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21. 10. 26. 20:01 짐 플레니건/구주의 옷들

짐 플레니건

구주께서 태어나시기 천년 전에 시편 기자는 영감을 받아 그분의 옷에 대해 예언했다. 이 예언은 십자가에서 문자 그대로 정확하게 성취되었다. 군인들이 그들 사이에서 그분의 옷을 나누어서 각 사람이 가져갈 것을 제비 뽑았을 때(시 22:18; 마 27:35; 막 15:24; 요 19:24). 요한은 성경의 성취에 대해 매우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다, “그들이 자기들끼리 내 옷을 나누며 내 겉옷을 두고 제비를 뽑았나이다, 하시는 성경 기록을 성취하려 함이더라”고 했다.

 

이와 같이 거룩한 성경의 상세한 정확성이며 이 고대 기록들은 메시아 예수님의 옷에 대해 주목하고 그에 관한 구체적인 예측을 해야 한다. 그러한 예언의 정확한 성취는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불어넣으신 말씀의 특성을 충분히 확인시켜 주는 것이므로 베드로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대언의 말씀이 있으니”(벧후 1:19). 다른 번역자들은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이 있다”라고 표현한다(JND; RSV; ASV). 예언의 말씀의 성취는 우리에게 그 신뢰성과 진정성을 보장한다.

 

아마도 더욱 주목할 만한 사실은 시편 기자의 이 말씀이 그것들이 성취되고 있는 성경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이교도 로마인들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이행되었다는 사실이다. 요한에 의해 4명의 군인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동시에 예수님이 다섯 벌의 옷을 입었음을 확인한다(요 19:23). 실제 군인들이 십자가에 못박힌 희생자의 옷을 개인적인 전리품으로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은 명백히 인정된 전제 조건이었다. 구주께서 고난을 당하셨을 때 그들이 이것을 위해 도박을 해야 한다는 것은 극도로 냉담한 일이었다. 그분의 십자가 그늘에서 그들은 주사위를 던졌거나 다른 방식으로 다양한 옷을 할당하기 위해 도박을 했을 것이다. 대비되는 구절을 비교해 보면 그들이 이음새 없이 위에서부터 통째로 짠 옷뿐만이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다(막 15:24; 요 19:23-24).

 

그러나 그분이 입으신 이 옷은 무엇이며 구약의 예언의 주제가 되었는가? 샌들, 속옷 또는 겉옷, 허리띠 또는 띠, 모자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것이 예수님이 입으신 옷들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다섯 가지 옷임을 관찰할 것이다. 그것들은 모두 그분의 고향 갈릴리에서 손으로 만든 단순한 옷이었다. 그분에게는 허세가 없었다.

 

물론 그분의 샌들도 있었다. 침례 요한은 구주의 신발을 특별히 언급했으며 복음서 기록에서 “신발”로 번역된 단어는 문자 그대로 “끈으로 발에 고정시키는 샌들”(Strong 5266)이다. 침례 요한은 그분 신발의 “신발끈”에 대해 말한다. 실제로 신발끈은 샌들을 발에 묶은 가죽 끈 또는 줄이다. 우리 주 예수님께서 놀랄만한 은혜로 서민들이 신었던 샌들을 신으셨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샌들을 신고 그분은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를 두루 다니셨다. 이것에서 그분은 호숫가와 산비탈과 길과 거리와 초원을 걸으셨기 때문에 우리는 선지자와 함께 말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을 가져오고 화평을 선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고!” 그리고 그분의 이 샌들을 가지려고 그들은 도박을 했다. 누가 그것을 신었는가? 그들은 갈보리에서 십자가에 달린 고난 받는 사람을 영원히 상기시켜 줄 것인가?

 

요한이 특별히 언급한 이음새 없는 옷은 몸에 걸치는 속옷이었다. 스트롱은 소매가 짧고 무릎까지 내려오는 속옷이라고 말한다(5509). 솔기로 만든 다른 옷은 필요한 경우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부분들과 테두리로 되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솔기가 없는 이 옷은 그 가치와 아름다움에 영향을 주지 않고 그렇게 나눌 수 없었다. 흥미로운 점은 역사가 요세푸스 조차도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 입는 에봇의 겉옷과 비슷하게 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요세푸스는 “이 옷은 두 조각으로 구성되지 않았고 어깨와 옆구리에 꿰매지 않으며 하나의 긴 의복으로 목에 구멍이 나도록 짠 것이다. 손이 나오는 곳에서 갈라졌다”(Antiq. 3:161). 그것은 머리구멍을 위해서는 보강된 띠가 둘러진 “전부 청색”이었고, “찢어지지 않게”(출 28:31-32), “찢지 않아야”(출 39:22-23) 했다. 이 대제사장의 옷은 우리 주님의 이음새가 없는 옷을 미리 예표한 것이었는가? 군인들은 “우리가 그것을 찢지 말자”라고 말했고 다른 옷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가지려고 도박을 했다.

 

그리고 겉옷이 있었다. 우리 주님께서 다락방에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 위해 옷을 벗으셨을 때, 그것은 당연히 그분의 겉옷과 띠였다. 이 단어는 “겉옷이나 외투”를 의미하며, 이틀 전에 베다니의 마리아가 그분에게 그녀의 나드로 기름을 부었을 때 그녀의 귀중한 향기가 이 겉옷에 떨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감동적이다. 병사들이 구주의 망토를 다루었을 때, 그것은 여전히 ​​마리아가 그분에 대한 감사의 향기가 났을 것이다. 얼마나 대조적인가! 그분에게 기름을 부은 여인의 부드러움과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는 군인들의 냉담함은 고난 받는 동안 그분의 옷을 가지려고 제비를 뽑았다.

 

또 다른 일반적인 옷은 띠였다. 바깥쪽 망토는 느슨하고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때때로 허리 둘레를 띠로 단단히 잡아야 했다. 물론 우리 주님은 끊임없이 바쁜 봉사를 하시는 신실한 여호와의 종이었음을 우리에게 분명하고 아름답게 상기시켜준다. 그분처럼 사람을 섬기는 사람은 결코 없었다. 그분은 결코 사람의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종이셨다. 때문에 띠를 매야 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 그분은 다락방에서도 세마포 수건으로 몸을 띠고 있었고, 오늘날 그분은 다시 띠를 띠고 있다 그러나 주권자의 황금 띠를 띠고 있다(계 1:13). 그러나 군인들이 도박을 했던 띠는 갈릴리 사람들이 입는 일상복의 일부였다.

 

머리쓰개는 우리 주님의 옷을 완성했을 것이다. 머리 장식은 동방 태양의 열기에 필수적이었지만 이제 구주께서 나무에 매달리실 때 그 아침 해로부터 모든 보호를 받지 못하셨다. 정오까지 3시간 동안 그분의 육체적 고통에 무관심한 사람들이 느끼지 못하고 그 타오르는 광선에 가려지지 않고 매달려 있는 중에 제비를 뽑고 그들 중에 그분의 옷을 나누었다.

샌들, 외투, 띠, 머리쓰개는 전리품으로 정당하게 나누어 졌다. 그런 다음 솔기가 없는 겉옷은 그들 중 누군가가 결국 그것을 얻을 때까지 그들의 도박의 특별한 주제가 되었다. 이 로마인 중 누구도 이것이 천년 전 예언된 말씀의 옷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시 22:18).

 

내 주님은 그토록 멋진 옷을 입으셨다.
그리고 몰약의 질감이 채워지고.
그 향기가 내 마음에 닿아
기쁨으로 나의 존재를 감동시킨다.

(헨리 바라클로프)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