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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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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스위터넘

히브리서 11장에서 기자는 믿음의 영웅들의 감동적인 목록을 자세히 설명한다. 역사를 통틀어 이름이 붙여지고 이름이 붙여지지 않은 이러한 가치는 신앙 생활의 모범으로 꼽힌다. 이 목록은 겸손함으로 읽는다면 자극 받기에 적합하다.

그리고 우리를 자극하려는 작가의 의도가 있다. 히브리서 12:1절에서 그는 우리의 삶을 사는 방식을 위해 “증인들이 이렇게 큰 구름을 이루는” 모범이 실제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강조한다. 그러나 그는 또한 “믿음의 창시자요 또 완성자이신 예수님을 바라보자”라고 권고하면서 과거의 예들을 우리의 생각에 적절하게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시리즈의 마지막 기사를 살펴보면서 그 우선 순위는 다시 언급할 가치가 있다. 우리가 수세기에 걸친 교회 증거를 되돌아보면 우리를 도전하고 감동시킬 것이 많다. 그러나 이 기사들은 우리 삶과 간증을 위한 충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잡이로서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바라볼 필요성을 우리에게 강조하지 않았다면 그 목적에 실패했을 것이다. 역사는 우리에게 많은 귀중한 교훈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그 자리에 두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교리나 실천을 정당화하려고 역사적 선례에 호소하는 것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초기 교부들”에게 호소하든 “초기 형제들”에게 호소하든 우리는 불확실한 근거에서 똑같다. “성경 기록이 무어라 말하느냐?”(롬 4:3)는 우리의 집념 어린 질문임에 틀림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첫 번째이자 마지막이자 유일한 항소 법정이어야 한다.

역사에 대한 우리의 고려가 현재 우리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향상시켜야 한다. 과거 또는 먼 과거에 대한 집착이 우리를 마비시키기는 쉽다. 사도 바울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푯대를) 향해 밀고” 나아가기 위해 뒤에 있는 것을 잊을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특이한 아프리카 선교사인 댄 크로포드의 성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과거는 모자를 쓰고 미래에는 옷을 입혀야 한다.”

이러한 고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역사에서 배울 것이 많고 과거를 잊은 사람들은 참으로 허약하게 된다. 하나님의 신실함과 그분의 말씀의 능력의 자취를 밟는 것은 예배와 행위에 더 적합해야 한다.

이 시리즈는 교회 역사에서 중요한 주제와 시기에 대한 개요를 제공했다. 아래에 언급된 몇 가지 출처에서 도출되었으며 더 자세한 연구를 시작하기에 유용한 곳이다. 이런 종류의 목록을 제공하는 것은 항상 위험한 작업이며 책을 포함한다고 해서 그 내용의 모든 세부 사항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를 쓰려면 사실과 해석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저자의 해석에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실을 표현한 작품을 평가할 수 있다.

적당한 규모의 작품으로 2천년을 다루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사에 대한 유용한 개요들이 많이 있다. 이안 D. 캠벨의  영웅들과 이교도들은 각 세기에 걸쳐 한 장을 할애하고 있으며, 이해하기 쉽지만 간략한 설명을 제공한다. E.H. 브로드벤트의 고전 작품 순례하는 교회도 유용하다. E.H. 브로드벤트는 비제도적 교회, 로마 가톨릭 교회 및 종교개혁의 국가교회에 의해 종종 심한 박해를 받는 신자들의 교제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의 설명은 그가 설명하는 그룹의 견해와는 현저하게 다르다. 따라서 현재 사용 가능한 버전이 사용된 소스에 대한 적절한 문서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유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매혹적인 읽을거리이며 모든 이야기에는 적어도 양면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귀중한 일이다.

교회 역사의 초기 세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F. 브루스의 The Spreading Flame(초대교회 역사)에서 제공한다. 사도 시대부터 종교개혁까지의 기독교 이야기는 닉 R. 니드함이 세 권의 저작인 그리스도의 능력의 2000년 에서 명쾌하고 훌륭히 들려준다. 각 책은 그 자체로 독립되어 있으며 특히 각 장의 끝에 관련된 기본 소스를 포함하는데 유용하다. 3권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특히 유용하며, 권위적인 종교개혁뿐만 아니라 재침례교의 이야기도 다룬다. 수세기에 걸쳐 데이비드 베빙턴의 침례교 의 첫 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특히 영어의 부적합성에 대한 재침례론자의 영향력 규모에 대한 논쟁을 요약할 때 특히 유용하다.

현대 영국에서 데이비드 베빙턴의 복음주의는 영국에서 복음주의적 운동의 출현과 성장에 대한 표준을 소개한다. 이 주제는 관련된 주요 인물의 전기를 통해 접근할 수도 있다. 존 웨슬리, 조지 휘트필드, 윌리암 윌버포스 및 D.L. 무디에 대한 존 폴락의 전기는 읽기 쉽고 자극적이다.

세대주의적 진리 회복의 이야기와 모임 역량으로 모이는 진리는 밀접하게 얽혀있다. 티모시 스턴트의  각성으로부터 분리까지는 이러한 사건들의 배경을 어느 정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아일랜드, 영국 및 유럽에서 다비와 다른 사람들의 사역에 대한 탁월한 보도를 제공하며 세밀하고 상세한 설명이다. 비아 미디어에서 그레이슨 카터의  복음주의 분리 c.1800-1850도 이러한 맥락에서 유용하다. 이 두 이야기에서 존 넬슨 다비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맥스 베렘척의 존 넬슨 다비: 전기와 덜 학문적인 맥락에서 마리온 필드의  존 넬슨 다비: 예언적 선구자를 참조할 가치가 있다. 그의 모든 중요성 때문에 다비는 하나님의 종들 중 한 명일 뿐이며, 다른 두 거인의 이야기는 에드윈 크로스의  아일랜드의 성도와 학자 – 윌리암 켈리의 일대기와 그의 삶 그리고 C.H. 매킨토시의 타임즈에 실려 있다.

"형제들"로 확인된(종종 그들의 바라는 바에 반하는) 신자들의 초기 이야기는 형제들 안에 있는 데이비드 J. 비티가 전한다: 위대한 회복의 이야기 그리고 헤롤드 H. 로우덴의 형제들의 기원(1825-1850).

역사는 슬프게 하는 것이 많다. 인간의 실패는 역사의 모든 시대에, 특히 우리 자신의 시대에 크게 기록된다. 그러나 역사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신실하심, 증거를 보존하는 그분의 능력, 그리고 그분의 거룩한 말씀 안에서 모든 세대의 독특한 필요를 위해 만든 조항을 상기시켜 줄 때 우리에게 가장 큰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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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