일본어 성경)이라는 말의 80% 이상이 민수기에 나옵니다. 민수기의 또 하나의 특징은 이름의 명기입니다. 1장에서는 60만 이상을 인도하는 사람들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족장들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3장에는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3장에는 가나안의 땅을 정탐한 12명의 정탐꾼의 이름이 나와 있습니다. 26장에는 제 2차 인구조사로 60만 이상의 숫자와 인도하는 이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민수기에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그 이름이 등록된 목록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광야 여정을 하기 전에 왜 이름을 명부에 기록했을까요? 이스라엘 사람들의 광야 여정이 기록되기 전에 먼저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되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하나님의 교회의 경륜을 우리에게 말해주었습니다. 1:5절에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예정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10절에서는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라며 선한 일을 미리 준비해두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에 나오는 예정이라는 두 가지 면에서의 교훈이 민수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의 기록을 가지기 전에 각자의 이름의 명부를 하나님이 먼저 가지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선한 일을 위해서 미리 준비하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에 관한 기록의 교훈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에 관한 기록은 4곳에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4곳 모두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의 이름이 반듯하게 나옵니다.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 입니다. 4곳에서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의 이름을 기록한 목적은 하나님의 준비를 말해주기 위해서 기록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믿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선한 일을 하도록 미리 예비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선한 일을 하도록 다섯 명의 딸들을 마음에 두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에 관한 기록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에 많은 자매님들을 주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여리고에 살던 기생 라합을 주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압 여인이었던 룻에게 주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에브라임 산지에 사는 한나를 주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비천한 동네 나사렛에 살던 마리아에게 주목하셨습니다. 이 여자들이 선한 행위를 하도록 하나님께서는 미리 선한 일을 예비하셨습니다. 민수기 26:33절에 하나님이 선한 일을 예비하신 것을 가지고 이 여인들에게 주목하셨는데 이 여성들의 가나안의 유업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가나안의 유업의 상속지의 크기는 지파의 크기에 비례해서 유업의 크기도 결정되었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얼마만큼의 유업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두 번째 인구조사가 실시되었습니다. 그 때 민수를 당한 사람은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장정들이 계수되었습니다. 33절에는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라며 일부러 아들이 없었다는 사실을 인구조사에 넣어 기록했습니다. 가나안 땅의 상속지에 대한 조건은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남자의 수에 의해 결정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능히 싸움에 나갈만한 자가 없었기 때문에 여기에 계수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슬로브핫은 가나안 땅의 유업의 상속을 얻을 수 없겠습니까? 조금 전에 말씀드린대로 슬로브핫의 딸들이 선한 행위를 하도록 하나님께서는 미리 선한 일을 예비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여자들에게는 큰 믿음이 필요했습니다.

민수기 27장을 읽었습니다. 여기도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가가 여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민수기 27장을 여러 번 읽었습니다. 이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사를 읽을 때마다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 앞에 있던 곤란은 얼마나 큰 것이겠습니까? 3절에서처럼 그들이 있었던 곳은 광야였습니다. 이 슬로브핫의 딸들이 의지할 아버지는 이미 죽었습니다. 이 딸들에게는 유업을 이을만한 남자들이 없었습니다.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 따랐습니다. 만약 이 슬로브핫의 딸들이 믿지 않는 불신앙을 가졌다면 하나님께로부터 징벌을 당하는 것은 뻔한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서 슬로브핫의 딸들은 가나안의 유업은 포기해야 했을 것입니다. 이 딸들이 얼마나 고민을 했겠습니까?

그러나 이 딸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굳게 섰습니다. 1절에 나온 것처럼 "나아왔으니"라고 했습니다. 이 여자들은 어디로 나아왔습니까? 2절에 "회막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족장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딸들이 나아온 장소입니다. 얼마나 순수한 믿음이며, 얼마나 대담한 믿음입니까? 이 여자들이 나아온 이유는 믿음에 의해 나왔습니다. 이 딸들은 개인적인 이익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말하자면 이스라엘 민족을 위해서, 더 나아가서는 하나님을 위해서 나아온 것입니다. 따라서 1절에서는 슬로브핫의 딸들의 계보가 언급되어 있으며 이 여자들은 주님의 이름과 관련해서 나아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추구했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으로 유업을 달라고 나아왔습니다.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었습니다. 유업을 받을 권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슬로브핫의 딸들은 믿음에 의해서 유업을 달라고 원했습니다. 이 딸들의 행동을 가장 기뻐한 분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모세도 아니었고, 제사장도 아니었으며, 족장도 아니었습니다. 전 회중도 아니었습니다. 이 딸들의 행동을 가장 기뻐한 분은 주님 자신이셨습니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요구가 옳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에 의해서 옳은 입장에 서는 사람들을 언제나 옳게 변명해 주십니다. 주님께서는 죄 많은 여인이 주님의 몸에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서 그 여인을 칭찬하셨습니다. 자기 생활비 전부를 헌금한 그 과부를 주님은 높이 평가했습니다. 주님의 장례를 준비한 마리아에게 칭찬과 영예를 주셨습니다. 따라서 슬로브핫의 딸들의 믿음에 대해서 크게 평가 하신 분은 바로 주님 자신이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옳으니"라고 하셨는데 왜 옳습니까? 믿음으로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이 약속한 유업에 대해서 순수한 믿음을 갖고 있지 못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약속의 땅을 나쁘게 악평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광야에서 해골이 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어떤 남자들보다도 더 원했던 사람들이 이 슬로브핫의 딸들이었습니다. 유업을 달라고 순수하게 구했습니다. 이것을 하나님은 기뻐했습니다. 새로운 하나님의 규칙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습니다. 아들이 없으면 그 달들로 인하여 유업이 이어진다고 하나님은 새롭게 정하셨습니다. 그러나 슬로브핫에게는 가나안 땅을 받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세 번째 기록이 마지막 36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민수기는 인구조사로 출발했습니다. 민수기는 슬로브핫의 딸들의 순수한 믿음으로 민수기가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들에 대한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은 늘 순수한 믿음에 의해서 실행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들이 없으면 딸로 인해서 유업을 이어받는다는 것이 하나님의 규정이지만 36장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것이 딸들의 결혼문제였습니다. 여기는 상속지에 관한 규정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유업에 관한 규정은 어떤 지파에게도 자기지파의 유업이 가서는 안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만약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지파로 시집을 간다면 이 규정에 위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슬로브핫의 딸들의 결혼에 관한 규정을 말씀하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시집가는 범위가 아버지가 속한 지파내에서만 한정된다는 것이 나왔습니다. 36:10절에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 슬로브핫의 딸들의 놀라운 면이 또 하나 기록되어 있습니다. 명령에 대한 순종이었습니다. 유업에 관한 믿음은 순수했습니다. 그녀들은 담대하게 나아왔습니다. 주님의 명령에 대해서 순종했습니다. 여기에 순수한 믿음과 순종하는 믿음이 나와 있습니다. 여리고 기생인 라합은 정탐들이 한 말에 대해서 그 말대로 한다고 했습니다. 룻은 시어미가 하는 말을 "내가 따르겠나이다"라고 했습니다. 마리아는 천사가 한 말에 대해서 "말씀대로 이루어지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말씀하신 것을 다 순종하겠다고 말하며 말씀대로 되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자매들의 순수한 순종이 나와 있습니다. 자기 마음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하는 믿음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록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모임 안에 자매들의 일은 그다지 눈에 띄지를 않습니다. 모임의 자매들의 순수한 믿음과 순종하는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녀들은 순수하게 하나님께 구했습니다. 하나님이 명령을 내리면 그 명령대로 하겠다고 말하고 그대로 순종했습니다. 하나님은 슬로브핫의 딸들의 믿음을 매우 기뻐했습니다. 그래서 민수기 맨 마지막에 슬로브핫의 딸들의 딸들의 기록으로 민수기를 마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호수아 17장에서 읽었습니다. 17장에는 슬로브핫의 딸들에 믿음에 대한 주님의 보응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수아서는 1장부터 11장까지가 전쟁에 관한 기록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업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싸울 필요가 있었습니다. 12장부터 20장까지는 상속지(유업)의 분할이 있었습니다. 실제적으로 각 지파 별로 어떻게 땅이 배정되었는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2지파 중에 가장 인구가 많았던 유다 지파가 가장 넓은 땅을 차지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속해 있는 지파는 므낫세지파였습니다. 므낫세 지파의 인구의 수는 12지파 가운데 여섯번째로 많은 지파였습니다. 인구수에 비례한다면 여섯 번째로 큰 땅을 상속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상속된 땅을 보면 유다지파가 가진 땅보다 적지 않은 땅을 므낫세 지파가 상속했습니다. 그 이유는 여호수아 17:5절부터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유업을 이어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6절에 보면 "기업을 얻은 까닭이었으며"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4절에 보면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방백들 앞에 나아"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요구에 의해서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열 개의 성이 주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11:6에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하나님은 그러한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이것이 우리들에게 대한 슬로브핫의 딸들이 주는 교훈입니다. 주님께서는 사복음서에서 여러가지 약속을 우리들에게 남겨주셨습니다. 구하는 자에게 반드시 주신다고 몇 번이나 되풀이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성경 마지막에서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구약에서 일어난 한 사건을 민수기와 여호수아에서 더듬어 보았습니다. 하나님은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선한 행위를 행하도록 선한 일을 준비해 두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곤란을 당했지만 그 가운데 믿음으로 선한 일을 행하도록 하나님은 선한 행위를 준비하셨습니다. 구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그 믿음을 가지고 응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 없습니다. 구하는 자에게 상급을 주신다는 것을 믿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께 상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슬로브핫의 딸들의 믿음을 기뻐하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말이 옳으니"라고 하나님은 편들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슬로브핫의 딸들의 순수한 믿음을 기뻐하셨습니다. 따라서 민수기 마지막에 슬로브핫의 딸들의 실명을 기록해서 그녀들의 순수한 믿음을 칭찬했습니다.

더욱 가나안 땅에 유업을 얻기 위해서는 시련과 인내가 필요했습니다. 그녀들은 전투에서 선봉에 서서 싸울 수는 없었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하나님의 약속의 때를 기다리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셨을 때에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수아에게 가서 그 유업을 구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녀들의 요구를 들어주셔서 성 10개를 주셨다고 기록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믿음이 유업을 풍성하게 했습니다. 순수한 믿음은 율법의 규정을 능가합니다. 순수한 믿음은 하나님이 규정하신 것보다도 더 기뻐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약속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각 사람에 줄 상이 내게 있어 내가 갚아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선한 일을 행하도록 선한 일을 미리 예비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예비하신 선한 일을 순종해서 하나님께로부터 많은 보응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슬로브핫의 딸들이 유업을 바랬던 것처럼 주님이 공중에 오시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누구보다도 이스라엘의 유업을 열망하는 그리고 기다리는 자매들이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께서는 이제 곧 오십니다. 우리의 행위에 의해서 상을 주시려 오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을 발휘하도록 권함을 받고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믿음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대한 교훈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525일 강서모임 말씀집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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