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데이비드 리챠드

그녀의 역사

우리는 라합의 개인 역사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지만 우리가 아는 것은 과찬하는 것이 아니다. 그 당시 여리고의 거주자들은 가나안 사람들이었다. 가나안은 노아의 저주를 받은 함의 아들이었으며, 가나안 사람들은 우상 숭배자였다. 더욱이 그들은 이스라엘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했다. 출애굽기 23:23에서 하나님은 가나안 사람들을 멸망시키겠다고 약속하셨다.

라합은 가나안 사람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이름이 성경에 8번 언급되었으며 5번은 “창녀”로 묘사되었다. 히브리어 단어는 “여인숙 주인”이라는 개념을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이 있었다. 그러나 히브리서 11:31과 야고보 2:25의 헬라어 단어는 분명히 “창녀”를 의미한다. 아마도 두 가지 개념이 합쳐질 수 있다. 우상 숭배 사회에서 여관 주인이 이 추가 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었다. 이것은 정탐꾼들이 라합의 집, 즉 여관으로 가는 길을 찾은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라합이 불명예스러운 여성이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녀의 발견

여호수아는 여리고를 정탐하기 위해 두 사람을 보냈다. 그들은 숙박하기 위해 라합의 집으로 갔다. 라합의 집에 정탐꾼의 존재가 감지되었고, 그 정보는 두 정탐꾼을 체포하기 위해 사람들을 보낸 여리고 왕에게 전달되었다. 그녀는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고 정탐꾼을 숨기고 이미 도시를 떠났다고 주장했다. 수색자들은 요르단 강까지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무역상인들은 정기적으로 이집트와 가나안 사이를 여행했으며 홍해를 통한 이스라엘의 기적적인 탈출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또한 광야를 통한 그들의 과정과 여정에 따른 사건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정보는 여리고 주민들에게 전달되었을 것이다. 라합은 두 정탐꾼에게 호소하면서 그 땅의 주민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알고 있고 도시의 주민들이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하였다(수 2:9-11). 또한 그녀는 “주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셨음을 내가 아노라”(9절)고 말했다.

 

그녀의 기회

이스라엘 사람들의 성과에 대한 지식이 그 도시의 주민들을 공포로 가득 채웠지만,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물리치기로 결심했다. 반면에 라합은 주께서 그들에게 땅을 주셨다는 것을 알고 전혀 다른 반응을 보였다. 그녀는 정탐꾼들에게 고백했다. “우리가 이 일들에 관하여 들을 때에 곧 우리 마음이 녹았고 또 너희로 인하여 어떤 사람에게도 더 이상 용기가 남지 아니하였나니 주 너희 하나님 즉 그분은 위로 하늘에서와 아래로 땅에서 하나님이시니라”(11절).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에 접근함에 따라 도시 전체가 두려워했다. 그러나 압도적인 대다수는 “주 너희 하나님 즉 그분은 위로 하늘에서와 아래로 땅에서 하나님이”이라고 그녀가 기꺼이 고백한 것을 인정하지 못했다. 그녀는 주께서 다른 모든 신을 배척하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녀는 정탐꾼들로부터 그들이 그녀와 가족의 생명을 살려줄 확신을 구했다.

 

그녀의 구출

그들은 세 가지 조건에서 그녀와 그녀의 가족을 구하기로 동의했다. 첫째, 그녀는 그들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그녀는 벽을 통해 탈출할 수 있게 해주는 주홍 줄을 창문에 묶었다. 셋째, 그녀는 이스라엘이 그 땅에 도착할 때 자신과 모든 가족이 자신의 집에 있어야 할 것을 확인했다. 라합의 믿음은 정탐꾼을 숨겼다는 것(히 11:31)뿐 아니라 그들이 지시한대로 정확히 했다는 사실에서도 볼 수 있다. 그녀와 가족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주홍 줄로 식별되는 집의 벽 안에 안전하게 머물러 있는 것뿐이었다.

여호수아와 그의 군대가 요르단을 건너 기적적으로 그 도시를 정복했을 때 남은 벽의 유일한 부분은 라합의 집이 있는 곳이었다. 도시 전체가 라합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지만 오직 라합 만이 믿음으로 응답했다. 결과적으로 라합과 그녀의 가족 만이 심판에서 구원을 받았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녀의 가족은 그녀의 믿음을 공유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그녀의 집에서 피난처를 취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녀의 후손

우리가 구약에서 라합에 대해 읽은 마지막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호수아가 창녀 라합과 그녀의 아버지 집안과 그녀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려 두었으므로 그녀가 이 날까지 이스라엘 안에 거하나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그녀가 숨겼기 때문이더라”(수 6:25). 라합과 그녀의 가족은 이스라엘로 통합되었고 지역 사회의 존경받는 일원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마태는 라합이 다윗의 증조부이자 이스라엘의 왕이자 그리스도의 조상인 보아스의 아버지인 살몬의 아내가 되었다고 알려준다(마 1:5-6).

라합의 이야기는 믿음이 항상 행위를 낳고 행위가 없는 것은 믿음을 부인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약 2:25).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호소했을 때 그녀는 자신의 결정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전혀 몰랐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의 기대 이상의 것을 우리에게 제공하신다. 이 원리는 다음과 같은 말로 가르친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것들은 눈이 보지 못하였고 귀가 듣지 못하였으며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지도 못하였도다”(고전 2:9). 우리가 처음에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주로 믿었을 때 우리는 우리의 죄가 용서 받았다는 사실에 기뻐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에게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를 위해 훨씬 더 큰 계획을 가지고 있다. 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가서 너희를 위해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받아들여 내가 있는 곳에, 거기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3). 바울은 우리에게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29)라고 알려준다. “가난한 자를 먼지 속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들어 올려 통치자들 곧 자신의 백성의 통치자들과 함께 세우시고”(시 113:7-8). 영원만이 우리가 그리스도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는지를 드러낼 것이다.

'빛 가운데로 걸으며 > 믿음의 영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믿음의 영웅들: 이스라엘  (0) 2021.07.06
믿음의 영웅들: 요셉  (0) 2021.06.28
믿음의 영웅들: 야곱  (0) 2021.06.28
믿음의 영웅들: 이삭  (0) 2021.06.21
믿음의 영웅들: 사라  (0) 2021.06.21
믿음의 영웅들: 아브라함  (0) 2021.06.17
믿음의 영웅들: 노아  (0) 2021.06.17
믿음의 영웅들: 에녹  (0) 2021.06.09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