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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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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때때로 우울한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너무 자주 인간의 연약함과 실패는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거나 방해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역사는 우리에게 많은 격려를 준다. 특히 우리의 주권자이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인간과 사탄의 반대를 물리치고 복음을 번영시키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실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수많은 증거를 제공한다. 초기 시대의 교회 역사에는 이에 대한 수많은 예가 포함되어 있다. 기독교에 대한 제국의 반대와 그에 따른 신자들의 흩어짐은 알려진 세계에 기독교를 전파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였다. 그러한 행사는 초대 ​​교회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수세기 동안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과 결과를 위해 반대와 공격을 사용하셨다.

이 원리의 또 다른 예는 18세기 중반 복음 전도의 부흥에서 볼 수 있다. 그 수십 년 동안 하나님을 위해 강력한 사업이 이루어졌다. 잉글랜드, 아일랜드, 미국에서 복음은 새롭고 명확하고 새로운 힘으로 울려 퍼졌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았으며 국가의 성격이 바뀌었다. 그리고 이것은 복음 전파에 대한 기존 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어났다.

영국 역사상 크롬웰 지지자의 정치공백기간(1649-1660)은 국가의 종교 생활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잉글랜드의 확립된 교회는 흔들리고 주교는 억압되었으며, 영국과 아일랜드 전역에 수많은 독립 및 분리주의 교회가 생겨났다. 샤를 2세의 군주제 복원은 급격한 반전을 가져왔다. 주교가 재확립되었고 1662년 통일령이 제정되어 목회자들이 고등 교회인 성공회에 복종하고 크롬웰 시대에 번성했던 청교도 및 장로교 요소를 포기하도록 요구하였다. 2,000명이 넘는 목회자들이 이 행동을 지지하겠다는 선서를 거부했고 대퇴출로 알려진 사건에서 그들의 직위에서 제거되었다. 복음을 계속 전한 사람들은 공적인 박해의 대상이 되었다 – 존 번연이 아마도 이 시기에 수감된 가장 유명한 인물일 것이다.

복음을 전파하고 성경적 교회론을 실천하는 데 가장 헌신적인 목회자들의 이러한 퇴출은 교회의 덕성에 심각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상류사회에 반영되었다. 청교도들에 의해 부과되었던 사회적 구속의 해제는 온갖 종류의 쾌락 추구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동시에 노동 계급은 복음을 전하는 책임보다 사회적 지위에 더 관심을 갖는 교회에서 외면된 채 영적 어둠은 계속되었다.

이 어두운 맥락에서 하나님이 움직이기 시작하셨다. 그분이 성취할 일은 특히 존과 찰스 웨슬리(1703-1791, 1707-1788)와 조오지 휫필드(1714-1770)와 관련이 있다. 이 사람들은 대서양 양쪽에서 복음의 큰 부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존과 찰스의 아버지는 사무엘 웨슬리였으며 그는 반대파 목회자로 일을 시작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순응하지 않는 종교적 반대파로 기억되고 있다. 그들의 어머니 수산나는 놀라운 여성이었다. 그녀는 19명의 자녀를 낳았으며 그 중 9명은 유아기에 사망했다. 그녀는 여전히 자녀 교육을 담당할 시간을 찾았다. 또한 그녀는 매주 일요일에 가족 기도를 가졌고, 수산나 자신처럼 지역교회의 강단에서 제공되는 영적 음식이 부족한 것에 불만을 품은 주변 지역에서 많은 군중을 끌어들였다. 경건한 많은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수산나는 자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그녀의 운동은 그녀가 거의 상상하지 못했던 국제적인 영향을 끼쳤다.

웨슬리 형제는 둘 다 옥스포드의 그리스도 교회에 참석했다. 그곳에 있는 동안 그들은 홀리 클럽 창립을 담당했다. 이 집단은 영국 사회에서 만연한 낮은 도덕적 기준에 불만을 품고 종교적 규율이 특징인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젊은이들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욕망은 경건하지 않은 학부생들 사이에서 그들을 눈에 띄게 만들었고, 그들의 훈련된 삶 때문에 그들은 조롱하듯 “감리교도”로 알려지게 되었다. 웨슬리 형제는 둘 다 성직자가 되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그들은 구원을 위해 삶의 거룩함에 의존하고 있었고 구원의 평화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 새로 설립된 미국 식민지 조지아에서 참담한 시기가 끝나고 영국으로 돌아온 후에야 존은 루터의 로마서 서문이 읽혀지는   것을 들으면서 “그의 마음이 이상하게 따뜻해졌다”는 것을 느꼈다. 같은 달 1738년 5월에 찰스는 루터가 읽었던 갈라디아서를 읽고 “나를 사랑하고 나를 위해 자신을 주신 분”을 찾았다. 그는“나는 이제 하나님과 평화롭게 지내고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희망 속에서 기뻐했다.” 이틀 후 그는 6,000개가 넘는 찬송가 중 첫 번째를 쓰기 시작했다.

조지 휫필드는 여관 주인의 아들이었고 옥스포드로 가서 더 부유한 학생들을 위한 하인으로 일하는 대가로 무료 학비를 받았다. 옥스포드에서 그는 홀리 클럽의 회원이 되었다. 1735년, 죄의 확신 아래서 오랜 투쟁 끝에 휫필드는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었다. 웨슬리 가족처럼 그는 안수를 받고 조지아로 여행할 계획을 세웠다. 그가 통과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그는 런던에서 설교를 시작했다. 그는 런던으로 돌아오기 전에 조지아에 3개월만 머물렀다. 여기에서 그는 그의 복음 전도에 거의 동조하지 않는 목회자들과 감독들에 의해 그에게 닫혀 있는 많은 강단을 발견했다. 복음 전도를 억누르려는 이러한 노력은 영국에서는 복음주의 부흥으로, 미국에서는 최초의 위대한 각성으로 알려진 하나님의 놀라운 사역으로 이어졌다.

그에게 강단을 닫는 것에 대한 휫필드의 반응은 단순했지만, 당시 존경할만한 성직자들에게 거의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다. 브리스톨 근처의 한햄의 마을에 있는 교회의 문을 닫고 휫필드는 교회 마당에서 설교하기 시작했다. 그는 눈에 띄게 감미로운 목소리를 지녔고, 그의 설교는 특히 전에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는 지역 광부들의 엄청난 군중을 빠르게 모았다. 곧 그는 영국 전역의 야외에서 설교를 하고 있었다. 런던의 인구가 70만 명도 안 되는 시기였을 때 그는 2만에서 3만 명의 청중을 끌어들였다.

1738년 휫필드는 한 번 더 미국으로 건너갔고 조지아 주 사바나에서 교구 사제가 되어 그곳에서 베데스다 고아원을 세웠다. 그가 떠나기 전에 그는 웨슬리 가족들에게 야외 설교에 동참하도록 설득했다. 그들은 이 조치를 취하기를 꺼려했다. 존은 나중에 이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거의 죄악"이라고 느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형제들은 결국 설득되었고 야외 설교는 영국과 미국 식민지를 휩쓸었던 부흥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웨슬리와 휫필드는 복음 전파에 그들의 삶을 바쳤다. 휫필드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북미, 특히 조지아와 필라델피아에서 이루어졌다. 그는 1703년 코네티컷주 이스트 윈저에서 태어난 최초의 위대한 미국 설교자인 조나단 에드워즈와 관련이 있었다. 존은 영국과 아일랜드 전역을 광범위하게 여행하면서 말을 타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며 그는 가는 곳마다 복음을 선포했다. 그는 또한 순회 설교단을 조직했는데,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설립된 교회의 목사로 안수를 받지 않았다. 이로 인해 결국 감리교인으로 형성되었다. 마찬가지로 찰스 웨슬리도 복음에 일생을 바쳤다. 그는 공식적으로 영국 교회를 떠나지 않았다. 그는 동생보다 훨씬 덜 여행했지만 그의 찬송가는 널리 사용되었고 큰 영향을 미쳤다.

복음주의 부흥은 우리에게 많은 중요한 교훈을 준다. 그것은 사회적 여건이 결코 하나님이 일하는 것을 막을 만큼 어둡지 않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그것은 경건한 어머니의 운동으로 인한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보여준다. 그것은 지도자의 봉사에 온전히 이용할 수 있는 훈련된 삶의 가치를 강조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 자신에 대한 그들의 반대를 돌림으로써 그분의 적들을 혼란 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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