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터넘

그분은 놀라운 사람이었다. 3년 동안 제자들은 그분과 함께 지내며 그분과 함께 여행했으며 그분과 함께 일했다. 그 수년 동안 그들은 그분을 잘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 중 누구도 참으로 그분을 이해했다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분의 얼굴과 음성은 너무나 친숙해졌고, 그분의 친절과 지혜는 너무 익숙해졌지만, 제자들은 그들이 그분을 “이해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항상 –때로는 모호하게, 때로는 절실하게- 그분의 성격의 넓고 보이지 않는 이면적인 영역, 그분의 동기, 생각 및 반응의 독특함을 의식했다. 그래서 그들이 그분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분은 그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계속해서 그분은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주님과 선생님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인식을 재평가하고 재고하도록 끌어내었다.

 

그분은 놀라운 사람이었다. 그분은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을 몇 번이고 하셨다. 그분은 눈먼 사람들을 보게 하고, 귀머거리가 듣게 되고, 절뚝거리는 사람들을 걷게 하셨다. 죽음과 심지어 부패조차도 그분의 능력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악마들은 그분의 명령에 따라 달아났고 자연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여 움직였다.

 

그분은 놀라운 사람이었다. 그분은 권위와 권능을 가지고 말했다. 그분의 말씀에 대한 흠집도 없고 부패한 것도 없었으며, 그분이 말씀하신 방식에 대해 잠정적이거나 흔들리는 것도 없었다. 제자들은 그분이 엄격하게 꾸짖는 말과 위로의 말을 들었다. 그분의 말은 분명하지만 결코 조잡하지 않았으며, 교활함이 전혀 없고 항상 은혜로 가득 차있었다.

 

그분은 놀라운 사람이었고, 매일 그리고 모든 상황이 새로운 경이로움을 드러내는 것처럼 보였다. 그분의 제자들은 그들의 마음을 날려버리는데 익숙해져 있었다. 그러나 어느 날 그분은 잔인할 정도로 단순하고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한 메시지로 그들을 놀라게 하셨다. “그분께서 사람의 아들이 반드시 많은 일들로 고난을 당하고 장로들과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림받아 죽임을 당하며 사흘 뒤에 다시 일어나야 할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시되”(막 8:31). 너무 끔찍했던 생각에 베드로는 다른 상황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기에 그는 주님을 꾸짖기 시작했다(32절). 그 결과 그는 가장 강력한 말로 책망을 받았다. “사탄아, 너는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에게서 난 일들을 좋아하지 아니하고 사람들에게서 난 일들을 좋아하는도다”(33절).

 

베드로의 반응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몰이해와 분노가 함께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의 잘못된 말은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려고 애쓰는 마음의 증상이었다. 확실히 그토록 특별하고, 사랑하고 있고, 사랑스럽고, 권능 있고 또 더할 나위 없는 그분이 공포의 목록을 따라 지나갔을 리 없을 것이라는 것을 구주께서 그처럼 간결하게 설명하셨다.

 

한 주간이 조금 지난 후 구주께서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되풀이하셨다. “이는 그분께서 자기 제자들을 가르치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이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매 그들이 그를 죽일 것이요, 그가 죽임 당한 뒤에 셋째 날에 일어나리라”(막 9:31). 다시 한 번, 몰이해가 이번에는 분노가 아니라 두려움의 감정을 일으켰다: “그들은 그 말씀하신 것을 깨닫지도 못하고 그분께 묻기도 두려워하더라”(32절). 너무나 급진적인 것은 그들의 주님을 위해 닥칠 고통에 대한 더 많은 계시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었고, 그들은 가버나움까지 걸어가는 동안 “누가 가장 큰 자인가”(34절)하며 논쟁을 벌였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산에서의 경험에 대해 그들에게 말하였고 그분이 어떻게 초자연적인 광채로 빛났는지 그리고 그분이 모세와 엘리야와 어떻게 대화했는지를 설명하였다. 그분이 예루살렘에서 수행하려던 그분의 별세에 대해 말씀하셨다는 것은(눅 9:31) 마음에 담기에 실패했으며 고통은 그들이 본 영광과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고, 그들이 엿보았던 그 영광과 연관성에 대한 생각은 그 출발이 수반될 고통과 수치심을 동일시한다는 생각보다 훨씬 더 마음에 들었다.

 

가버나움에서 그들은 예수님을 따랐다 “요르단의 더 먼 쪽으로 유대 지방에 들어가시니”(막 10:1). 휴식은 너무 짧았다. 오래지 않아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서 그들의 선생님을 따르고 있었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그들 앞에 가시더라. 그들이 놀라고 따라가며 두려워하매”(막 10:32).

 

그 여정에서 그분은 앞으로 있을 길을 다시 한 번 더 자세하게 설명하실 것이다. “그분께서 다시 열둘을 데려다가 자신에게 닥칠 일들을 그들에게 알려 주기 시작하시며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사람의 아들이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그를 정죄하여 죽게 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주리라. 또 그들이 그를 조롱하고 그에게 채찍질하며 침을 뱉고 그를 죽일 것이요, 셋째 날에 그가 다시 일어나리라, 하시니라”(막 10:32–34). 그 메시지는 그들의 경이로움과 두려움을 모두 설명하기에 충분했지만, 구주께서 그 말씀을 하시기 전에 제자들은 두려워하고 궁금해했다. 그들이 예수님을 따라 예루살렘으로 나아갈 때 그들을 놀라게 한 것은 그분의 말이 아니라 그분의 행동이었다.

 

그들은 그분이 가시는 방향을 의아해했다. 그곳에서 일어날 일에 대한 그분의 예언과는 별개로, 예루살렘은 적대적인 영토였다. 유대 통치자, 서기관, 바리새인들의 활동중심, 예수님에 대해 너무나도 적대시했고 그분의 가르침이 그들의 생활 방식과 권위를 위협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 대한 제자들의 전반적인 불안감은 구주의 말씀으로 아슬아슬한 고비로 달구어졌다. 그들은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그분이 다른 지역으로 다른 길을 택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분은 그들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도록 인도하셨다.

 

그들은 또한 그분이 직면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 궁금해했다. 그들은 이미 선생님의 가르침이 일으킬 수 있는 살인적인 분노를 목격했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열광적일 것임을 알고 있었다. 유월절이 다가왔고, 이스라엘 전역과 그 너머에서 온 순례자들이 성으로 몰려 들었을 때, 사람들로 붐비는 거리에 긴장이 고조되었다. 피비린내 나는 불안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는 로마 점령군은 바짝 긴장할 것이다. 이미 탐탁지 않은 것으로 판명된 진리를 전파할 시간도 장소도 없었다. 그런 환경에서 나쁜 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구주의 예언은 상상도 할 수 없었지만 그것은 또한 너무도 가능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제자들은 그분을 나타내셨던 그 결의에 놀라워했다. 그들은 그분이 목적없이 움직이시는 것을 결코 본 적이 없었다. 그분의 모든 여정은 사명이었고 반드시 이루어야 할 목표였다. 그러나 그들은 그분께서 이와 같은 결단력으로 움직이시는 것을 본 적이 없었다. 그분을 바라보면서 그들은 선지자 이사야 선지자가 “그러므로 내가 내 얼굴을 부싯돌같이 세웠나니”(사 50:7)라고 말했을 때 이전과 달리 그 뜻을 이해했다. 그들은 그분이 이전에 말씀하신 이상한 말을 기억했다. “나는 침례를 받아야 할 침례가 있는데 그것이 이루어질 때까지 나의 고통이 얼마나 크겠는가!”(눅 12:50). 그분은 준엄한 결의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에 대한 거의 명백한 강박으로 움직였다. 그분의 제자들은 육체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그분의 마음을 알지 못하고 심지어 그분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이제 우리가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헌신에 대해 그들이 이해했던 것보다 조금 더 이해하면서 그들을 따라갈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따라갈 때 “거역하지도 아니하고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신”(사 50:5) 분의 흔들리지 않는 순종을 바라볼 때 우리도 경이로움으로 경배하는 것으로 가득 차기를 바란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