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터넘

타오르는 사마리아의 태양이 수가 성을 빠져 나가는 열두 사람을 가차없이 내리쬐었다. 멀리서도 그들이 편치 않다는 것이 분명했다. 그들은 적대적인 영토에 있는 사람들의 경계심을 안고 걸었다. 사마리아는 이 유대인들에게 그렇게 느끼게 했다. 그 길은 유대에서 갈릴리로 가는 가장 직선길이며 쉬운 경로였고, 그들의 지도자가 이 길을 선택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었지만 그들은 그곳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지체시키고 싶지 않았다. 그 감정은 제자들이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느꼈던 경멸에 대한 온전한 반응이었으며 수가에서 쇼핑을 하면서 더욱 강화되었다. 그들이 음식을 구입했던 그 상인은 거의 예의가 없었고, 거리의 일부 남녀들은 도 그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 적어도, 이제 필요한 식량이 있으면 그들은 먹을 수 있을 것이고 사마리아와 혼혈 이교도들을 그들 뒤로하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지도자와 다시 합류하기 위해 야곱의 우물로 향하는 동안 긴장된 분위기를 깨기 위한 대화는 거의 없었다. 오랜 여정에 지친 그분은 우물가에 남아 있었고, 한낮의 눈부심에 상쾌해질 가망은 거의 없어 보였지만, 최소한 수가로 갔다가 다시 되돌아왔다. 그들이 우물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눈부신 빛에 눈을 찡그리며 반짝이는 열기를 헤치고 그분을 찾았다. 놀랍게도 그들은 우물 위에 앉아있는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었다. 물론 대화 중에 있는 예수님을 발견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예수님에게는 외진 곳이나 다가갈 수 없는 것이 없었으며 심지어 어린 아이들도 두려워하지 않고 예수님께 말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낮에 사마리아에서 대화하시는 그분을 발견한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이 무더위 속에서 설득할만한 이유 없이는 아무도 이 열기에 외출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 확실히 우물에 오기 위한 일반적인 시간이 아니었다. 주님의 대화 상대가 누구였든 간에 아무리 생각해도 존경 받을 만한 사람일 것 같지는 않아 보였다.

 

그분 아니면 그녀가 될 수 있는가? 그렇다, 그들이 가까이 다가갔을 때 구주와 대화를 나누는 한 여인을 보았다. 놀라움은 분노로 치밀었다. 그분은 사마리아 여인인 그 여자와 이야기하고 있었다. 사마리아인이며 여자이다. 그런 일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지만 그들의 눈 앞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이 더 가까이 다가갔을 때, 이것이 한가하게 담소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했다. 제자들은 대화의 절정을 듣기 위해 제때에 도착했다. 그 때 구주는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여인의 메시아적인 희망의 표현에 구체적으로 반응했으며 전혀 이론적인 말씀이 아니었다, “네게 말하고 있는 내가 그니라”(요 4:26).

 

어색하게 침묵하며 서있던 제자들은 감정을 드러낸 눈빛을 교환하며 여자와 구주에 대해 묻고 싶었던 거친 질문들을 억누르고 있었다. “당신은 여기서 뭐 하는 거야?”라고 그들의 표정이 말하고 있었다. “왜 그녀 와 말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들은 마음을 채운 놀라움을 나타냈다. 그리스도께서 사마리아인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한 가지였다. 분명히 의심스러운 평판을 가진 사마리아 여인과 그분이 대화를 나누고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휴식을 방해하는 것은 전혀 다른 사람이었다.

 

그 여인이 떠나자 그들의 놀라움은 혼란으로 바뀌었고 그들은 구주께 먹을 것을 드리려 했다. 그분은 거절하면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32절). 그들이 없는 동안 누가 주님에게 음식을 드렸는가? 그러나 주 예수님은 그들의 마음을 육체적인 차원에서 영적인 차원으로 높이셨다. “내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일을 끝마치는 것이니라”(34절). 제자들은 그분이 여인을 만난 것은 지리와 시간의 우연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임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또한 구주와 이 여인과의 나눈 대화가 그들에게 그렇게 이상하고 심지어 분노하게 보였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음식이 그들의 몸에 미치는 것처럼 그분에게 필요한 자양분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러나 구주께서는 그들의 이해의 경계를 다시 그리는 일을 아직 끝내지 않으셨다. 그분은 이 여인이 거두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는(긴급히 기다리고 있는) 많은 혼들의 수확물 중 하나일 뿐임을 상기시켰다. “아직 넉 달이 남아 있고 그 뒤에 수확할 때가 이른다, 하지 아니하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들을 보라. 그것들이 이미 희게 되어 수확하게 되었도다”(35절). 제자들의 눈을 뜨게 하심으로 그들의 행동을 그분의 말씀에 맞추고 그 의미를 직접적이고 극적으로 보여주었다. 수가 성에서 남자, 여자, 어린이 무리가 여자의 말에 응답했다. “와서 지금까지 내가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보라. 이분은 그리스도가 아니냐?”(29절).

 

구주가 세상을 이해하려는 도전의 규모와 의미를 제자들 중 어느 누구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 교훈들 중 일부는 받아들여지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는 분명히 다음과 같은 핵심 교훈을 깨달았을 것이다: 아무도 주 예수님의 눈에 띄지 않는 사람은 없다. 민족적이거나 윤리적인 고려 사항도 모두 그분의 사랑의 흐름을 멈추게 할 수 없었고 그분의 은혜의 행로를 되돌릴 수 없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삶 속에 사마리아인이 있다. 그들은 사마리아 출신이 아닐 수도 있고, 그리심 산에서 예배하지 않을 수도 있고, 부끄러운 남편들을 갖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정말로 정직하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제한하는 선을 긋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을 것이다. 이러한 선들의 윤곽은 색상, 신조, 계급 또는 기타 수많은 다른 고려사항들에 의해 결정될 수 있지만 그것들의 효과는 동일하다. 그들은 우리와 같은 사람들과 같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한다. 하나님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 하나님이 복 주셔야 한다는 사실은 우리 같은 사람들은 당연하게 여기는 것 같다. 그분이 다른 사람들을 돌보셔야 한다는 것은 놀랍고 어쩌면 놀라운 일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 놀라움은 두 가지를 드러낸다. 그것은 자신에 대한 깊은 결함 있는 견해를 드러낸다. 우리 중 누구도 하나님의 복을 받기에 합당하게 한 것이 없다. 우리 모두는 사마리아인과 함께 수가의 우물에 앉을 수 있다. 우리는 그녀보다 나을 것이 없으며, 우리가 가진 어떤 이점도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 안에 있다. 그러나 우리의 놀라움은 또한 하나님에 대한 깊은 결함을 드러내는데, 즉 그분의 은혜에 대한 값비싸고 제한된 개념을 드러낸다. 제자들은 지도에 그어진 선에 의해 그것이 막힐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어떤 장벽도 그것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너무나 광대하고, 충만하고, 자유롭고 그리고 너무 놀랍기 때문에 그것은 우리의 모든 사소한 장벽을 씻어내고 온 세상을 삼키고 포용할 수 있었다.

 

제자들은 “그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겼으나”(27절), 그들은 그럴지도 모른다. 이 가난하고 부도덕하며 불만족스러운 여인에 대한 그분의 은혜는 깊이 생각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분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고 계시다는 것만큼이나 놀랍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자.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