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터넘

니고데모가 기억할 수 있었던 그것은 이미 예상하지 못했던 밤들 중 하나였다. 그렇게 존귀한 저명인사이며 이스라엘의 뛰어난 교사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은밀한 만남을 찾아 어둠을 틈타 몰래 빠져 나가는데 익숙하지 않았다. 니고데모의 지위는 그가 사람들을 찾아가는 것을 자주 요구하지 않았다. 보통 사람들이 그를 만나러 왔고 그렇게 하는 것을 영광으로 여겼다. 그런데도 그는 예루살렘의 밤거리를 허둥지둥 돌아다니며 자신을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을 통해 비정상적인 시간에 나가 있다는 소문이 나지 않기를 초조하게 바라고 있었다. 그가 이 스승에 대해 들은 이야기들, 그분의 말씀에 대한 소문, 그리고 그분의 기적적인 능력에 대한 이야기 모두는 니고데모에게 거역 못할 영향력을 갖게 했다 - 그는 이 사람을 보고 그분과 대화하고 이 이상하게도 믿을만한 메신저가 확실히 가지고 있어야 할 메시지를 이해해야만 했다.

 

그가 약속 장소로 다가갈수록, 그의 행동의 묘한 감각이 점점 더 예민해짐에 따라 그의 놀라움은 커졌다. 그러나 그리스도와의 대화가 시작되자, 그 놀라움은 그의 혼이 넘쳐나는 경이로움의 물결로 인해 왜소해지고 압도당할 것이다, 구주의 말씀이 니고데모가 막 시작하려고 했던 신학적 토론을 중단 시켰기 때문에 그의 혼에 홍수처럼 쏟아져 들어온 경이로움에 의해 그 놀라움은 작아지고 잠기게 될 것이다. 그의 미사여구 인사의 말을 가로채면서 간결하면서도 놀라운 메시지가 나왔다.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다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을 볼 수 없느니라”(요 3:3). 메시지에 대한 니고데모의 반응은 그의 인사말의 부드러운 미사여구에서 그의 질문의 급속한 혼란으로 변화함으로 가늠될 수 있다.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태어날 수 있나이까? 그가 자기 어머니 태에 두 번째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 있나이까?”(4절). 우리는 또한 구주의 응답으로 그것을 측정할 수 있다. “내가 네게 이르기를, 너희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하리라, 한 것에 놀라지 말라”(7절). 여기에는 단순히 가벼운 놀라움의 느낌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 앞에 다시 정리되는 한 사람의 놀라운 반응이었다.

 

니고데모의 놀람에는 한 가지 이상의 요인이 기여했다. 아마도 그는 구주의 말씀의 권위에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그는 권위적으로 말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했다. 그 자신의 의견도 그의 학문과 지위가 부여할 수 있는 만큼의 권위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가 이 사람의 말을 들었을 때 그는 구주의 가르침에 놀란 마태복음 7장의 군중의 감정과 같은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이는 그분께서 권위를 가진 자로서 그들을 가르치시고 서기관들같이 하지 아니하셨기 때문이더라”(마 7:29). 여기에 유대교의 학문이 제공할 수 있는 어떤 것과도 구별되는 권위, 유대인의 통치자이자 “이스라엘의 선생”(요 3:10) 이었던 바리새인조차 완전히 좌절시킨 권위도 있었다.

 

니고데모는 또한 메시지의 명확성에 깊은 인상을 받았을 것이다. 확실히 그는 구주의 첫마디의 중요성을 이해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가 설명을 듣고 있을 때 그는 구주께서 말씀하신 내용의 분명한 명료함에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니고데모 시절 이후로 상황이 매우 극적으로 변하지 않았다면, 그의 관리(官吏) 경력과 학자로서의 활동은 그를 “그렇지만”과 “무엇에 대해”를 많이 관여 시켰을 것이다. 그는 회색의 근소한 차이를 다른 회색의 차이로 나누는 율법의 세부사항에 대한 논쟁에 익숙했다. 구주의 말씀은 분명하고 확실하여 더운 여름날 차가운 파도의 힘과 상쾌함으로 그를 강타했을 것이다. “제외하고” “할 수 없다” “해야 한다”와 “진실로”는 논쟁이나 해석의 여지가 거의 없는 단어이다. 니고데모의 경험에 따르면 교사들은 이렇게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분은 그렇게 하셨다. 니고데모는 이것이 매우 다른 종류의 교사이고 매우 다른 종류의 사람임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그 권위보다도, 그 명확성보다도 니고데모를 가장 놀라게 한 것은 주 예수님의 말씀의 내용이었다. “사람이 다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을 볼 수 없느니라”(3절)라는 주 예수님의 말씀은 니고데모가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한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되었다. 그가 염려했던 바로는 그의 첫 번째 출생은 그가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될 자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아브라함의 아들이었다. 확실히 더 나은 자격이 필요하거나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일격에 그의 확신은 사라졌다. 그가 그리스도의 첫 마디에서 다른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다면, 그는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총체적이고 근본적이며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리고 니고데모는 그 결과를 거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었다: 만약 그가 존재함에 있어서 그러한 극적인 완전한 변화가 하나님의 왕국을 보기 위해 필요하다면, 그것은 그가 의지해 왔었던 모든 것 –그의 혈통, 그의 종교, 그의 지위–가 쓸모 없을 뿐만 아니라 사실 무관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그리고 그가 더 귀를 기울이면서 그는 이것이 매우 개인적인 상황이지만 그것은 단지 개인만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했다. “너희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하리라”(7절), 구주께서는 복수 대명사를 사용하여 문제의 범위를 넓히고 니고데모를 넘어 민족에 대한 해결책의 범위를 넓히셨다.

 

그 문제가 놀랍다면 해결책은 여전히 더 ​​놀라운 것이었다. 그것이 인자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스라엘은 항상 그녀의 메시아가 그녀의 상태를 고치고, 그녀를 억압자로부터 구해내고, 억압자들에게 결코 잊을 수 없는 교훈을 가르쳐 주기를 기대했다. 메시아가 하늘에서 나실 것이라는 사실은 충격적이었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이 들려야 할 것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며 그분의 고난과 죽음을 예언한 구약 성경의 풍요로움을 감안할 때 이보다 더 놀라운 일이었다. 그리고 나서 가장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16절). 하늘의 메시아는 하나였다.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해 특별한 은혜의 장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옳은 것으로 보였다. 그분의 사랑이 아들을 주심으로 그 범위와 규모를 세상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것은 니고데모의 야간 대화의 궁극적인 놀라움이었다.

 

그 대화는 여전히 우리를 놀라게 할 것이다. 요한복음 3장은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하다. 성경에 대한 제한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도 이 장에 대해 무언가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들의 친숙함 안에서 그 말들은 그들이 마땅히 해야 할 것처럼 우리를 놀라게 할 힘을 잃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이 비할 데 없는 스승과 그분의 놀라운 말씀을 듣고 경탄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우시기를.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