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터넘

본디오 빌라도는 싫증이 났다. 이것은 유대의 로마 속주 총독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다. 제국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그의 직책은 다투고 논쟁적인 사람들 사이에서 매일 성가신 일이었다. 빌라도는 외교에 대한 의욕도 소질도 없었고, 빌라도가 보기에 로마에 있는 그의 상사들에 의해 너무 쉽게 탐닉되는 것처럼 보이는 독특한 종교적 양심을 가진 유대인들은 모욕하고 경력을 망치려는 불평할 기회를(종종 발견되는) 끊임없이 찾고 있었다.

 

유월절 때였다는 것은 빌라도의 기분을 좋게 해주지 못했다. 유월절은 상대적으로 세련된 가이사랴를 떠나 예루살렘에서 진을 쳐야 한다는 의미였다. 오랜 역사를 지닌 이 도시는 전성기라도 빌라도에게 별로 매력이 없었고, 거리가 순례자들로 북적거리고 선동적인 이야기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부화뇌동하는 유월절이 가장 좋은 때가 아니었다. 유월절 의식에 의해 촉발된 노예제도와 해방에 대한 모든 기억과 결합되어 외부인들의 유입은 외국인 점령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시간을 만들었다.

 

그러나 유월절의 긴박함과 불편함조차도 빌라도의 현재 기분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그는 유대인의 내부 분쟁에 휘말리는 것을 싫어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빌라도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어색한 종교의 미묘한 뉘앙스, 잠재적으로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켜 화를 돋우었다. 그리고 주된 목적이 문제가 될 일을 하지 않고 승진을 하고 유대를 멀리 떠나려는 관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다.

 

확실히 현재의 논쟁은 유대 지도자들을 현저하게 화나게 만든 것 같았다. 이른 아침에 그들은 빌라도와 만나자고 아우성쳤지만 그는 짜증을 내며 그들의 조급함은 더러움에 대한 꼼꼼한 태도를 극복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유월절을 먹지 못하게 하는 부정함의 위험을 무릎 쓰고 빌라도의 심판장 밖에 모였다. 그다지 좋지 않은 의미와 그것이 초래한 불편함과 함께 이 까다로운 표현은 빌라도의 짜증을 더욱 심화시켰다.

 

그는 관례에 대한 이 사소한 관심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현재 임무의 노골적인 부당함으로 인해 더 나빠졌다고 생각했다. 빌라도는 재판에 대해 초보자가 아니었고 나사렛 예수님에 대한 고발하는 것을 들었을 때 그는 종교적 분쟁을 로마 관할권으로 옮기려고 과장된 혐의를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따라서 유대인들이 더 이상 사형 선고를 내릴 권리가 없다는 사실을 회피했다. 빌라도는 종종 이 계략이 진행되는 것을 보았으며 일반적으로 지금보다 훨씬 다 나았다. 그가 유죄 판결을 받도록 필사적으로 주장하는 증인과 모순되는 증인으로서 사법적 공정성을 유지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빌라도가 원칙적으로 사법 살인을 반대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정의의 가식은 유지되어야 하고, 이 증거에 직면하여 아무리 형식적인 변론조차도 반드시 무죄로 끝나야 한다. 빌라도는 그러한 무죄 판결이 초래할 수 있는 문제를 지겹도록 알고 있었지만 또한 안심했다. 그는 사건을 들을 준비를 하면서 그의 아내가 그에게 보낸 메시지에 혼란스러워했다. “당신은 그 의로운 사람과 조금도 상관하지 마소서. 이 날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해 많은 일로 시달렸나이다”(마 27:19). 대부분의 로마인들처럼 빌라도는 꿈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고 믿었고, 그는 그녀의 메시지를 마음에서 지울 수 없었다. 실제로 피고인의 태도는 그것을 보충하는 역할을 했다. 빌라도보다 훨씬 경험이 적은 판사도 그녀의 경고한 말이 얼마나 적합한지 인식했을 것이다 – 이봐요 아주 분명히 의로운 사람이었어요.

 

그는 또한 죄수가 지금까지 한 유일한 진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빌라도는 그분에게 “유대인의 왕”이라는 칭호를 인정하는지 물었고, 그분의 대답을 빌라도가 이해하기 어려웠다면, 그것은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의 선언과는 현저하게 다르게 들렸다: “내 왕국은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니라. 만일 내 왕국이 이 세상에 속하였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서 나를 유대인들에게 넘겨주지 아니하였으리라”(요 18:36). 유대인들의 분노와 아내의 경고, 그리고 그의 눈과 귀의 증거는 이것이 평범한 죄수가 아니라는 것을 매우 분명하게 해주었고 유대인들에게 자신을 믿도록 할 선동적인 폭도가 아님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결국 엉망진창인 모순더미 속에서 고발의 증거가 조금씩 무너지자 빌라도는 곧 모든 혐의를 기각하고 그분을 석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죄수에게 말을 하라고 몸짓했다. 군중 위에 침묵이 흘렀고 빌라도는 기다렸다. 대제사장들과 구경꾼 무리도 기다렸다. 그리고 기다렸다. 그리고 예수님은 침묵하셨다. 무죄에 대한 항의도, 거짓 증언에 대한 반박도, 변호도, 침묵뿐이다. 빌라도는 그분에게 불리한 사건을 무너뜨릴 어떤 말을 하기를 원했지만 여전히 침묵하셨다. 빌라도가 침묵을 깨뜨렸다. “그들이 너를 대적하려고 얼마나 많은 것을 증언하는지 네가 듣지 못하느냐? 하되 그분께서 그에게 결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이에 총독이 심히 이상히 여기더라”(마 27:13-14).

 

총독은 매우 놀랐다. 이는 그의 경험에서 전례 없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죄가 많은 범죄자들조차 그들의 죄책감을 부인하거나 최소한 그들의 행동을 방어하는데 실패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낮은 수준의 위험에도 마찬가지였으며 유죄 판결은 십자가에 못 박히는 피할 수 없는 사형 선고를 의미했다. 그러나 구주께서는 침묵하셨는데 빌라도는 놀랐다.

 

수세기 전에 선지자 이사야의 이 놀라운 침묵이 예언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그의 경이가 커졌을 것이다. “그는 학대를 당하고 고난을 당하였어도 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였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어린양같이 끌려가며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같이 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는도다”(사 53:7)? 빌라도는 이런 상황에 있는 사람이 침묵하는 것을 결코 본 적이 없었다. 그 후 끔찍한 시간 동안 그는 다른 많은 전례없는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그는 이 사람이 “때리는 자들에게 내(그분의) 등을 내주고 머리털을 뽑는 자들에게 내(그분의) 뺨을 내주는” 것을 보았다(사 50:6). 그리고 그는 군인들이 그분의 얼굴에 침을 뱉는 동안 예수님이 몸을 움츠리지 않고 서있는 것을 보았다.

 

이 모든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이것이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점점 더 확신하게 되었다. 그는 세 번 그분을 흠이 없다고 선언했지만(요 18:38; 19:4,6) 유대인들이 정치적 압력을 강요할 때 빌라도는 굴복하고 유대인의 왕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임을 당하게 하였다. 그는 자신의 진정한 결정에 거리를 두려고 손을 씻고 자신은 “이 의로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무죄하다”라고 선언했다(마 27:24). 그는 반만 옳았다. 즉 그리스도는 의로우셨지만 빌라도는 죄 없는 사람이 아니었다.

손은 쉽게 씻을 수 있지만 양심과 기억은 덜 씻겨진다. 빌라도가 아내에게 그 전제에 동의하면서도 경고를 무시했다고 말했는지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우리는 그가 앞으로 얼마나 자주 침묵하는 하나님의 아들의 고통스러운 모습을 마음의 눈으로 볼지 모른다. 그가 얼마나 자주 그 독특한 사람에 대해 놀라게 될지 알 수 없다.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며 오직 의롭게 심판하시는 분에게 자신을 맡기시고”(벧전 2:23).

 

그리고 우리는 얼마나 자주 그것에 놀라워할까? 우리는 빌라도가 하지 못한 것을 알고 있다 – 하나님의 아들의 한 말씀이 우주를 창조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우리는 그가 보지 못한 것을 보았다 – 호전적이며 공격적인 무장한 경비병이 그분의 몇 마디 말로 땅에 넘어지는 것을. 우리는 빌라도보다 구주께서 “위에서 네게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결코 네게 있지 아니하였으리니”(요 19:11) 라고 말씀하셨을 때 행한 것을 훨씬 더 잘 이해한다. 그분이 침묵하시는 것을 보는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경이로움 밖에 없다. 얼마나 위대한가?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