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터넘

갈릴리 바다는 달빛 아래에서 비단 같은 표면을 띠고 있었고, 은빛 표면은 서쪽 해안에서 흘러 나오는 작은 배의 선단에서 만들어진 잔물결이 퍼지고 있었다. 노의 삐걱거리는 소리와 찰싹거리는 소리와 간간이 들려오는 대화가 침묵을 깨뜨렸다. 선두 보트에서는 아무도 말을 하지 않았다. 구주는 고물에서 주무시고, 그분의 제자들은 그분이 쉬어야 할 기회가 거의 없었음을 알고 그분을 방해하지 않으려 했다.

 

갈릴리는 많은 제자들에게 친숙한 지역이었으며, 이런 밤의 항해에는 그들의 주의력의 절반도 거의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변한 대기의 분위기로 인해 갑자기 그들을 완전히 긴장시켰다. 처음에는 산들거림뿐이었지만 빠르게 산들 바람과 강풍으로 불기 시작하다가 주변 언덕에 집중되어서 호수를 내리쳤고 파도가 점점 더 높아짐에 따라 평온함이 혼란으로 바뀌었다. 안일함과 평온의 흔적은 배에서 사라졌다. 갈릴리의 기준에 의해서도 이것이 평범한 폭풍이 아니라는 것이 금새 분명해졌다. 그 공격 아래에서 잘 훈련 된 선원들의 규칙은 흔들리기 시작하고 공포로 변해서 파도에 휩싸이며 공황에 빠지기 시작했는데 그 파도는 이제 너무 높아서 어느 순간이라도 그들과 보트를 집어삼켜서, 그 보트와 화물은 파괴적인 종말을 고해야 할 것 같았다.

 

그들의 숙련된 뱃사공이 위기에 대처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것이 분명해지자 제자들은 구주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했다. 이미 그들은 어떤 상황도 그분을 놀라게 하거나 무기력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두려운 파도에서 눈을 떼고 그분을 찾았다. 놀랍게도 그분은 바람과 파도가 치는 소리에도 방해 받지 않고 요란한 강풍 속에서 여전히 잠 들어있는 그분을 보았다. 극한 상황에서도 제자들의 마음에는 원한 같은 것이 일어났다. 그들이 겁에 질려 있을 때에 그분은 평온하셨고 그들이 몸부림치는 동안 그분은 주무셨다. 그들은 다급하게 그분을 흔들어 깨우면서 바람을 타고 공황상태에 빠져 외쳤던 질문은 “우리가 죽는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막 4:38).

 

그들이 어떤 반응을 기대했는지, 그들 중 아무도 실제로 알지 못했지만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예수님은 조타수의 벤치에서 일어서셨다. 그분은 똑바로 서서 파도를 바라보시며 그분의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마치 다루기 힘든 개를 꾸짖는 것처럼 말씀하셨다 “잠잠하라. 고요하라”(막 4:39) 라는 말이 나오자 마자 갑자기 스위치가 꺼진 것처럼 거대한 폭풍이 아주 고요해졌다. 제자들 가운데 노련한 선원이었던 자들은 폭풍의 끝, 즉 바람이 점차 약해지고 파도가 서서히 가라 앉으면서 바다의 분노가 줄어드는 것에 익숙했다. 이 산더미 같은 분노에서 잔잔한 고요함으로 바뀐 것은 그들의 경험에서 전혀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바람이 그치고 매우 고요하게 되거늘”(막 4:39): 폭풍의 뒤를 이은 고요함은 폭풍의 힘과 격노만큼이나 놀라웠다.

 

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로 돌아섰고, 침묵 속에 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고요한 바다에 떨어뜨렸다: “너희가 어찌하여 이렇게 두려워하느냐? 어찌 너희가 믿음이 없느냐?”(막 4:40). 폭풍에 대한 제자들의 두려움이 사라진 것은 폭풍이 그쳤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혼에 넘쳐나는 매우 다르고 훨씬 더 큰 두려움에 압도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구주로부터 고요한 바다를 바라보았고, 바다로부터 구주를 바라보았다. 그러고 나서 마치 황홀경에 빠진 것처럼 그들은 천천히 노를 저었고, 여전히 경이로운 구름 속에서 방금 목격한 것을 분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경이로움으로 대답하는 동료들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그들은 감히 각 마음을 가득 채운 질문을 속삭였다. “이분이 어떤 분이시기에 심지어 바람과 바다도 그분께 순종하는가?”(막 4:41). 제자들은 바다와 바람의 거대하고 비인격적인 힘에 익숙해져 있었다. 그들이 너무 잘 알고 있었던 이 세력은 위대한 사람들이라도 전혀 배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구주의 말씀에 의해 갑자기 고요해진 큰 폭풍을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았다. 그들은 놀라워하지 않고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리가 이 이야기를 기억하면서 그들과 함께 놀라워할 수 있을까? 우리가 이 이야기를 고려할 때, 잠든 구주의 경이로움을 생각하면 분명 우리의 혼을 감동시킬 것이다. 아마도 수면만큼 우리 인류의 연약함과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은 없을 것이다. 잠을 잘 때 우리는 무장 해제되고 방어력이 박탈된다. 주목할 만한 것은 배의 뒷부분에 있는 조타수 베개에서 잠 들어있는 주 예수님이다. 이것이 곧 그분의 창조의 능력을 보여주는 서곡이다; 진실로 하나님이신 분이 진정한 인간이 되셨으며 “모든 점에서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으되 죄는 없으신 분이시니라”(히 4:15). 그분은 “영존하시는 하나님, 주 곧 땅 끝들의 창조자는 기진하지 아니하시고 피곤하지 아니하시며”(사 40:28),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시 121:2,4),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배에서 피곤하여 주무시던 그분을 본다.

 

그분의 인성 안에서 그분은 창조주의 권위를 잃지 않으셨으며, 폭풍을 꾸짖으시는 그분을 볼 때 우리는 명령하시는 창조주의 경이로움을 보게 된다. “잠잠하라. 고요하라!”(막 4:39) 라고 그분은 폭풍에게 말했다. 만약 그 말이 다른 사람의 입술에서 나오면 바람에 흩어졌을 것이고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크누트 왕은 어떤 이유로든 추정과 허무함의 대명사이다. 왕, 황제 또는 대통령이 되더라도 단순한 사람은 바람이나 파도를 성공적으로 지휘할 수 없다. 그러나 창조주께서 말씀하실 때는 다르다. 그러면 피조물은 경청하고 순종하며 즉시 그분의 명령에 복종한다.

 

이 기적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는 또 다른 경이로움(의심하는 중의 제자들의 경이로움)에 감명받는다. 그들의 외침에는 슬픈 점이 있다. “선생님이여, 우리가 죽는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막 4:38). 그들은 그분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처로웠다. 그러나 그들은 그분의 돌보심을 의심했고 그것은 여전히 ​​더 슬픈 일이다. 그러나 그분은 그들의 불신을 꾸짖기 전에 폭풍을 다루시면서 그러한 관심을 보여 주셨다. 제자들이 주님을 경험하는 비교적 초기 단계인데도 그들이 어떻게 그러한 질문을 할 수 있었는지 놀랍다.

 

그러나 우리가 정직하다면, 우리의 경이로움은 지식에 의해 줄어들 것이다 심지어 우리가 감히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라고 감히 묻지 않더라도 훨씬 덜 극단적인 상황이라고 우리는 때때로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해서 십자가의 저편에 나타낸다. 배에 탄 제자들과는 달리 우리는 갈보리를 뒤돌아볼 수 있고, 그분이 관심을 갖고 계신 논란의 여지가 없는 증거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빈 무덤 저편에서 그렇게 하고 있다. 그리고 오래 전에 갈릴리 바다에서 보여진 것보다 더 큰 권능의 계시를 받았다. 그렇다면 아마도 이 이야기의 가장 큰 경이로움은 우리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그분을 믿는 믿음을 가지도록 권고하시는 그리스도의 경이로움일 것이다(막 4:40).

posted by 징검 다리